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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51. 리더십 상황이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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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리더십 상황이론 1

 

1) 리더십 상황이론의 개요


(1) 연구의 흐름
1960년대까지 대다수의 리더십 특성이론과 행동이론들은 보편타당한 이론을 찾아내지 못

연구결과 : 특성과 행동이 리더십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은 상황적 요인에 따라 다름
▶  1960년대 초 : 더글러스 맥그리거
- 리더십이란 관계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이란 있을 수 없음
- 리더십 연구의 출발점에 대한 의구심에서 시작
▶  1960년대 후반
- 관심의 초점이 상황으로 옮겨지게 됨
조직 내 리더 효과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노력함으로써 달성 가능함


(2) 리더십 상황이론
▶  리더십 특성이나 행동과 관련하여 상황요인을 추가하여 적합성에 초점을 맞춤

▶  리더란 상황의 산물임
▶  특정 상황에서 효과적인 특정 리더가 존재
리더가 상황에 부응하면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가 가능하다는 원리
▶  상황적 접근법의 구분

 

2) 피들러의 상황이론


(1) 개요
▶  상황을 고려한 최초의 리더십 이론
▶  1951년부터 대규모의 다양한 집단 리더를 대상으로 한 연구 시작
▶  1953년에 LPC(Least Preferred Coworker) 척도를 개발하고, 리더 유형 분류를 시도함

▶  10여 년 간 다수의 실증연구를 실시함
▶  리더십 스타일은 변화시키기 어려움
⟹ 조직은 리더십 스타일에 부합되는 상황에 리더배치를 강조함
▶  리더의 LPC점수와 리더십 유효성의 상관성은 상황적 변수에 따라 결정됨

(2) 리더십 유형
▶  LPC 척도로 리더의 행동 특성을 측정함
▶  LPC(Least Preferred Coworker) 척도
- 가장 함께 일하기 싫은 동료
인식기술내용 : 자신이 중요시하는 것들을 나타냄
- 자신의 특성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줌
- 8점 척도 18개 문항
- 18점에서 144점까지 분포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 평가
- 합산된 점수에 따라 과업 지향적 리더와 관계 지향적 리더로 분류

  과업 지향적 리더
(Task oriented style)
관계 지향적 리더
(Relationship oriented style)
점수 57점 이하 64점 이상
목표 목표달성 집단 내 인간관계
1차적 관심 양호한 직무 수행 긴밀한 인간관계
부하와의 관계 관계는 2차 목적 어울림 중시
배려 지원행동
리더 행동 과업 수행이 원만할 때,
중대 과업이 없을 때,
친화를 생각함
친밀감을 형성한 후
과업달성에 관심

 

▶  LPC 점수의 활용
- 초기 연구에서 LPC 점수는 리더의 성격 특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활용됨
- 이후 리더의 사회적 욕구 충족과 관련된 동기 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됨

▶  리치 라이스(Rice, R. W.)
- 가치-태도 해석이 더 타당하다고 주장함

(3) 상황 변수
▶  LPC점수와 집단성과는 상황 변수에 의해 조절됨
▶  피들러 이론의 상황 변수들
- 리더가 통제력과 영향력 행사하는 주요 상황 변수

리더-구성원 관계 리더를 신뢰하고 좋아하며, 리더의 말을 기꺼이 따르려는 정도
과업구조 - 목표 명료성 : 과업요구조건의 명료성 정도
- 목표-경로의 다양성 : 과업 수행 방법의 수
- 검증 가능성 : 결과검증
- 구체성 : 최적의 해답, 결과 존재여부
직위권력 리더가 갖고 있는 직위에 의해 구성원들을 지도 및 평가하고,
상벌 권한이 주어진 정도


▶  상황의 호의성(favorableness of the situation)
- 중요도

▶  상황의 호의성 평가
- 3가지 상황 변수를 2등분
-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 부여
- 상황조합 후 8가지 상황이 나타남
- 리더에의 ‘상황의 호의성’ 탐색


(4) 상황에 따른 리더십 유효성
▶  리더에 대한 동기부여적 측면과 인지적 접근에 의한 방식으로 설명함

▶  리더에 대한 동기부여적 관점

▶  리더에 대한 인지적 관점
- 형용사의 쌍(pair)의 유형들 간에 차별화하는 정도에 기초하여 LPC점수 측정

[피들러의 상황적 리더십]

 


상황에 따른 리더배치의 중요성
- 교육훈련보다 상황특성에 맞는 리더를 선발하고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임
- 리더십 특성에 맞춰 상황을 바꾸는 것이 효과적임
리더성향은 일생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므로 변화시키기 어려움
- 상황에 맞춰 리더십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음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맞는 리더를 배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임


(5) 피들러의 상황이론에 대한 평가
▶  비판
- LPC 측정 방법에 관한 문제
실제 LPC 설문지가 리더 성격이나 동기를 측정하고 있는지의 문제
LPC 점수가 리더 행동 스타일과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의 문제
- 이론이라기보다는 LPC 점수가 집단성과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한
모델에 불과함
- 상황 변수의 선택과 적용 문제
- 점수대가 중간인 리더들에 대해 별로 다루지 않음
▶  기여
- 리더십에 대한 상황이론을 처음으로 제시함
- 리더십 과정이 복잡한 것을 연구자들에게 일깨워 줌
- 인지자원이론(Cognitive Resource Theory) 개발
능력 또는 역량
- 인지자원이론 :리더가 지시적 또는 비지시적 행동 중 어떤 행동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하는지는 리더와 집단구성원들의 능력 또는 역량, 스트레스, 경험 그리고 리더에 대한
집단의 지지 등의 다양한 상황요인에 따라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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