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6.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

728x90
반응형

26.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

 

1) 프로그램 실행의 관점


⑴ 계획된 관점(programmed perspective)
프로그램 개발자가 의도한 대로 실행되어야 한다는 가정
이 관점으로 개발된 프로그램 실행은 반드시 프로그램과 함께 제시된 실행 지침서대로 충실히 이루어져야 함
프로그램 개발자 혹은 기관은 프로그램 강사를 훈련시켜 프로그램 전문강사 자격을 수여하고, 그런 강
사만이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허가


⑵ 각색 관점(adaptation perspective)
프로그램이 독특한 상황의 욕구에 맞추기 위해 교육사에 의해 변경 또는 각색된다는 가정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제반 조건, 즉 프로그램 진행자인 교육사의 신념, 교육 대상자의 특성, 교육장의
물리적 제반 환경, 교육방법(교수기법), 사용할 수 있는 교구교재의 종류와 범위 등에 따라 아주 다르게
전달되며 다른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음
각색과정에서 프로그램 그 자체에 대한 교육사의 신념·가치가 영향을 미쳐 교육사가 프로그램 내용을
선별하거나 중재하는 경우도 있음

Aoki(1988)
실행 전에 문서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암시적(implicit)’ 또는 ‘내정된(emacted)’ 프로그램
교육사가 교육환경에서 상호작용하면서 해석된 프로그램을 ‘명시적(explicit)’ 프로그램
→ 그 차이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함

2) 강사 및 대상자 관리


⑴ 강사 관리
전문성을 고려하여 섭외 : 관련 분야의 인력풀 활용,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용
⑵ 대상자 관리
표적 집단(focus group) : 직접 프로그램 참여자인 표적 집단이 선정
프로그램 참여 가능한 대상들의 욕구와 현장의 상태, 관련 법규에 일치되는 가족들인가에 대한 검토 선행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대상자 표본 선정

학습자의 탈락률이 프로그램 수행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다회기 프로그램인 경우 출결관리 등과 같은
별도의 관리가 필요함


3) 진행일정
프로그램의 계획에서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지는 많은 전개내영을 어떤 순서대로 어느 정도의
일정을 소요하게 될 것인가를 일목요연하게 제시되도록 계획한다.

4) 교육장소



⑴ 교육환경의 고려 요소
교육장소의 크기 및 규모는 교육대상 수에 적절한가.
필요한 경우, 음향시설이나 컴퓨터 관련 시설 및 설비가 갖추어졌는가.
온도, 소음, 공해, 환기 등의 환경 조건이 교육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방해받지 않을 만큼 쾌적한가.
교육내용이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조별 활동, 집단 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의 크기와 개
수, 책상, 의자 등의 설비 등이 갖추어졌는가.
⑵ 다양한 교육환경의 예
지역사회의 교육현장, 종교 기관, 학교,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환경은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서
익숙한 곳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므로 좋은 교육장소가 될 수 있으나 각각의 환경은 장단점이 있으므로
각 환경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교육방법과 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① 종교기관
 - 가장 많은 가족생활교육이 이루어진 환경
- 일반적인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에 각 종교의 관점이 포함된 프로그램 실시
- 종교기관의 구성원들은 확대가족이나 대리부모 역할을 하기도 하며, 신도들 대부분 동질성이 있음
- 가치나 신념이 신도들과 애착을 형성하는 기제로 활용되기 때문에 신뢰적 관계를 쉽게 형성할 수 있음
- 학교 프로그램이 할 수 없는 가치나 도덕적 의사결정에 관한 것을 다룰 수 있음
- 소집단 토론이나 상호작용 지원을 할 수 있음
- 지나치게 종교적인 가르침을 최종 해결 방안으로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부부관계나 부모자녀에 대한
관점이 교육내용에서 제한될 수 있음
② 초·중·고등학교
- 전인적 교육의 장으로 학교는 매우 중요한 환경
- 교과목에서 가족생활과 효도 등 가족생활을 위한 지침, 나와 가족, 생명, 공정보건과 올바른 성의식,
청소년기 등의 내용을 다루지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교과로 통합되지는 못함
-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등 중요한 영역들이 포함된 표준 교육과정을 만들고 이에 기초한 체계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③ 기업
- 최근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가족친화정책은 직장인들에게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며,
부인들에게는 남편의 직장에 친근감을 갖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
- 가족생활교육의 장으로서 직장은 교육을 통한 생산성이나 일에 대한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
- 예) 가정의 날, 자녀들 부모 일터 방문 행사, 부인과 함께 참석하는 소양교육 등
- Apgar와 동료들(1982)이 강조하는 4P : 프로그램(program), 홍보(Promotion), 가격(Price), 장소
(Place). 고용자들의 요구가 잘 포함된 상호작용적인 프로그램과 좋은 아이디어, 너무 많은 내용보다
는 1회 1시간 내에 교육가능한 간결한 내용, 즉각적인 미래의 필요나 관심이 있는 실용적인 주제 선택

 

5) 실시기간이나 집단규모


⑴ 고려할 시간 요소
프로그램 실행 시기, 시간대, 총 실시 시간 수 등
⑵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따른 집단 분류(Maple, 1996)
치료집단 : 집단 내의 개인 기능이나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사회적 문제의 변화 목적. 고도
의 훈련을 받은 전문가인 지도자. 집단원과의 상호작용 강도가 매우 높음
지지집단 : 이혼 이후 어려움이나 알코올 중독 처지를 위해, 부모지지를 위한 집단 등 집단 구성원 간
의 지지와 격려를 통해 비슷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 극복. 중간정도의 상호작용. 상담이나 교육,
복지전문가가 지도자 활동
교육집단 : 지식습득과 기술교육, 가치 등의 교육을 위해 설계된 집단. 교육을 위해 다루는 주제나 상호
작용하는 집단의 특성, 교육시간에 따라 상조작용 강도에 차이가 있음
과제집단 : 특별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형성. 교육 혹은 지지집단이 경우에 따라 특별한 프로젝트에
대해 과제집단 역할을 하기도 함
거주집단 : 병원이나 감옥 등 거주에 제한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자발적인 참여가 아닐
수도 있으며 집단 지도자에 의한 요청에 의해 이루어질 수도 있음
인터넷 집단 : 다양한 주제를 토론하기 위해 형성된 방식으로 익명의 사람과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장점 있음. 개인문제나 민감한 주제에 대해 대면집단 참여를 꺼리는 사람들에게 효과성 높은
집단


6) 교육방법과 매체


⑴ 다양한 교육방법
교육자 주도형 학습
① 교육자가 대상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 전달
② 강의법 : 교육자가 대상자에게 학습내용을 직접 언어로 전달하는 형태
③ 강연 : 특정 주에데 관해 준비한 것을 구두로 발표하는 것
④ 질문법 : 교육자의 질문에 참여자가 답변하고, 또한 참여자의 질문에 교육자가 답편하는 형태로서 일
반적으로 규모가 작고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을 때 효과적인 방법
토론형 학습
① 집단구성원이 서로의 의견을 발표함으로써 공동의 집단사고를 모으는 방법
② 교육자는 안내만하고 강의나 구체적인 설명은 피하는 것이 좋음
③ 지도자의 역할 : 문제 명확히, 고려되어야 할 측면 제시, 용어 정의, 토론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을
참여 독려, 흥미로운 토론 진행 돕기
체험학습법
① 참여자들이 직접 실제로 경험하면서 얻는 학습
② 집단과제 : 대상자들이 집단적으로 어떤 특정한 주제를 연구하거나 공동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③ 현장학습법 : 대상자들이 자연적 상황에서 실제로 수행하면서 학습
④ 실험실습법 : 추상적 개념 학습이 아닌 실제적인 작업을 통해 생활기술을 습득하는 방법
⑤ 역할극 :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자발적으로 연출

 

⑵ 교구 교재의 다양성
슬라이드나 실물환등기, 영상자료, 실물자료나 모형, 그림, 사진, 차트, 칠판 등
교수방법이나 집단의 규모, 참여자의 특성, 교육현장의 물리적 시설 등을 고려하여 선택
⑶ 프로그램 지도방법과 사용 매체 선정 시 유의할 점
프로그램 내용의 이해를 촉진시키고 목표 달성의 효과를 높이기에 적절한 방법인가
학습자의 참여활동에 변화를 가져오거나 집단의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인가
다루어야 하는 학습내용의 질과 양적인 면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인가
참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러 지도방법을 혼용할 수 있는가
매체는 활동목표, 주제, 내용과 맞고 계획한 지도방법에도 적합하여 매체 사용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인가
매체는 학습자의 경험이나 특성, 흥미, 관심, 수준에 적합하고 친숙한 것인가
매체에 대한 교수자의 이해도와 숙련도, 운영 능력 등에 적합한가
매체 자료 활용에 소요되는 시간은 전체 학습시간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로 적절하며, 가격이나 준비
에서 문제는 없는가


7) 홍보 및 예산


⑴ 홍보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홍보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적 실시와 효과를 좌우하는 직접적 조건
홍보는 프로그램의 내실과 더불어 중요한 외부변수임
홍보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
① 홍보내용은 명확하고 단순해야 하며, 흥미롭고 친숙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관심을 끌도
록 구성
② 홍보내용은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설득력 있게 설명함으로써 신뢰감 주어야 함
③ 대상자가 어린이인지, 성인인지, 노년층인지에 따라 전반적인 홍보계획을 세워야 함
④ 홍보물을 비치할 경우 대상자의 접근성이 뛰어난 곳 고려
⑤ 홍보 방식은 한 가지 방법보다는 홈페이지 게시, 신문, 포스터, 전화, 인터넷 홍보, 우편물 발송 등 가
능한 다양한 방법으로 병행하여 지속적인 홍보를 함
⑥ 가장 적절한 홍보의 시점을 고려해야 함. 참여자가 프로그램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기대하고 기억할 수
있을 정도의 기간을 감안하여 시기 결정
⑦ 홍보의 비형식적 방법 중, 입소문의 방법 적극활용. 잠재적 학습자들은 선경험자의 참여와 경험에 따
른 평가를 신뢰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이전 참여자들을 홍보의 주체로 홀용할 수 있도록 그들과의 관계
를 지속적으로 유지


⑵ 예산
예산은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의 실천을 가능하게 하거나 그 질을 설명하는 중요 변수
현실적으로 예산이나 환경 등의 조건에 따라 교육방법이 정해지고, 이것이 다시 교육내용의 분량 등 내
용 선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