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728x90
반응형

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1) 외형적 구분


제도, 형식 : 학교교육 프로그램, 사회교육 프로그램 등
가족발달 단계 : 신혼기 프로그램, 자녀양육기 프로그램, 성인기 프로그램, 중년기 프로그램, 노년기 프
로그램 등
대상의 요구 : 이혼가족 프로그램, 재혼가족 프로그램, 한부모가족 프로그램,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맞벌
이가족 프로그램 등
공인성 : 기관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등
장소 및 수행주체 :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지역 문화원 프로그램 등
지역 : 농어촌 지역 프로그램, 대도시 지역 프로그램


2) 내용적 구분


주제 : 결혼주비교육 프로그램, 의사소통 프로그램,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 가족자원
관리 프로그램, 가정폭력 프로그램, 가족돌봄 프로그램, 성교육 프로그램,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등
관계 : 부부관계 프로그램, 부모자녀관계 프로그램, 고부관계 프로그램


3) 방법적 구분


집합 여부 : 집합교육 프로그램, 방문교육 프로그램, 정보(홍보) 프로그램 등
구성범위 : 단일(1회) 프로그램, 연속적 단계프로그램, 통합적 프로그램 등
참가단위 : 개인대상 프로그램, 가족단위대상 프로그램 등
참가일정 : 하루 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숙박 프로그램 등
기획기간 및 정규성 : 단기기획(이벤트) 프로그램, 장기기획 정규 프로그램


4) 가족생활교육의 유형과 개발 방향


<표 5-1> 가족생활교육의 유형에 대한 고려가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주는 시사점

 

구분 내용 예시 개발 방향에 주는 시사점
교육기관 사회교육 프로그램 성인을 대상을 함.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함
가족발달단계 자녀양육기가족 자녀양육기의 발달과업을 고려해야 함
대상의 요구 다문화가족 다문화가족의 실태와 특수한 욕구를 고려해야 함
개발 및 수행
주체
건강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 시스템을 활용
지역 농어촌 지역 프로그램 고령자 중심이나 거주 특징을 감안해야하는 상황에
서 모집방식과 교육방식을 고려해야 함
주제 부모교육 주된 내용은 부모교육으로 함
관계 부모자녀관계 프로그램 부모자녀관계의 향상을 목적으로 함
집합 여부 집합교육 교육대상자의 모집·홍보가 필요함
구성범위 연속적 단계 프로그램 다회기성 프로그램을 고려함
참가단위   개인, 가족단위 대상 개인 또는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음
참가일정 하루 혹은 숙박 프로그램 다양한 장면에서의 가족의 참여 고려
기획기간 및 정규성 장기기획 정규 프로그램 브랜드 프로그램으로 정규화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