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행동변화전략
1) ABC 원칙
■ 조작적 조건화 과정의, 환경적 자극
- A(Antecedents)
■ 조작적 조건화 과정의, 자극에 대한 반응(행동)
- B(Behavior)
■ 조작적 조건화 과정의, 행동에 따르는 결과
- C(Consequences)
■ 특정한 자극 A가 주어졌을 때 개인이 보여줄 수 있는 반응
■ 반응행동
- 긍정적 결과 C+를 가져오는 행동(B1, B3) > 강화
- 부정적 결과 C-가 따르는 행동(B2) > 소멸
■ 긍정적 결과와 부정적 결과
-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강화
- 부정적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소멸
2) 강화법칙
(1)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긍정적 강화요인이 적용된 학습과정
- 예시 : 단어시험을 잘 치는 학생들에게 칭찬스티커를 줌
- 긍정적 강화요인 : 반응행동의 결과가 만족스러울 때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강하게 해
주는 강화요인
(2) 부정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불만족스러운 결과, 즉 불유쾌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이 반복되
도록 하는 것
- 예시 : 생산실적이 떨어진 구성원에게 벌점을 부과함
(3) 벌(Punishment)
■ 행동에 따르는 불쾌한 결과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제거하지만 벌에 대한 저항감을 갖게 되어 더 큰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기보다는 단기적으로 억압하는 것이 효과적임
(4) 소거(Extinction or Omission)
■ 긍정적 강화물을 중단하는 것
⇒ 감소되거나 제거해야 할 행동을 규명
⇒ 행동을 유지하는 강화물을 규명
⇒ 강화물을 중단
■ 강화물이 제거되었을 경우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다시 회복될 수 있음
■ 소거를 적용할 경우
-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할 다른 방법과 함께 적용되어야 함
■ 강화법칙에는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벌, 소거가 있음
3) 강화스케줄(Reinforcement Schedule)
(1) 연속 강화스케줄
■ 가장 단순한 형태
■ 바람직한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 연속 강화스케줄의 장·단점
■ 포만효과(Satisfaction effect)
- 강화요인이 연속적으로 반복됨으로써 학습자가 쉽게 싫증을 내거나 당연하다는 태도를
보이게 됨
(2) 단속 강화스케줄
■ 연속적 강화법
- 바람직한 행동이 나올 때마다 강화요인(보상)을 제공
■ 단속적 강화법
- 고정 간격법 :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강화요인들을 제공
- 변동 간격법 : 불규칙한 시간 간격에 따라 강화요인을 제공
- 고정 비율법 : 일정한 빈도(수)의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강화요인을 제공
- 변동 비율법 : 불규칙한 횟수의 바람직한 행동 후 강화요인을 제공
- 예시 : 지난번에는 100개 생산 후 보상이 제공되고, 이번에는 50개, 다음에는 80개 등으로 바뀜
'인간관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9. 동기부여의 기본 개념 (1) | 2024.08.23 |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8. 태도 (1) | 2024.08.22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6. 학습의 개념과 이론의 발전단계 (0) | 2024.08.20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5. 사회적 지각과 지각 오류 (1) | 2024.08.19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4. 지각의 개념과 과정 (1) | 2024.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