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계획의 수립

728x90
반응형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계획의 수립

1)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가정
프로그램 개발은 개별 참여자와 참여자 집단 및 체계에서 행동의 변화를 지향한다.
프로그램은 교육자와 참여자의 특별한 욕구와 성격에 알맞게 준비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은 하나의 의사결정 과정이다.
학습자의 교육요구 확인 및 사정, 그리고 그 분석에서 교육자와 참여자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공동협
력은 일시적이나마 하나의 통합된 체제로서 가능하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효율적인 교육 실시를 위해 관련되는 제반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하나의 체제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교육자와 참여자를 포함한 교육조직이 피드백을 제공하는 주요 수단이다.
프로그램은 참여자를 중심으로 항상 변화하는 요구와 기회에 융통성 있게 준비되어야 한다.


2) 프로그램 계획의 중요성
프로그램 계획은 프로그램이 수행, 평가되기까지 필요한 요소를 체크하고 효율적인 순서를 조직하며, 프로
그램 수행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상호작용까지 예측하고 준비하게 함


3)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기본 개념들
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철학적 신념의 기초 확립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응용적이고 실천적인 맥락에서의 객관적인 프로그램 개발 신념을 확립
해야 한다.
⑵ 가족환경에 대한 현재의 상황적 조건 분석
변화나 개선을 요하는 문제 또는 상황을 가능한 대로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과업이다.

⑶ 가족생활교육을 필요로 하는 잠재적 욕구자의 참여
가족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서 다차원적인 방법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잠재적인 욕구를 포함한 참여를 이
끌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
⑷ 교육대상이 되는 가족 구성원의 전생애주기적 발달수준 이해
가족구성원으로서의 교육대상은 다양한 사회적·교육적 배경 및 경험의 소유자이며 동시에 개인차의 존재를
반드시 인식해야 하므로, 이들에 대한 전생애발달적 접근을 통한 이해가 요구된다.
⑸ 프로그램의 거시적·미시적 목표 설정
전체 가족구성원의 욕구는 물론 가족에게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변화 및 제반 환경을 포
함할 수 있어야 한다.
⑹ 가족생활교육 실시를 위한 저해요인의 파악
전반적인 가족생활과 관련하여 특정한 철학 내지는 신념, 사회경제적 특성, 시장성과 관련된 뒤바뀐 우선순
위, 잘못된 고정관념 등이 저해요인이 될 수 있다.
⑺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우선순위 및 역동성에 대한 기준 설정
우선순위 결정과정은 프로그램 개발의 모든 측면에서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과정이다.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은 보편적인 욕구와 특정한 욕구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융통성과 역동적인 측면이 매우 중요하다.
⑻ 참여자인 가족 구성원 중심 학습 기회의 선택 및 체계화의 필요성
가족생활교육은 그 자체가 응용과학적이며 실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단지 이론 위주의 강의보다는
참여자인 가족 구성원이 수행하는 결과로서 학습의 효과인 의식과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⑼ 프로그램 진행방법의 설계
프로그램의 목표, 참여자의 흥미와 특성, 경험, 도구의 사용 등을 기준하여 설계한다.
⑽ 프로그램 홍보에 대한 장·단기 홍보 전략
욕구를 가진 사람, 관심 있는 참여자 또는 잠재적 욕구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무형식적인 홍보에서부터
체계적인 매체를 통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홍보 및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⑾ 프로그램 실시와 결과에 대한 다차원적인 효과성 측정
효율적인 면, 질적인 측면 및 적합성, 참여 정도, 목표 수행에 대한 만족도 등을 기초로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⑿ 프로그램 가치에 대한 논란
프로그램의 가치와 한계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다양한 참여자인 가족·개인·집단과의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측정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가치를 알아 볼 수도 있다.

 

4) 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내용
⑴ 계획과 설계 단계
대상과 과정, 방법에 대한 철학
실시 주체
문제정의 및 요구분석
관련정보의 확보
실시대상 계획 : 가족생활주기, 가족형태, 가족의 특정 상황, 연령, 직업, 사회계층 등
활동내용
실시방법 계획 : 대상과 집단 구조, 교육형태, 실시시간과 기간, 진행상의 기술
프로그램 담당자
자원동원(예산안, 인적·물적 자원)
평가방법 계획
재교육(후속 프로그램)의 실시 여부
⑵ 프로그램 개발 단계
프로그램 구성의 철학 및 강조점과 이론적 모델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필요성
전체 프로그램 목적과 세부 프로그램의 목적
활동계획과 내용
장비, 도구
환경, 장소
실시시간
⑶ 프로그램 실행 단계
시행
진행과정 점검
⑷ 프로그램 평가 단계
과정평가, 형성, 결과 평가, 총괄평가
효과성, 효율성, 서비스 질, 이용자 만족도, 사전사후 검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평가
⑸ 프로그램 수정 단계
평가자료를 기초로 다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나 프로그램 수정자료로 활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