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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52. 리더십 상황이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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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리더십 상황이론 2

 

3) 하우스(House, R. J.)의 경로-목표이론


(1)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의 개요
부하들에게 동기 부여할 수 있는 리더의 행동을 연구
▶  에반스의 이론에 상황 변수를 추가하고 정교화함
경로-목표이론은 빅터 브룸(Vroom, V. H.)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에
기반을 둔 이론임
▶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 기대감(Expectancy) : 노력 → 과업 달성
- 수단성(Instrumentality) : 1차 결과 → 2차 결과
- 유인가(Valence) : 2차 결과 → 가치
동기부여의 주요 요인은 자신감 고취, 장애물 제거, 보상가치 향상임
동기유발을 위하여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활용하라고 주장함
▶  하우스와 미첼(House & Mitchell)의 연구
- 부하들이 작업 대가로 받는 보상의 양과 종류를 증가시킬 때, 리더십은 부하의 동기유
발을 가능케 함
- 구성원의 요구와 그들의 작업환경에 가장 적합한 리더행동을 하여 구성원이 목표달성의
경로를 잘 따라가도록 도와줘야 함
▶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의 내용
- 적절한 리더십 유형을 선택함으로써 종업원들의 성공적인 과업 수행과 만족 수준을 증
진시킬 수 있음
- 리더십을 리더의 행동으로 보고 독립된 네 차원으로 구분하고, 동시에 여러 행동을 실
행할 수 있다는 관점
- 피들러

(2) 리더십 행동유형
① 지시적 리더십
- 구성원 통제, 조직화, 감독 등과 관련된 리더의 행동
- 규정을 준수토록 하고 작업 일정을 제시하든가, 직무를 명확히 해주는 등의 행동을 포
함함
② 지원적 리더십
- 구성원들의 욕구와 복지에 관심을 보임
- 모든 구성원을 평등하게 대함
- 동지적 관계를 중시함
③ 참여적 리더십
- 사결정을 할 때 구성원들과 상의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고려해 주는
리더의 행동
④ 성취 지향적 리더십
- 도전적 목표를 수립하고 최고를 지향함
-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함
- 신뢰를 보임으로써 구성원들이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리더십 행동


(3) 매개변수
▶  구성원 동기유발에 관련된 지각(Perception)을 매개변수로 도입

기대이론에 기초함

 

E 노력하면 주어진 과업을 완수할 수 있다고 믿을 때
I 노력의 결과가 어떤 보상과 연계될 것이라고 믿을 때
V 과업 수행의 결과로 얻은 보상이 가치 있을 것이라 믿을 때

 

- 동기유발 정도는 E, I, V에 의해 결정
- 리더의 중요한 역할은 부하가 지각하는 세 가지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
① 기대감 향상
② 보상기대감 향상
③ 보상가치를 높게 평가

 

(4) 상황 변수(구성원 특성)
① 능력
- 구성원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지각하는 정도
- 어떤 과업을 효과적으로 완성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능력이 클수록, 구성원은 리더의
지시적 행동을 그만큼 덜 수용하려고 함
-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구성원은 리더의 지시적 행동이 불필요하다고
보기 때문
② 통제 위치
- 구성원이 자신의 신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정도

내적 통제
위치

자기의 주변 환경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보거나 신변에
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자기의 행동이라고 믿는 사람
외적 통제
위치

자신의 신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자신의 통제 범위 밖에 있
고, 행운이나 운명 때문이라고 믿는 사람

 

③ 욕구와 동기
- 구성원이 내면에 갖고 있는 지배적인 욕구는 리더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5) 상황 변수(과업환경 특성)
① 과업특성
- 구성원의 과업이 구조화된 정도
- 구조화 정도가 낮고 모호성이 큰 과업(역할 모호성이 큰 과업)을 수행하는 구성원
: 리더의 지시적 행동을 더 잘 수용함
- 구조화 정도가 높고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과업(역할 모호성이 낮은 과업 또는 역할
명료성이 높은 과업)을 수행하는 구성원 : 리더가 지시적 행동을 하는 것은 부적절함
② 작업집단 특성
- 구성원이 리더의 행동을 수용하는 데 영향을 줌

③ 조직 특성
- 규칙·절차 등이 구성원의 작업 활동을 조절하고 있는 정도(조직의 공식화 정도)
- 시간적 압박감이 존재하는 정도
→ 공식화정도가 높은 조직
지시적 행동이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함
시간적 압박감이 큰 상황에서는 효과를 발휘함


(6) 리더십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네 가지 리더십 행동의 효과는 구성원의 특성이나 과업환경 요인에 의해 달라짐
▶  구성원 특성과 과업 특성이 결합되어 나타나는 상황의 경우의 수는 무수히 많음
구체적으로 매칭하기 어려움
체계적 제시, 상황 변수 각각에 대해 어떤 리더십이 바람직한가를 제시하는 데 그침
① 지시적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외적 통제 위치를 갖고 있거나 과업 능력이 부족한 구성원
과업수행방법을 명확히 제시하는 리더 선호
- 역할 모호성이 있는 상황
② 지원적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스트레스가 많고 단조롭고 구조화되어 있으며 불만스러운 과업을 수행하는 구성원
지원적 행동 : 부정적 측면을 감수하고 할만한 일이라 지각하면 노력함
- 친화적 욕구가 강한 구성원일수록 지원적 행동을 더 선호함

리더의 관심 → 만족의 원천
③ 참여적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과업이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모호한 상황
과업 목표, 계획, 절차 등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음
- 내적 통제 위치를 지니고 있는 구성원
- 자율성과 성취 욕구가 큰 구성원
④ 성취 지향적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비구조화된 과업을 수행하는 상황


(7)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대한 평가
▶  리더는 과업환경에서 결여된 것을 제공함으로써 구성원을 돕고 능력상의 결함을 보충함
▶  경로-목표 모델의 개요

상황
바람직한
리더 행동
부하영향
결과
부하의 자신감 결여 지원적 행동 목표달성을 위한
자신감 증가
 
직무가 모호한 상태 지시적 행동 보상에 이르는 경로
명확히 이해
노력만족도 성과향상
직무가
도전적이지 않음
성취 지향적 행동 높은 목표 설정
부적절한 보상 참여적 행동 부하의 욕구에 맞게
보상 재설계

 

▶  비판
- 이론의 의미 해석이 어려움
이론이 복잡하고, 리더십의 여러 측면을 통합하기 때문
- 실증연구에서 부분적으로만 검증, 지지
- 리더의 구성원 동기유발 측면만 강조
교육, 조정, 계획, 조직화 등의 행위 배제
▶  시사점
- 참여적 리더십과 성취 지향적 리더십을 포함하여 보다 포괄적임
- 구성원의 지각을 매개변수로 도입
보다 정교한 설명력을 지님
- 구성원의 특성과 과업환경의 특성이라는 다양한 상황요인들을 고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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