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0. 프로그램 개념 및 개발 모형

728x90
반응형

20. 프로그램 개념 및 개발 모형

 

 

1) 프로그램의 개념

* 프로그램 (program)
Ÿ 진행 계획이나 순서. ‘계획01’, ‘계획표’, ‘차례01’, ‘차례표’로 순화.
Ÿ 연극이나 방송 따위의 진행 차례나 진행 목록.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택된 활동에 관해서 누가, 무엇을, 언제, 왜, 어디서, 누구와 행할 것인가
를 종합적으로 묶어서 부분별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청소년 개발원, 1996)


⑴ 유사 개념의 비교
[비교 1] 교육과정(curriculum)
① 교육과정의 정의 : 학습자의 인지발달과 능력향상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
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평성·조직한 전체 계획으로서, 교육활동의 기본 설계도라고 할 수 있음(전세경, 2013)
② 교육과정의 범주
- 내용으로서의 커리큘럼 : 커리큘럼을 주제에 대한 개요나 목록으로 기술하여 지식의 조직화에 초점
- 경험으로서의 커리큘럼 : 프로그램의 실행을 통해 참여자들의 경험 중진 목표
- 계획으로서의 커리큘럼 : 교육의 내용과 교육 방범 간의 관계를 인식하고 강의계획에 초점
③ 특징
 - 정규교육기관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유지됨
 - 제도화, 구조화되어 일정 규정이나 원칙을 따르는 경직성과 획일성이 나타남

 

[비교 2] 교과과정
① 교과과정의 정의 : 교과를 중심으로 배열과 조직을 체계화한 전체적인 계획
② 교육과정의 범주 : 교과교육과정에는 교과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가 포함됨
[비교 3] 교수요목(실러버스)
① 교수요목의 정의 : 어떻게 강의할 것인지를 설계한 것, 학습할 내용의 리스트로서 교재를 구성할 때
근간이 됨. 이를 토대로 학습지도안이 작성됨
② 교수요목의 점주 : 강의주제, 강의목표, 주요 강의내용, 강의방법, 시간, 참고자료 등


⑵  프로그램의 요건
‘어떠한 일’에 해당되는 내용에 대한 검토 : 내용은 목적과 의도에 맞게 충실하고 대상의 요구와 부합되
어야 한다. 따라서 어떤 내용인가라는 일의 성격이 명확해야 하며, 그 범주와 수준이 고려되어야 한다.
내용을 진행하는 순서에 대한 고려 : 내용의 성격이나 시간적 흐름, 주어진 조건이나 환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가장 적절한 상태로 구성하고 체계적으로 조직하여야 한다.
진행과정에서의 체계성 : 내용의 구성에서 조직,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진행과정은 질서정연하게
하나의 체계로서 상호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개발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여러
요소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합리적 의사결정의 포함 여부 : 프로그램은 그 자체가 의사결정의 산물이다. 의사결정에 관여하거나 관
여되어야 할 요소는 매우 다양할 것이며, 프로그램은 개발과정에서 얼마나 그 요소들을 고려하여 합리
적으로 의사결정을 이루었는지가 중요하다.
출처: 전세경(2013)


⑶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요소
개발배경 : 왜 그런 주제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는가
프로그램 대상 : 그 프로그램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프로그램 목표 : 프로그램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가
프로그램 내용 : 그 무엇에 도달하기 위해 전달해야 하는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교수방법 : 그 내용이 어떤 경로, 방법으로 전달되어야 하는가
평가 : 프로그램이 무엇을 달성하였는가
출처 : 이기숙(2014)

 

2) 프로그램 개발 모형
⑴ ADDIE 교수설계
모든 교수설계 활동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핵심요소를 보여줌

⑵ Dick & Carry의 교수설계 모형

Dick & Carry의 교수설계 모형

⑵ Tyler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내용
① 1단계 : 교육목적 및 목표의 설정
② 2단계 : 학습자의 특성과 주제를 고려한 교육내용과 학습경험의 선정
③ 3단계 :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
④ 4단계 : 목표달성 정도의 평가

 

특징
①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적 틀 제공
② 내용 조직의 원칙을 포함하고 있음
⑶ 유영주·오윤자(1998)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① 1단계 : 이론적 개념 틀의 정립
② 2단계 : 프로그램 계획
③ 3단계 : 요구조사 및 흥미분석
④ 4단계 : 프로그램 설계
⑤ 5단계 : 프로그램 실시
⑥ 6단계 : 프로그램 평가


특징
① 이론적 개념과 요구조사를 강조하고 있음
② 구체적 설계 이전에 개략적 내용을 수립하는 계획 단계를 포함함
⑷ Clarke & Bredhoeft(2003)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① 1단계 : 프로그램 철학
② 2단계 : 프로그램 목표설정
③ 3단계 : 프로그램 내용구성
④ 4단계 : 프로그램 조직
⑤ 5단계 : 프로그램 수행
⑥ 6단계 : 프로그램 평가


특징
: 각 단계는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이며, 각 단계는 다음 단계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
고, 마지막에 수집된 평가 단계는 다음 프로그램의 철학적 근거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봄

⑸ 한국청소년개발원(2005)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내용
① 1단계 : 프로그램 기획
② 2단계 : 프로그램 설계
③ 3단계 : 프로그램 마케팅
④ 4단계 : 프로그램 수행
⑤ 5단계 : 프로그램 평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정은 각각 독립적으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주기적으로 반복
되는 순환적 과정임을 강조함

한국청소년개발원(2005)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