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론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14. 지각의 개념과 과정

728x90
반응형

14. 지각의 개념과 과정

 

1) 지각


(1) 지각(Perception)의 정의
특정 자극이나 대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감각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를 선택, 조
직화, 해석하는 과정


(2) 지각의 특징

 

 

 

 

■  머릿속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마지막 행동을 보고 나서 알 수 있음
■  개인의 행동은 개인 자신의 지각이 결정함


2) 지각 선택


■  똑같은 자극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함
■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가지
- 지각의 주체
- 지각의 대상
- 지각의 상황


(1) 지각의 주체(the receiver)
Ÿ 지각하는 개인의 특성(욕구, 태도, 성격, 동기, 관심, 경험, 가치관 등)이 지각에 영향을 미침

낙관적인 사람
긍정적으로 외부 자극을 지각함
비관적인 사람
부정적으로 외부 자극을 지각함

 

(2) 지각의 대상(the target being perceived)
■  혼자 고립되어 관찰되는 것이 아니라 배경과의 관계를 통해 지각
- 강도
- 크기
- 대조
- 반복
- 동작
- 특이성과 친밀성


(3) 지각의 상황(the context)
■  똑같은 대상이나 자극이라 하여도 위치, 조명, 온도뿐만 아니라 사건과 시간도 지각에  영향을 미침
- 예시 : 얼짱 각도, 사무실의 실내 인테리어


3) 지각 조직화


■  지각 선택 단계를 거쳐 들어온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하여 자신의 카테고리에
각각의 정보를 할당함
■  스키마(Schema)
- 들어온 정보를 단순화시키는 과정에서 발생
■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기존의 스키마 특성과 비교하여 알맞은 카테고리가 형성됨


4) 지각 해석

■  주관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제 상황과 다르게 변형되어 지각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