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론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8. 태도

728x90
반응형

18. 태도

1) 태도(Attitudes)의 개념


어떤 대상에 대한 믿음, 느낌, 그리고 행동의도가 결합되어 있는 정신적 준비상태

■  개인이 갖는 어떤 대상에 대한 감정 및 평가
■  ‘나는 나의 일이 좋아!’


2) 태도의 특징


■  태도는 일종의 가설적 개념임
- 행동의 원인이 되는 태도가 개인 내면에 존재하리라 가정함
■  태도는 단일차원의 변수적 개념임
- 대상에 대한 태도는 호의와 비호의의 양극단을 가지므로 태도는 일차원적인 연속선에 표현

- 동일한 대상에 대해 두 가지 태도가 나타나지 않음
■  태도는 행동과 관련이 있음
- 태도의 정의에 대해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가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고 이미 가정하고 있음
■  태도는 일종의 가설적 개념이고, 단일차원의 변수적 개념이며, 행동과 관련이 있음


3) 태도의 형성요인


■  인지적 요소
■  정서적 요소
■  행동적 요소


(1) 인지적 요소(Cognitive Component)
■  대상 혹은 사건에 대해 갖고 있는 정보
- 예시 : 내가 하고 있는 일은 자율성이 없고, 장래가 없다.


(2) 정서적 요소(Affective Component)
■  대상 혹은 사건에 대한 개인의 감정
- 예시 : 직무불만은 결국 하기 싫다는 감정을 낳음


(3) 행동적 요소(Behavior Component)
■  대상 혹은 사건에 대해 특별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의도
■  ‘하기 싫다는 감정’이 ‘하지 않는 행동’으로 이어짐


4)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성격
■  선천적 요소 + 후천적 요소(대부분)
⇒ 변화 가능


(2) 경험
■  경험으로 대상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결정함


(3) 문화
■  살아온 문화에 따라 개인의 행동과 태도에 차이가 있음

■  속해있는 가정이나 교육 정도에 따라 다른 태도를 보임


(4) 집단에서 구성원의 위치
■  자신의 감정을 바로 행동에 반영하지 않음
■  대상에 대한 태도와 생각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5) 태도변화


(1) 개인차원
■  자기변화에 관한 서적 읽기 및 훈련
■  자기암시
■  자기분석


(2) 대인적 차원
■  설득, 토론
■  의사결정 참여
■  공포의 유발 및 감축
■  여론 지도자 활용
■  모델링 학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