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계획의 수립
1)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가정
∙ 프로그램 개발은 개별 참여자와 참여자 집단 및 체계에서 행동의 변화를 지향한다.
∙ 프로그램은 교육자와 참여자의 특별한 욕구와 성격에 알맞게 준비되어야 한다.
∙ 프로그램 개발은 하나의 의사결정 과정이다.
∙ 학습자의 교육요구 확인 및 사정, 그리고 그 분석에서 교육자와 참여자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공동협
력은 일시적이나마 하나의 통합된 체제로서 가능하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 프로그램은 효율적인 교육 실시를 위해 관련되는 제반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하나의 체제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 교육자와 참여자를 포함한 교육조직이 피드백을 제공하는 주요 수단이다.
∙ 프로그램은 참여자를 중심으로 항상 변화하는 요구와 기회에 융통성 있게 준비되어야 한다.
2) 프로그램 계획의 중요성
∙ 프로그램 계획은 프로그램이 수행, 평가되기까지 필요한 요소를 체크하고 효율적인 순서를 조직하며, 프로
그램 수행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상호작용까지 예측하고 준비하게 함
3)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기본 개념들
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철학적 신념의 기초 확립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응용적이고 실천적인 맥락에서의 객관적인 프로그램 개발 신념을 확립
해야 한다.
⑵ 가족환경에 대한 현재의 상황적 조건 분석
∙ 변화나 개선을 요하는 문제 또는 상황을 가능한 대로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과업이다.
⑶ 가족생활교육을 필요로 하는 잠재적 욕구자의 참여
∙ 가족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서 다차원적인 방법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잠재적인 욕구를 포함한 참여를 이
끌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
⑷ 교육대상이 되는 가족 구성원의 전생애주기적 발달수준 이해
∙ 가족구성원으로서의 교육대상은 다양한 사회적·교육적 배경 및 경험의 소유자이며 동시에 개인차의 존재를
반드시 인식해야 하므로, 이들에 대한 전생애발달적 접근을 통한 이해가 요구된다.
⑸ 프로그램의 거시적·미시적 목표 설정
∙ 전체 가족구성원의 욕구는 물론 가족에게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변화 및 제반 환경을 포
함할 수 있어야 한다.
⑹ 가족생활교육 실시를 위한 저해요인의 파악
∙ 전반적인 가족생활과 관련하여 특정한 철학 내지는 신념, 사회경제적 특성, 시장성과 관련된 뒤바뀐 우선순
위, 잘못된 고정관념 등이 저해요인이 될 수 있다.
⑺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우선순위 및 역동성에 대한 기준 설정
∙ 우선순위 결정과정은 프로그램 개발의 모든 측면에서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과정이다.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은 보편적인 욕구와 특정한 욕구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융통성과 역동적인 측면이 매우 중요하다.
⑻ 참여자인 가족 구성원 중심 학습 기회의 선택 및 체계화의 필요성
∙가족생활교육은 그 자체가 응용과학적이며 실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단지 이론 위주의 강의보다는
참여자인 가족 구성원이 수행하는 결과로서 학습의 효과인 의식과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⑼ 프로그램 진행방법의 설계
∙ 프로그램의 목표, 참여자의 흥미와 특성, 경험, 도구의 사용 등을 기준하여 설계한다.
⑽ 프로그램 홍보에 대한 장·단기 홍보 전략
∙ 욕구를 가진 사람, 관심 있는 참여자 또는 잠재적 욕구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무형식적인 홍보에서부터
체계적인 매체를 통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홍보 및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⑾ 프로그램 실시와 결과에 대한 다차원적인 효과성 측정
∙ 효율적인 면, 질적인 측면 및 적합성, 참여 정도, 목표 수행에 대한 만족도 등을 기초로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⑿ 프로그램 가치에 대한 논란
∙ 프로그램의 가치와 한계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다양한 참여자인 가족·개인·집단과의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측정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가치를 알아 볼 수도 있다.
4) 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내용
⑴ 계획과 설계 단계
∙ 대상과 과정, 방법에 대한 철학
∙ 실시 주체
∙ 문제정의 및 요구분석
∙ 관련정보의 확보
∙ 실시대상 계획 : 가족생활주기, 가족형태, 가족의 특정 상황, 연령, 직업, 사회계층 등
∙ 활동내용
∙ 실시방법 계획 : 대상과 집단 구조, 교육형태, 실시시간과 기간, 진행상의 기술
∙ 프로그램 담당자
∙ 자원동원(예산안, 인적·물적 자원)
∙ 평가방법 계획
∙ 재교육(후속 프로그램)의 실시 여부
⑵ 프로그램 개발 단계
∙ 프로그램 구성의 철학 및 강조점과 이론적 모델
∙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필요성
∙ 전체 프로그램 목적과 세부 프로그램의 목적
∙ 활동계획과 내용
∙ 장비, 도구
∙ 환경, 장소
∙ 실시시간
⑶ 프로그램 실행 단계
∙ 시행
∙ 진행과정 점검
⑷ 프로그램 평가 단계
∙ 과정평가, 형성, 결과 평가, 총괄평가
∙ 효과성, 효율성, 서비스 질, 이용자 만족도, 사전사후 검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평가
⑸ 프로그램 수정 단계
∙ 평가자료를 기초로 다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나 프로그램 수정자료로 활용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4. 목표 및 이론적 모델 검토 (7) | 2023.10.17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3. 요구도 조사 (6) | 2023.10.17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 | 2023.10.13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0. 프로그램 개념 및 개발 모형 (2) | 2023.10.12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19. 다양한 접근법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 | 2023.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