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태도

1) 태도(Attitudes)의 개념
■ 어떤 대상에 대한 믿음, 느낌, 그리고 행동의도가 결합되어 있는 정신적 준비상태
■ 개인이 갖는 어떤 대상에 대한 감정 및 평가
■ ‘나는 나의 일이 좋아!’
2) 태도의 특징
■ 태도는 일종의 가설적 개념임
- 행동의 원인이 되는 태도가 개인 내면에 존재하리라 가정함
■ 태도는 단일차원의 변수적 개념임
- 대상에 대한 태도는 호의와 비호의의 양극단을 가지므로 태도는 일차원적인 연속선에 표현
됨
- 동일한 대상에 대해 두 가지 태도가 나타나지 않음
■ 태도는 행동과 관련이 있음
- 태도의 정의에 대해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가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고 이미 가정하고 있음
■ 태도는 일종의 가설적 개념이고, 단일차원의 변수적 개념이며, 행동과 관련이 있음
3) 태도의 형성요인
■ 인지적 요소
■ 정서적 요소
■ 행동적 요소
(1) 인지적 요소(Cognitive Component)
■ 대상 혹은 사건에 대해 갖고 있는 정보
- 예시 : 내가 하고 있는 일은 자율성이 없고, 장래가 없다.
(2) 정서적 요소(Affective Component)
■ 대상 혹은 사건에 대한 개인의 감정
- 예시 : 직무불만은 결국 하기 싫다는 감정을 낳음
(3) 행동적 요소(Behavior Component)
■ 대상 혹은 사건에 대해 특별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의도
■ ‘하기 싫다는 감정’이 ‘하지 않는 행동’으로 이어짐
4)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성격
■ 선천적 요소 + 후천적 요소(대부분)
⇒ 변화 가능
(2) 경험
■ 경험으로 대상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결정함
(3) 문화
■ 살아온 문화에 따라 개인의 행동과 태도에 차이가 있음
■ 속해있는 가정이나 교육 정도에 따라 다른 태도를 보임
(4) 집단에서 구성원의 위치
■ 자신의 감정을 바로 행동에 반영하지 않음
■ 대상에 대한 태도와 생각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5) 태도변화
(1) 개인차원
■ 자기변화에 관한 서적 읽기 및 훈련
■ 자기암시
■ 자기분석
(2) 대인적 차원
■ 설득, 토론
■ 의사결정 참여
■ 공포의 유발 및 감축
■ 여론 지도자 활용
■ 모델링 학습
'인간관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20. 욕구단계이론 (1) | 2024.08.24 |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9. 동기부여의 기본 개념 (1) | 2024.08.23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7. 행동변화전략 (1) | 2024.08.21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6. 학습의 개념과 이론의 발전단계 (0) | 2024.08.20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5. 사회적 지각과 지각 오류 (1) | 2024.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