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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7. 가족생활교육 문제점과 대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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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족생활교육 문제점과 대처방법

1) 계획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때


사전준비를 철저히 한 경우에도 인적체계나 역할분담, 경우에 따라서는 장소나 장비 등의 문제로 예상
치 않게 일정에 차질을 빚게 되는 경우가 있음
각각의 활동이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맞게 개발되었다 할지라도 집단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
으로 운영되지 않을 수도 있음
가족생활교육사는 집단구성원의 심리적, 정서적 요구에 민감하고 융통성 있게 대처
가족생활교육사는 집단역학이나 사회적 기술 등에 대한 최신 연구나 기술을 적즉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도록 노력
프로그램 개발에서 운영, 평가, 환류의 순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점검하여 이런 문제점들을 최소화하
여 프로그램의 목적 달성 노력이 가장 중요


2) 집단이 교육자의 능력에 벗어나는 질문을 할 경우


집단과정에서 지도자에 지나치게 의존할 때 집단 상호작용의 효율성이 감소되므로 자발성을 강조하여
운영하려는 지도자의 노력 필요
지도자는 촉진자로서의역할을 수행하면서 역할을 균형 있게 조절
지도자가 모르는 문제를 질문할 경우 솔직히 인정하고 관련 자료를 추후 보내주거나, 참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함
교육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주제는 전문가에게 이관


3) 집단의 자기노출 수준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자기노출은 개인의 변화를 위한 초기 단계이며 집단역동에 긍정적일 수도 있으나 자기노출 수준이 너무
높을 경우 집단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고, 일부의 지나친 노출이 집단구성원들에게 불편
을 초해하기도 함
지나치게 한 사람의 자기 노출 수준이 눈에 띄게 높을 때는 지도자가 이를 적절히 지도하여 개별적인
상담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바람직
집단 전체의 노출 수준이 높아져서 지도자가 이들의 감정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함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활용하거나 가상 상황 같은 간접적인 방법을 활용해서 개인을 드러내지 않고 사
적인 문제를 토의하는 것도 효과적


4) 지도자에 대해 선입견과 관심이 있을 때


가족생활교육사는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다른 교사와 달리 역할모델이 되도록 기
대 받음
가족생활교육사는 집단촉진자로서의 개인적인 윤리기준을 명확히 하고 능력과 행동이 일치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
프로그램 지도자는 참여자의 눈높이에 맞게 교육을 진행하고, 참여자를 인격체로 인정하며, 언행을 일치
하는 것이 중요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집단과 한 약속을 메모를 하고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
집단구성원들도 어떤 경험을 공유하고 싶지 않을 때는 피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은 것처럼 지도자도 사생
활권이 있음을 인식시킬 것

 

5) 집단 내의 갈등에 직면할 때


가짜갈등 : 문제를 개인이 잘못 이해한 데서 발생되는 갈등
 - 지각의 명확화를 위해 질문, 방어적이기보다는 지지적인 환경 제공
 - 적극적인 듣기과정을 통해 잘 듣고, 질문과 재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참석자의 교육수준에 따른 이해력 차이나 지도자가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의 문제로 발
생될 수 있음
단순한 갈등 : 진행과정에서 수행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개인이 동의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갈등
 - 자신의 문제인식을 명확히 하는 과정 필요
 - 의견차이 조정을 위해 문제해결방법을 이용하거나, 토의를 통해 대안을 찾는 과정 제안
 - 추후 논의를 위해 문제를 연기시킴으로서 어느 정도 긴장 해소 가능
자아갈등 : 자신의 자아가 남들에게 공격을 받는 경우로 집단구성원들이 친밀할 때 자주 발생
 - 집단구성원이 평가적이거나 판단적인 의견보다는 제안을 하기
 - 개인에 대한 공격을 하지 않아야 된다는 규칙을 참석자와 함께 합의하여 정하는 과정 필요
 - 적극적인 듣기와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방법 활용


6) 시간이 부족한 경우


참석자들의 성향이나 교육 당일의 조건 등 여러 가지 상황으로 시간 계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음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각 집단의 특성에 맞는 시간에 대하 요구를 점검하고 시간 계획을 세우는 것 중요
시작시간 30분 정도는 이런 차질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 필요
비록 시작은 늦어져도 제시간에 끝내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 필요
프로그램 실시 전 리허설을 통해 전체적인 시간배분 점검
한 회기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다루기보다 같은 내용을 다양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방법이 효과적


7) 집단과정 운영에서의 문제점들


집단원 중 한 사람을 속죄양으로 만들어 구성원들이 괴롭히거나 빈정거리는 행동을 하는 등 개인에게
고통이 되는 경우도 발생
집단의 규칙 설정
: 가족생활교육은 토론집단이 아니며, 다른 참여자에 대항할 수 없고 서로 도와야 한다는 점 강조, 서로
를 진단하거나 상담할 수 없으며 단지 토의 중인 주제에 대해 나의 경험을 이야기한다는 규칙설정
집단에서 한 사람이 토론이나 의견제시에 지나치게 우세하거나, 지나친 농담이나 장난 응답으로 집단
과정 방해하는 경우도 발생
한 사람이 대화를 독점할 때는 지도자가 방해자의 심리 욕구 분석 필요 : 관심받고 싶은 욕구가 뱅해로
표현될 겅우 관심을 표혐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거나, 방해자에게 중요한 역할을 부여하여 욕구 충족


8) 심한 정신적 상처가 있는 사람이 있어 개입이 필요한 경우


특별한 요구가 있거나 부정적 정서를 경험한 대상이 집단에 포함될 수 있음
프로그램 진행 초기에 프로그램의 목적과 대상에 대한 설명
자기노출과정에서 상처가 드러나기도 하지만, 교육 전후 감정이입적인 지도자에게 개인적으로 찾아와
상담을 청하거나 의견을 구하는 경우도 발생
윤리적인 관점에서 반드시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나 기관 추전
비록 가족상담사 자격이 있는 경우에도 집단과정에서 이를 다루기보다는 개별적인 사례로 다루는 것이
바람직

 

9) 교육사의 가치나 교육내용이 집단구성원들과 가치가 맞지 않을 때

NCFR 윤리강령 중
 가족학자들은 다인을 존중하고,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며 어떤 경우에도 상대를 이기적으로 허
용하지 않는다(1조 1항).
 가족학자는 성이나 인종, 결혼 지위, 종교, 국가, 신체적 조건,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비윤리적인 편
견을 가져서는 안된다(1조 2항).



효과적인 교육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가치와 신념과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
집단이 나와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항상 존중
다루는 주제가 집단구성원에게 맞는지 검토
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에 따라 각각의 특징과 장점이 있기 때문에 교육환경에 따라 주제 선택을 차별
화하여 특화하는 것이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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