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목표 및 이론적 모델 검토
1) 목표의 구성 요소
⑴ 구체성(specificity)
∙ 매우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진술
∙ 계량화한 진술의 형태로 기술
∙ 대표적 사용 용어 : 증가, 감소, 유지 등
∙ 예 : 결혼만족도의 증가, 갈등의 감소, 결혼준비도 증가
⑵ 측정가능성(measurability)
∙ 수립한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목표달성의 정도를 평가 가능해야 함
∙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검사(사전검사, 사후검사)를 통한 점수의 변화 측정
⑶ 성취가능성(attainable)
∙ 참여자 집단이 달성할 수 있는 성취 가능한 형태
∙ 계획한 목표와 프로그램 실시 뒤 나타난 결과가 일치하도록 설정
∙ 예) 부부대상 교육에서 부부관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부부관계만족 증가 달성
⑷ 지향성(result-orientation)
∙ 참여자의 변화된 양상에 관해 기술
∙ 문제해결이나 욕구 충족 등 긍정적인 방향으로 설정
∙ 예) 생활만족도의 증가,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부부관계만족도 증가
2) 목표의 유형
⑴ 상위목표와 하위목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전체로서 목적을 설정하고, 하위 프로그램들은 목적에 맞는 목표를 설정한다.
이 후 각각의 세부 프로그램도 하위목표를 세운다.
∙ 상위목표 : 보다 포괄적, 핵심적
∙ 하위목표 : 상위목표를 세분화
∙ 보통 하나의 상위목표를 기준으로 두세 개의 하위목표로 나눔
⑵ 과정목표와 성과목표
∙ 과정목표(process objective, 형성목표)
① 프로그램 수행단계별로 이루어지거나 설정될 수 있는 목표
② 어떻게 과업이 수행되고 성취될 것인지 나타내는 목표
③ 결과에 도달하는 방법이나 수단에 대해서 실행되어야 하는 행동 포함
④ 어떠한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는지, 누가 이 과정을 수행하는지, 서비스가 몇 번 제공되는지, 언제까지
마쳐지는지의 시간의 네 가지 요소 포함
예)
- 목적 : **교육청의 모든 학교 관계자는 폭력예방, 개인안전,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교육과정을 이
수하고, 이를 통해 학교 폭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효과적인 교육전략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학
생문제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대처함으로써 학교 폭력을 감소시킬 수 있게 한다.
- 목표1 : 2019년 1월까지 **교육청 내 모든 중3 담임 선생님은 폭력예방에 대한 교육과정을 이수해
야 한다.
- 목표2 : 2019년 5월까지 **교육청 내 모든 중3 담임 선생님은 효과적인 폭력예방 교육전략을 사용
하여, 25%의 효율성 증진을 나타내도록 한다.
- 목표3 : 2019년 9월까지 **교육청 내 75%의 학교행정 담당자는 학생문제의 다양성과 대처에 대한
교육을 받도록 한다.
∙ 성과목표(outcome objective)
① 일련의 프로그램 실행 후 나타나는 변화
② 프로그램 실시 결과 표적대상이 변화하게 될 행동이나 태도를 기술하는 것
③ 변화의 정도, 언제 변화가 보여 질 것인가를 표현
④ 행동이나 태도(behavior/ attitude), 대상집단(population), 변화정도(percentage change), 시간
(when)의 네 가지 영역 포함
⑶ 기관목표와 활동목표
∙ 기관목표(agency objective) : 프로그램을 수행에 대해 기관의 입장에서 설정한 목표
∙ 활동목표(activity objective) : 프로그램 수행과정에서 가족생활교육사가 스스로 정하는 목표
∙ 이 목표들은 과정목표나 하위목표로 설정될 수 있지만, 상위목표인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로는 설정
될 수 없음
ex 1. 예비부부에게 결혼준비교육을 실시한다 → 기관목표
ex 2. 결혼준비교육에 예비부부 10쌍을 모집한다 → 활동목표
⑷ 영향목표와 서비스목표
∙ 영향목표(impact objective)
① 기관들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지역사회 전체의 측면, 혹은 교육 대상자의 측면에서 미치는 효과
를 가늠하는 것
② 전체 사회 문제의 해결 및 집단의 욕구 충족 정도를 나타내 주는 목표
③ 예) A지역의 결혼준비교육 수혜비율
∙ 서비스목표(service objective)
① 프로그램이라는 틀 속에서 교육 참여자들이 교육을 받은 후 발생하는 기대효과
② 교육 대상자들의 목표
3) 목표설정의 기준
⑴ 목표설정 시 반드시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적합한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 교육 참여자의 입장에서 목표 진술
∙ 대상이 주어가 되고, 대상의 변화 양상이 동사가 되는 형태로 목표 진술
ex. 가족의사소통 기술이 증진된다.
⑵ 목표설정 시 프로그램의 목표는 기관의 목적 또는 프로그램 목적과 논리적으로 연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위로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기관의 설립목적이 연계되어야 함
∙ 아래로는 서비스 목표나 구체적 프로그램 수행활동의 지침이 되어야 함
⑶ 목표는 교육 대상자들이 달성할 수 있는 성취 가능한 형태로 긍정적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 현실적으로 대상자 집단의 욕구충족이나 문제해결의 방향으로 성취할 수 있는 수준에서 설정
∙ 목표설정 시 대상자의 동기수준과 문제영역과 관련된 기능의 정도를 면밀히 사정한 후 성취수준을 정해야 함
⑷ 목표는 가능한 한 측정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측정 가능한 형태로 목표가 설정되지 않는 경우 성과평가에서 대상자 집단의 서위도 수준을 정확히 가
늠하기 어려움
4) 목표 서술방법
⑴ 목표 설정 계획
① 해야 할 일(what) : 목적을 실행하기 위한 단계
②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how) : 방법이나 전략
③ 언제 할 것인지(when) : 시간 한계 설정
④ 얼마나 많이(how many or how much) : 측정
⑤ 결과는 무엇인가(result/ benefit) : 평가
⑵ 하위목표 분화요령
∙ 목표에서 문제나 욕구와 관련된 핵심요소를 2~3개로 나누어 작성
ex. 목표 : 참여 부부들이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기능을 향상시킨다.
하위목표 1 : 의사소통유형 검사를 통해 자신의 대화성향을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하위목표 2 : 의사소통 기술 학습 및 연습을 통해 실생활에 학습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⑶ 목표 서술
∙ 목표 서술의 요소
① 누가(who) : 프로그램의 참여자, 참석자, 수혜자, 대상자 등으로 표현되는 교육 대상
② 무엇을(what) : 교육 참여자들이 갖고 있는 욕구 충족이나 문제해결을 의미하는 변화의 내용과 정도
③ 어떻게 한다(do) :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취할 수 있는 바람직한 상태, 행위, 결과 등
∙ 유용하게 사용되는 용어
① 긍정적 표현 : 증가한다, 첨가한다, 발전한다, 확장한다, 확대한다 등
② 부정적인 것의 최소화 또는 소거와 관련된 표현 : 감소한다, 줄여나간다, 소멸시킨다 등
③ 무엇을 시작하고 만들어 나가는 표현 : 시작한다, 창조한다, 발휘한다, 주도한다, 건설한다, 확립한다 등
ex 1. 예비부모가 준비된 부모됨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ex 2. 가족구성원의 응집성과 적응성을 증진한다.
ex 3. 재혼부부들의 재혼에 대한 준비성을 확립한다.
ex 4. 중년기 부부들의 성적 적응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ex 5. 새터민가정 자녀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한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⑷ 상·하위 목표설정 시 유의할 점(수정, 보완 시 유의)
① 프로그램의 목표가 기관의 설립목적, 운영방침 등에 일치하는가?
② 프로그램의 목표가 교육대상자들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진술되었는가?
③ 프로그램의 목표가 행동지향적인가?
④ 프로그램의 목표가 지향하는 행동들이 하위목표에 적절히 분산되고 있는가?
⑤ 순차적인 하위목표에 근거해 회기별로 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 활동 등이 제시될 수 있는가?
⑥ 회기별로 분산된 주제, 목표들이 다시 프로그램 목표(상위목표)에 귀의, 해석되는가?
⑦ 회기별 목표를 수행할 교육사는 확보되는가?
⑧ 각 회기별 목표를 달성할 교육환경과 적합한 학습활동 제시가 가능한가?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6.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 (8) | 2023.10.19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5. 활동계획 수립 (7) | 2023.10.18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3. 요구도 조사 (6) | 2023.10.17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계획의 수립 (16) | 2023.10.15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 | 2023.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