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가족생활교육 문제점과 대처방법
1) 계획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때
∙ 사전준비를 철저히 한 경우에도 인적체계나 역할분담, 경우에 따라서는 장소나 장비 등의 문제로 예상
치 않게 일정에 차질을 빚게 되는 경우가 있음
∙ 각각의 활동이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맞게 개발되었다 할지라도 집단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
으로 운영되지 않을 수도 있음
∙ 가족생활교육사는 집단구성원의 심리적, 정서적 요구에 민감하고 융통성 있게 대처
∙ 가족생활교육사는 집단역학이나 사회적 기술 등에 대한 최신 연구나 기술을 적즉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도록 노력
∙ 프로그램 개발에서 운영, 평가, 환류의 순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점검하여 이런 문제점들을 최소화하
여 프로그램의 목적 달성 노력이 가장 중요
2) 집단이 교육자의 능력에 벗어나는 질문을 할 경우
∙ 집단과정에서 지도자에 지나치게 의존할 때 집단 상호작용의 효율성이 감소되므로 자발성을 강조하여
운영하려는 지도자의 노력 필요
∙ 지도자는 촉진자로서의역할을 수행하면서 역할을 균형 있게 조절
∙ 지도자가 모르는 문제를 질문할 경우 솔직히 인정하고 관련 자료를 추후 보내주거나, 참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함
∙ 교육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주제는 전문가에게 이관
3) 집단의 자기노출 수준을 통제할 수 없을 때
∙ 자기노출은 개인의 변화를 위한 초기 단계이며 집단역동에 긍정적일 수도 있으나 자기노출 수준이 너무
높을 경우 집단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고, 일부의 지나친 노출이 집단구성원들에게 불편
을 초해하기도 함
∙ 지나치게 한 사람의 자기 노출 수준이 눈에 띄게 높을 때는 지도자가 이를 적절히 지도하여 개별적인
상담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바람직
∙ 집단 전체의 노출 수준이 높아져서 지도자가 이들의 감정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함
∙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활용하거나 가상 상황 같은 간접적인 방법을 활용해서 개인을 드러내지 않고 사
적인 문제를 토의하는 것도 효과적
4) 지도자에 대해 선입견과 관심이 있을 때
∙ 가족생활교육사는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다른 교사와 달리 역할모델이 되도록 기
대 받음
∙ 가족생활교육사는 집단촉진자로서의 개인적인 윤리기준을 명확히 하고 능력과 행동이 일치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
∙ 프로그램 지도자는 참여자의 눈높이에 맞게 교육을 진행하고, 참여자를 인격체로 인정하며, 언행을 일치
하는 것이 중요
∙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집단과 한 약속을 메모를 하고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
∙ 집단구성원들도 어떤 경험을 공유하고 싶지 않을 때는 피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은 것처럼 지도자도 사생
활권이 있음을 인식시킬 것
5) 집단 내의 갈등에 직면할 때
∙ 가짜갈등 : 문제를 개인이 잘못 이해한 데서 발생되는 갈등
- 지각의 명확화를 위해 질문, 방어적이기보다는 지지적인 환경 제공
- 적극적인 듣기과정을 통해 잘 듣고, 질문과 재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참석자의 교육수준에 따른 이해력 차이나 지도자가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의 문제로 발
생될 수 있음
∙ 단순한 갈등 : 진행과정에서 수행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개인이 동의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갈등
- 자신의 문제인식을 명확히 하는 과정 필요
- 의견차이 조정을 위해 문제해결방법을 이용하거나, 토의를 통해 대안을 찾는 과정 제안
- 추후 논의를 위해 문제를 연기시킴으로서 어느 정도 긴장 해소 가능
∙ 자아갈등 : 자신의 자아가 남들에게 공격을 받는 경우로 집단구성원들이 친밀할 때 자주 발생
- 집단구성원이 평가적이거나 판단적인 의견보다는 제안을 하기
- 개인에 대한 공격을 하지 않아야 된다는 규칙을 참석자와 함께 합의하여 정하는 과정 필요
- 적극적인 듣기와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방법 활용
6) 시간이 부족한 경우
∙ 참석자들의 성향이나 교육 당일의 조건 등 여러 가지 상황으로 시간 계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음
∙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각 집단의 특성에 맞는 시간에 대하 요구를 점검하고 시간 계획을 세우는 것 중요
∙ 시작시간 30분 정도는 이런 차질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 필요
∙ 비록 시작은 늦어져도 제시간에 끝내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 필요
∙ 프로그램 실시 전 리허설을 통해 전체적인 시간배분 점검
∙ 한 회기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다루기보다 같은 내용을 다양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방법이 효과적
7) 집단과정 운영에서의 문제점들
∙ 집단원 중 한 사람을 속죄양으로 만들어 구성원들이 괴롭히거나 빈정거리는 행동을 하는 등 개인에게
고통이 되는 경우도 발생
∙ 집단의 규칙 설정
: 가족생활교육은 토론집단이 아니며, 다른 참여자에 대항할 수 없고 서로 도와야 한다는 점 강조, 서로
를 진단하거나 상담할 수 없으며 단지 토의 중인 주제에 대해 나의 경험을 이야기한다는 규칙설정
∙ 집단에서 한 사람이 토론이나 의견제시에 지나치게 우세하거나, 지나친 농담이나 장난 응답으로 집단
과정 방해하는 경우도 발생
∙ 한 사람이 대화를 독점할 때는 지도자가 방해자의 심리 욕구 분석 필요 : 관심받고 싶은 욕구가 뱅해로
표현될 겅우 관심을 표혐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거나, 방해자에게 중요한 역할을 부여하여 욕구 충족
8) 심한 정신적 상처가 있는 사람이 있어 개입이 필요한 경우
∙ 특별한 요구가 있거나 부정적 정서를 경험한 대상이 집단에 포함될 수 있음
∙ 프로그램 진행 초기에 프로그램의 목적과 대상에 대한 설명
∙ 자기노출과정에서 상처가 드러나기도 하지만, 교육 전후 감정이입적인 지도자에게 개인적으로 찾아와
상담을 청하거나 의견을 구하는 경우도 발생
∙ 윤리적인 관점에서 반드시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나 기관 추전
∙ 비록 가족상담사 자격이 있는 경우에도 집단과정에서 이를 다루기보다는 개별적인 사례로 다루는 것이
바람직
9) 교육사의 가치나 교육내용이 집단구성원들과 가치가 맞지 않을 때
NCFR 윤리강령 중 ∙ 가족학자들은 다인을 존중하고,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며 어떤 경우에도 상대를 이기적으로 허 용하지 않는다(1조 1항). ∙ 가족학자는 성이나 인종, 결혼 지위, 종교, 국가, 신체적 조건,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비윤리적인 편 견을 가져서는 안된다(1조 2항). |
∙ 효과적인 교육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가치와 신념과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
∙ 집단이 나와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항상 존중
∙ 다루는 주제가 집단구성원에게 맞는지 검토
∙ 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에 따라 각각의 특징과 장점이 있기 때문에 교육환경에 따라 주제 선택을 차별
화하여 특화하는 것이 바람직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9. 프로그램 평가 방법 (13) | 2023.10.22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8. 프로그램 평가 과정 (4) | 2023.10.21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6.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 (8) | 2023.10.19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5. 활동계획 수립 (7) | 2023.10.18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4. 목표 및 이론적 모델 검토 (7) | 2023.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