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리더십 상황이론 1
1) 리더십 상황이론의 개요
(1) 연구의 흐름
▶ 1960년대까지 대다수의 리더십 특성이론과 행동이론들은 보편타당한 이론을 찾아내지 못
함
⟹ 연구결과 : 특성과 행동이 리더십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은 상황적 요인에 따라 다름
▶ 1960년대 초 : 더글러스 맥그리거
- 리더십이란 관계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이란 있을 수 없음
- 리더십 연구의 출발점에 대한 의구심에서 시작
▶ 1960년대 후반
- 관심의 초점이 상황으로 옮겨지게 됨
⟹ 조직 내 리더 효과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노력함으로써 달성 가능함
(2) 리더십 상황이론
▶ 리더십 특성이나 행동과 관련하여 상황요인을 추가하여 적합성에 초점을 맞춤
▶ 리더란 상황의 산물임
▶ 특정 상황에서 효과적인 특정 리더가 존재
⟹ 리더가 상황에 부응하면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가 가능하다는 원리
▶ 상황적 접근법의 구분
2) 피들러의 상황이론
(1) 개요
▶ 상황을 고려한 최초의 리더십 이론
▶ 1951년부터 대규모의 다양한 집단 리더를 대상으로 한 연구 시작
▶ 1953년에 LPC(Least Preferred Coworker) 척도를 개발하고, 리더 유형 분류를 시도함
▶ 10여 년 간 다수의 실증연구를 실시함
▶ 리더십 스타일은 변화시키기 어려움
⟹ 조직은 리더십 스타일에 부합되는 상황에 리더배치를 강조함
▶ 리더의 LPC점수와 리더십 유효성의 상관성은 상황적 변수에 따라 결정됨
(2) 리더십 유형
▶ LPC 척도로 리더의 행동 특성을 측정함
▶ LPC(Least Preferred Coworker) 척도
- 가장 함께 일하기 싫은 동료
⟹ 인식기술내용 : 자신이 중요시하는 것들을 나타냄
- 자신의 특성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줌
- 8점 척도 18개 문항
- 18점에서 144점까지 분포
⟹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 평가
- 합산된 점수에 따라 과업 지향적 리더와 관계 지향적 리더로 분류
과업 지향적 리더 (Task oriented style) |
관계 지향적 리더 (Relationship oriented style) |
|
점수 | 57점 이하 | 64점 이상 |
목표 | 목표달성 | 집단 내 인간관계 |
1차적 관심 | 양호한 직무 수행 | 긴밀한 인간관계 |
부하와의 관계 | 관계는 2차 목적 | 어울림 중시 배려 지원행동 |
리더 행동 | 과업 수행이 원만할 때, 중대 과업이 없을 때, 친화를 생각함 |
친밀감을 형성한 후 과업달성에 관심 |
▶ LPC 점수의 활용
- 초기 연구에서 LPC 점수는 리더의 성격 특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활용됨
- 이후 리더의 사회적 욕구 충족과 관련된 동기 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됨
▶ 리치 라이스(Rice, R. W.)
- 가치-태도 해석이 더 타당하다고 주장함
(3) 상황 변수
▶ LPC점수와 집단성과는 상황 변수에 의해 조절됨
▶ 피들러 이론의 상황 변수들
- 리더가 통제력과 영향력 행사하는 주요 상황 변수
리더-구성원 관계 | 리더를 신뢰하고 좋아하며, 리더의 말을 기꺼이 따르려는 정도 |
과업구조 | - 목표 명료성 : 과업요구조건의 명료성 정도 - 목표-경로의 다양성 : 과업 수행 방법의 수 - 검증 가능성 : 결과검증 - 구체성 : 최적의 해답, 결과 존재여부 |
직위권력 | 리더가 갖고 있는 직위에 의해 구성원들을 지도 및 평가하고, 상벌 권한이 주어진 정도 |
▶ 상황의 호의성(favorableness of the situation)
- 중요도
▶ 상황의 호의성 평가
- 3가지 상황 변수를 2등분
-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 부여
- 상황조합 후 8가지 상황이 나타남
- 리더에의 ‘상황의 호의성’ 탐색
(4) 상황에 따른 리더십 유효성
▶ 리더에 대한 동기부여적 측면과 인지적 접근에 의한 방식으로 설명함
▶ 리더에 대한 동기부여적 관점
▶ 리더에 대한 인지적 관점
- 형용사의 쌍(pair)의 유형들 간에 차별화하는 정도에 기초하여 LPC점수 측정
▶ 상황에 따른 리더배치의 중요성
- 교육훈련보다 상황특성에 맞는 리더를 선발하고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임
- 리더십 특성에 맞춰 상황을 바꾸는 것이 효과적임
⟹ 리더성향은 일생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므로 변화시키기 어려움
- 상황에 맞춰 리더십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음
⟹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맞는 리더를 배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임
(5) 피들러의 상황이론에 대한 평가
▶ 비판
- LPC 측정 방법에 관한 문제
⟹ 실제 LPC 설문지가 리더 성격이나 동기를 측정하고 있는지의 문제
⟹ LPC 점수가 리더 행동 스타일과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의 문제
- 이론이라기보다는 LPC 점수가 집단성과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한
모델에 불과함
- 상황 변수의 선택과 적용 문제
- 점수대가 중간인 리더들에 대해 별로 다루지 않음
▶ 기여
- 리더십에 대한 상황이론을 처음으로 제시함
- 리더십 과정이 복잡한 것을 연구자들에게 일깨워 줌
- 인지자원이론(Cognitive Resource Theory) 개발
⤷ 능력 또는 역량
- 인지자원이론 :리더가 지시적 또는 비지시적 행동 중 어떤 행동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하는지는 리더와 집단구성원들의 능력 또는 역량, 스트레스, 경험 그리고 리더에 대한
집단의 지지 등의 다양한 상황요인에 따라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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