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
1) 프로그램 실행의 관점
⑴ 계획된 관점(programmed perspective)
∙ 프로그램 개발자가 의도한 대로 실행되어야 한다는 가정
∙ 이 관점으로 개발된 프로그램 실행은 반드시 프로그램과 함께 제시된 실행 지침서대로 충실히 이루어져야 함
∙ 프로그램 개발자 혹은 기관은 프로그램 강사를 훈련시켜 프로그램 전문강사 자격을 수여하고, 그런 강
사만이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허가
⑵ 각색 관점(adaptation perspective)
∙ 프로그램이 독특한 상황의 욕구에 맞추기 위해 교육사에 의해 변경 또는 각색된다는 가정
∙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제반 조건, 즉 프로그램 진행자인 교육사의 신념, 교육 대상자의 특성, 교육장의
물리적 제반 환경, 교육방법(교수기법), 사용할 수 있는 교구교재의 종류와 범위 등에 따라 아주 다르게
전달되며 다른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음
∙ 각색과정에서 프로그램 그 자체에 대한 교육사의 신념·가치가 영향을 미쳐 교육사가 프로그램 내용을
선별하거나 중재하는 경우도 있음
Aoki(1988) ∙ 실행 전에 문서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암시적(implicit)’ 또는 ‘내정된(emacted)’ 프로그램 ∙ 교육사가 교육환경에서 상호작용하면서 해석된 프로그램을 ‘명시적(explicit)’ 프로그램 → 그 차이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함 |
2) 강사 및 대상자 관리
⑴ 강사 관리
∙ 전문성을 고려하여 섭외 : 관련 분야의 인력풀 활용,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용
⑵ 대상자 관리
∙ 표적 집단(focus group) : 직접 프로그램 참여자인 표적 집단이 선정
∙ 프로그램 참여 가능한 대상들의 욕구와 현장의 상태, 관련 법규에 일치되는 가족들인가에 대한 검토 선행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대상자 표본 선정
∙ 학습자의 탈락률이 프로그램 수행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다회기 프로그램인 경우 출결관리 등과 같은
별도의 관리가 필요함
3) 진행일정
∙ 프로그램의 계획에서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지는 많은 전개내영을 어떤 순서대로 어느 정도의
일정을 소요하게 될 것인가를 일목요연하게 제시되도록 계획한다.
4) 교육장소
⑴ 교육환경의 고려 요소
∙ 교육장소의 크기 및 규모는 교육대상 수에 적절한가.
∙ 필요한 경우, 음향시설이나 컴퓨터 관련 시설 및 설비가 갖추어졌는가.
∙ 온도, 소음, 공해, 환기 등의 환경 조건이 교육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방해받지 않을 만큼 쾌적한가.
∙ 교육내용이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조별 활동, 집단 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의 크기와 개
수, 책상, 의자 등의 설비 등이 갖추어졌는가.
⑵ 다양한 교육환경의 예
∙ 지역사회의 교육현장, 종교 기관, 학교,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환경은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서
익숙한 곳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므로 좋은 교육장소가 될 수 있으나 각각의 환경은 장단점이 있으므로
각 환경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교육방법과 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① 종교기관
- 가장 많은 가족생활교육이 이루어진 환경
- 일반적인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에 각 종교의 관점이 포함된 프로그램 실시
- 종교기관의 구성원들은 확대가족이나 대리부모 역할을 하기도 하며, 신도들 대부분 동질성이 있음
- 가치나 신념이 신도들과 애착을 형성하는 기제로 활용되기 때문에 신뢰적 관계를 쉽게 형성할 수 있음
- 학교 프로그램이 할 수 없는 가치나 도덕적 의사결정에 관한 것을 다룰 수 있음
- 소집단 토론이나 상호작용 지원을 할 수 있음
- 지나치게 종교적인 가르침을 최종 해결 방안으로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부부관계나 부모자녀에 대한
관점이 교육내용에서 제한될 수 있음
② 초·중·고등학교
- 전인적 교육의 장으로 학교는 매우 중요한 환경
- 교과목에서 가족생활과 효도 등 가족생활을 위한 지침, 나와 가족, 생명, 공정보건과 올바른 성의식,
청소년기 등의 내용을 다루지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교과로 통합되지는 못함
-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등 중요한 영역들이 포함된 표준 교육과정을 만들고 이에 기초한 체계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③ 기업
- 최근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가족친화정책은 직장인들에게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며,
부인들에게는 남편의 직장에 친근감을 갖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
- 가족생활교육의 장으로서 직장은 교육을 통한 생산성이나 일에 대한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
- 예) 가정의 날, 자녀들 부모 일터 방문 행사, 부인과 함께 참석하는 소양교육 등
- Apgar와 동료들(1982)이 강조하는 4P : 프로그램(program), 홍보(Promotion), 가격(Price), 장소
(Place). 고용자들의 요구가 잘 포함된 상호작용적인 프로그램과 좋은 아이디어, 너무 많은 내용보다
는 1회 1시간 내에 교육가능한 간결한 내용, 즉각적인 미래의 필요나 관심이 있는 실용적인 주제 선택
5) 실시기간이나 집단규모
⑴ 고려할 시간 요소
∙ 프로그램 실행 시기, 시간대, 총 실시 시간 수 등
⑵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따른 집단 분류(Maple, 1996)
∙ 치료집단 : 집단 내의 개인 기능이나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사회적 문제의 변화 목적. 고도
의 훈련을 받은 전문가인 지도자. 집단원과의 상호작용 강도가 매우 높음
∙ 지지집단 : 이혼 이후 어려움이나 알코올 중독 처지를 위해, 부모지지를 위한 집단 등 집단 구성원 간
의 지지와 격려를 통해 비슷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 극복. 중간정도의 상호작용. 상담이나 교육,
복지전문가가 지도자 활동
∙ 교육집단 : 지식습득과 기술교육, 가치 등의 교육을 위해 설계된 집단. 교육을 위해 다루는 주제나 상호
작용하는 집단의 특성, 교육시간에 따라 상조작용 강도에 차이가 있음
∙ 과제집단 : 특별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형성. 교육 혹은 지지집단이 경우에 따라 특별한 프로젝트에
대해 과제집단 역할을 하기도 함
∙ 거주집단 : 병원이나 감옥 등 거주에 제한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자발적인 참여가 아닐
수도 있으며 집단 지도자에 의한 요청에 의해 이루어질 수도 있음
∙ 인터넷 집단 : 다양한 주제를 토론하기 위해 형성된 방식으로 익명의 사람과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장점 있음. 개인문제나 민감한 주제에 대해 대면집단 참여를 꺼리는 사람들에게 효과성 높은
집단
6) 교육방법과 매체
⑴ 다양한 교육방법
∙ 교육자 주도형 학습
① 교육자가 대상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 전달
② 강의법 : 교육자가 대상자에게 학습내용을 직접 언어로 전달하는 형태
③ 강연 : 특정 주에데 관해 준비한 것을 구두로 발표하는 것
④ 질문법 : 교육자의 질문에 참여자가 답변하고, 또한 참여자의 질문에 교육자가 답편하는 형태로서 일
반적으로 규모가 작고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을 때 효과적인 방법
∙ 토론형 학습
① 집단구성원이 서로의 의견을 발표함으로써 공동의 집단사고를 모으는 방법
② 교육자는 안내만하고 강의나 구체적인 설명은 피하는 것이 좋음
③ 지도자의 역할 : 문제 명확히, 고려되어야 할 측면 제시, 용어 정의, 토론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을
참여 독려, 흥미로운 토론 진행 돕기
∙ 체험학습법
① 참여자들이 직접 실제로 경험하면서 얻는 학습
② 집단과제 : 대상자들이 집단적으로 어떤 특정한 주제를 연구하거나 공동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③ 현장학습법 : 대상자들이 자연적 상황에서 실제로 수행하면서 학습
④ 실험실습법 : 추상적 개념 학습이 아닌 실제적인 작업을 통해 생활기술을 습득하는 방법
⑤ 역할극 :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자발적으로 연출
⑵ 교구 교재의 다양성
∙ 슬라이드나 실물환등기, 영상자료, 실물자료나 모형, 그림, 사진, 차트, 칠판 등
∙ 교수방법이나 집단의 규모, 참여자의 특성, 교육현장의 물리적 시설 등을 고려하여 선택
⑶ 프로그램 지도방법과 사용 매체 선정 시 유의할 점
∙ 프로그램 내용의 이해를 촉진시키고 목표 달성의 효과를 높이기에 적절한 방법인가
∙ 학습자의 참여활동에 변화를 가져오거나 집단의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인가
∙ 다루어야 하는 학습내용의 질과 양적인 면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인가
∙ 참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러 지도방법을 혼용할 수 있는가
∙ 매체는 활동목표, 주제, 내용과 맞고 계획한 지도방법에도 적합하여 매체 사용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인가
∙ 매체는 학습자의 경험이나 특성, 흥미, 관심, 수준에 적합하고 친숙한 것인가
∙ 매체에 대한 교수자의 이해도와 숙련도, 운영 능력 등에 적합한가
∙ 매체 자료 활용에 소요되는 시간은 전체 학습시간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로 적절하며, 가격이나 준비
에서 문제는 없는가
7) 홍보 및 예산
⑴ 홍보
∙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홍보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적 실시와 효과를 좌우하는 직접적 조건
∙ 홍보는 프로그램의 내실과 더불어 중요한 외부변수임
∙ 홍보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
① 홍보내용은 명확하고 단순해야 하며, 흥미롭고 친숙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관심을 끌도
록 구성
② 홍보내용은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설득력 있게 설명함으로써 신뢰감 주어야 함
③ 대상자가 어린이인지, 성인인지, 노년층인지에 따라 전반적인 홍보계획을 세워야 함
④ 홍보물을 비치할 경우 대상자의 접근성이 뛰어난 곳 고려
⑤ 홍보 방식은 한 가지 방법보다는 홈페이지 게시, 신문, 포스터, 전화, 인터넷 홍보, 우편물 발송 등 가
능한 다양한 방법으로 병행하여 지속적인 홍보를 함
⑥ 가장 적절한 홍보의 시점을 고려해야 함. 참여자가 프로그램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기대하고 기억할 수
있을 정도의 기간을 감안하여 시기 결정
⑦ 홍보의 비형식적 방법 중, 입소문의 방법 적극활용. 잠재적 학습자들은 선경험자의 참여와 경험에 따
른 평가를 신뢰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이전 참여자들을 홍보의 주체로 홀용할 수 있도록 그들과의 관계
를 지속적으로 유지
⑵ 예산
∙ 예산은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의 실천을 가능하게 하거나 그 질을 설명하는 중요 변수
∙ 현실적으로 예산이나 환경 등의 조건에 따라 교육방법이 정해지고, 이것이 다시 교육내용의 분량 등 내
용 선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8. 프로그램 평가 과정 (4) | 2023.10.21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7. 가족생활교육 문제점과 대처방법 (6) | 2023.10.20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5. 활동계획 수립 (7) | 2023.10.18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4. 목표 및 이론적 모델 검토 (7) | 2023.10.17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3. 요구도 조사 (6) | 2023.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