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리더십 상황이론 2
3) 하우스(House, R. J.)의 경로-목표이론
(1)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의 개요
▶ 부하들에게 동기 부여할 수 있는 리더의 행동을 연구
▶ 에반스의 이론에 상황 변수를 추가하고 정교화함
⟹ 경로-목표이론은 빅터 브룸(Vroom, V. H.)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에
기반을 둔 이론임
▶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 기대감(Expectancy) : 노력 → 과업 달성
- 수단성(Instrumentality) : 1차 결과 → 2차 결과
- 유인가(Valence) : 2차 결과 → 가치
⟹ 동기부여의 주요 요인은 자신감 고취, 장애물 제거, 보상가치 향상임
⟹ 동기유발을 위하여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활용하라고 주장함
▶ 하우스와 미첼(House & Mitchell)의 연구
- 부하들이 작업 대가로 받는 보상의 양과 종류를 증가시킬 때, 리더십은 부하의 동기유
발을 가능케 함
- 구성원의 요구와 그들의 작업환경에 가장 적합한 리더행동을 하여 구성원이 목표달성의
경로를 잘 따라가도록 도와줘야 함
▶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의 내용
- 적절한 리더십 유형을 선택함으로써 종업원들의 성공적인 과업 수행과 만족 수준을 증
진시킬 수 있음
- 리더십을 리더의 행동으로 보고 독립된 네 차원으로 구분하고, 동시에 여러 행동을 실
행할 수 있다는 관점
- 피들러
(2) 리더십 행동유형
① 지시적 리더십
- 구성원 통제, 조직화, 감독 등과 관련된 리더의 행동
- 규정을 준수토록 하고 작업 일정을 제시하든가, 직무를 명확히 해주는 등의 행동을 포
함함
② 지원적 리더십
- 구성원들의 욕구와 복지에 관심을 보임
- 모든 구성원을 평등하게 대함
- 동지적 관계를 중시함
③ 참여적 리더십
- 사결정을 할 때 구성원들과 상의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고려해 주는
리더의 행동
④ 성취 지향적 리더십
- 도전적 목표를 수립하고 최고를 지향함
-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함
- 신뢰를 보임으로써 구성원들이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리더십 행동
(3) 매개변수
▶ 구성원 동기유발에 관련된 지각(Perception)을 매개변수로 도입
⟹ 기대이론에 기초함
E 노력하면 주어진 과업을 완수할 수 있다고 믿을 때 |
I 노력의 결과가 어떤 보상과 연계될 것이라고 믿을 때 |
V 과업 수행의 결과로 얻은 보상이 가치 있을 것이라 믿을 때 |
- 동기유발 정도는 E, I, V에 의해 결정
- 리더의 중요한 역할은 부하가 지각하는 세 가지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
① 기대감 향상
② 보상기대감 향상
③ 보상가치를 높게 평가
(4) 상황 변수(구성원 특성)
① 능력
- 구성원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지각하는 정도
- 어떤 과업을 효과적으로 완성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능력이 클수록, 구성원은 리더의
지시적 행동을 그만큼 덜 수용하려고 함
-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구성원은 리더의 지시적 행동이 불필요하다고
보기 때문
② 통제 위치
- 구성원이 자신의 신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정도
내적 통제 위치 자기의 주변 환경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보거나 신변에 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자기의 행동이라고 믿는 사람 |
외적 통제 위치 자신의 신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자신의 통제 범위 밖에 있 고, 행운이나 운명 때문이라고 믿는 사람 |
③ 욕구와 동기
- 구성원이 내면에 갖고 있는 지배적인 욕구는 리더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5) 상황 변수(과업환경 특성)
① 과업특성
- 구성원의 과업이 구조화된 정도
- 구조화 정도가 낮고 모호성이 큰 과업(역할 모호성이 큰 과업)을 수행하는 구성원
: 리더의 지시적 행동을 더 잘 수용함
- 구조화 정도가 높고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과업(역할 모호성이 낮은 과업 또는 역할
명료성이 높은 과업)을 수행하는 구성원 : 리더가 지시적 행동을 하는 것은 부적절함
② 작업집단 특성
- 구성원이 리더의 행동을 수용하는 데 영향을 줌
③ 조직 특성
- 규칙·절차 등이 구성원의 작업 활동을 조절하고 있는 정도(조직의 공식화 정도)
- 시간적 압박감이 존재하는 정도
→ 공식화정도가 높은 조직
⟹ 지시적 행동이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함
⟹ 시간적 압박감이 큰 상황에서는 효과를 발휘함
(6) 리더십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네 가지 리더십 행동의 효과는 구성원의 특성이나 과업환경 요인에 의해 달라짐
▶ 구성원 특성과 과업 특성이 결합되어 나타나는 상황의 경우의 수는 무수히 많음
⟹ 구체적으로 매칭하기 어려움
⟹ 체계적 제시, 상황 변수 각각에 대해 어떤 리더십이 바람직한가를 제시하는 데 그침
① 지시적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외적 통제 위치를 갖고 있거나 과업 능력이 부족한 구성원
⟹ 과업수행방법을 명확히 제시하는 리더 선호
- 역할 모호성이 있는 상황
② 지원적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스트레스가 많고 단조롭고 구조화되어 있으며 불만스러운 과업을 수행하는 구성원
⟹ 지원적 행동 : 부정적 측면을 감수하고 할만한 일이라 지각하면 노력함
- 친화적 욕구가 강한 구성원일수록 지원적 행동을 더 선호함
⟹ 리더의 관심 → 만족의 원천
③ 참여적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과업이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모호한 상황
⟹ 과업 목표, 계획, 절차 등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음
- 내적 통제 위치를 지니고 있는 구성원
- 자율성과 성취 욕구가 큰 구성원
④ 성취 지향적 행동과 상황 변수들 간의 관계
- 비구조화된 과업을 수행하는 상황
(7)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대한 평가
▶ 리더는 과업환경에서 결여된 것을 제공함으로써 구성원을 돕고 능력상의 결함을 보충함
▶ 경로-목표 모델의 개요
상황 |
바람직한 리더 행동 |
부하영향 |
결과 |
부하의 자신감 결여 | 지원적 행동 | 목표달성을 위한 자신감 증가 |
|
직무가 모호한 상태 | 지시적 행동 | 보상에 이르는 경로 명확히 이해 |
노력만족도 성과향상 |
직무가 도전적이지 않음 |
성취 지향적 행동 | 높은 목표 설정 | |
부적절한 보상 | 참여적 행동 | 부하의 욕구에 맞게 보상 재설계 |
▶ 비판
- 이론의 의미 해석이 어려움
⟹ 이론이 복잡하고, 리더십의 여러 측면을 통합하기 때문
- 실증연구에서 부분적으로만 검증, 지지
- 리더의 구성원 동기유발 측면만 강조
⟹ 교육, 조정, 계획, 조직화 등의 행위 배제
▶ 시사점
- 참여적 리더십과 성취 지향적 리더십을 포함하여 보다 포괄적임
- 구성원의 지각을 매개변수로 도입
⟹ 보다 정교한 설명력을 지님
- 구성원의 특성과 과업환경의 특성이라는 다양한 상황요인들을 고려함
'인간관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51. 리더십 상황이론 1 (4) | 2024.10.27 |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50. 리더십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3) | 2024.10.21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49. 리더십의 이해 (1) | 2024.10.20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48. 갈등의 관리 (3) | 2024.10.07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47. 갈등의 유형 (2) | 2024.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