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프로그램 평가 방법
1) 평가 대상에 따른 평가 방법
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 평가 내용 : 프로그램 전체 목적과 각 단계별 목표의 연계성, 학습자 수준에 맞는 교육내용 선정여부,
교육방법, 시간 분배의 적절성 등
∙ 활용 : 기존 프로그램의 수정·보완, 후속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
⑵ 프로그램 효과성에 대한 평가
∙ 프로그램 목적에 맞게 프로그램 참가자가 어떻게 어느 정도 변화하였는지 측정
∙ 평가 방법
① 프로그램 목표나 지향에 맞춘 학습자의 변화 정도 관찰
② 학습자가 스스로 각 단계 종료 시 자기보고 자료를 제출하도록 함
③ 사전·사후 평가 방법
④ 프로그램 종료 후 개별 면접을 통해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질적 평가
⑶ 교육자에 대한 평가
∙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교육자로서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역할을 하였는가
∙ 학습자 평가 : 추후 프로그램의 실시에서 교육자에게 피드백 됨으로써 변화, 촉진, 개선의 자료
∙ 교육자 자기평가 : 스스로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여 변화와 개선 도모
2) 평가 목적에 따른 평가 방법
⑴ 진단평가
∙ 행동의 점검을 통해 효율적 지도전략 수립을 위해 프로그램 실행 전 실시
⑵ 형성평가
∙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 참여자의 진전과정을 점검하고 지도전략을 개선하여 지도활동을 점검할 목적
∙ 실행 도중 인지적 행동특성을 평가하는 방법
∙ 프로그램이 어떻게 고안되고, 실시되고, 수정되며, 종료되는지에 대한 광범위한 기술·분석
∙ 평가의 주요 내용
① 프로그래은 원래 계획대로 운영과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② 프로그램의 인적·물적 자원은 계획대로 투입되고 있는가?
③ 프로그램의 표적집단은 적절히 선정되었는가?
④ 프로그램의 효과는 목표에 일치되어 나타나고 있는가?
∙ 형성적 평가에 유용한 자료 유형
- 프로그램 참여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 프로그램 참여자가 받은 서비스(서비스 유형, 양)
- 근거자료
- 프로그램 운영진의 특징(전문성, 경력, 사회인구학적 특징)
- 프로그램 활동들(특정 사건이나 모임, 운영진 모임, 제공된 훈련, 프로그램 절차, 매뉴얼 등)
- 프로그램 실시와 관련된 기록
- 프로그램 참여자와 만족도 자료
- 재정자료 프로그램의 비용, 지출금액
⑶ 총괄적 평가
∙ 설정된 목적과 목표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
∙ 프로그램 실행 후 후속 프로그램의 전략수립이나 자격 등을 판정하는 기능
∙ 평가의 주요 내용
① 프로그램 효과는 교육 때문에 발생한 결과인가?
② 프로그램의 효과는 당초 선정한 프로그램의 목표에 대비하여 어느 정도인가?
③ 프로그램의 구체적 효과는 잘 측정되었는가?
④ 교육이 실시된 집단에서의 프로그램 효과가 다른 비교 집단이나 통제집단과 얼마나 다르게 나타났는
가?
⑤ 프로그램의 효과는 총 비용을 상쇄할 만큼 크게 나타나고 있는가?
3) 자료 수집 방법에 따른 평가 방법
⑴ 양적평가
∙ 결과를 비교하는 데 이용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자료 수집을 용이하게 해줌
∙ 평가지(질문지)를 가지고 조사하여 얻어진 양적 자료를 통계분석하여 프로그램 효과를 측정하는 것
⑵ 질적평가
∙ 심층면접이나 관찰법을 활용하여 참여자 행동변화를 주관적으로 평가
∙ 양적평가로 알 수 없는 부분을 좀 더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사용
∙ 관찰법, 면접법, 사례조사 등으로 이루어짐
4) 평가 시기에 따른 평가 방법
⑴ 사전·사후평가
∙ 단기간의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함
∙ 평가 항목은 동일하게 함으로써 수업으로 인한 변화를 가늠할 수 있음
⑵ 추후평가
∙ 프로그램이 모두 종료된 후에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영향력을 평가
5) 기타 다양한 평가 방법
⑴ 결과 중심 평가와 과정 중심 평가
∙ 결과 중심 평가 : 학습자들이 학습이 끝난 후 자신이 습득한 정보를 시험의 장면에서 인출해 내는 능력
을 평가
∙ 과정 중심 평가 :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구성하거나 산출물
을 만들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등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⑵ 효과성 평가와 효율성 평가
∙ 효과성 평가 : 목표지향 평가모형의 하나로 프로그램들이 주어진 목표와 목적을 얼마나 성취했는지와
결과가 프로그램의 개입에 의해 발생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데 중점
∙ 효율성 평가 : 프로그램에 투입된 비용과 프로그램의 성과를 대비시켜 그 경제성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두는 평가
[사례]
앞에서 개발 및 실시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먼저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고, 연구문제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결혼준비도에 유의미한 효과와 변화를
보였는지 알아보았다.
1. 사회인구학적 특성
연구 대상자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표 30>과 같다.
남자 14명, 여자 28명으로 총 42명이 참가하였다. 연령별로는 20대가 28명(66.7%), 30대가
14명(33.3%)로 20대가 30대보다 많았다.
결혼예정일까지 남은 기간은 2개월 미만부터 미정까지 다양하였는데, 교육 참석 당시 결혼예정일이 약속
된 참석자는 14명(33.3%)으로 1/3가량이 결혼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었다.
2.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내용 구성
결혼준비교육의 참여 대상자는 평균 초혼 연령(통계청 인구동향조사, 2014)을 고려해볼 때 남자 32.4세,
여자 29.8세로 성인기에 속해 있는 자이다.
따라서 성인에게 적합한 교육 구성이 필요하다. Knowles(1973)는 과거 아동에게 적용된 교육방법인
페다고지를 성인에게도 적용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성인학습자들의 차별화된 교육적 훈련을
위한 안드라고지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드라고지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 환경을 구성하고, 교육 내용 구성의 과정에 참여자를
포함시키기 위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참여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연구 모형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3.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효과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예비부부의 결혼준비도에 미친 효과를 살펴보면 전체 결혼준비도는 사전
3.35에서 사후 3.99로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은 자녀양육, 성숙, 부부간의 성과 사랑, 결혼관, 가족과 친구,
그리고 의사소통의 전반에서 사전과 사후 평균이 높아졌으며, 특히 결혼관을 제외한 모든 요인이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결혼준비교육의 유의미한 결과를 가진 많은 선행연구들이 있지만, 다수의 교육 주제를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묶어 모두 다루었으며, 전체 6시간의 짧은 교육 시간과 하루에 교육이 모두 이루어지는 일정을
감안할 때 본 연구의 효과는 결혼준비교육이 정책적으로 현실화되는데 더욱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31. 결혼준비교육 (6) | 2023.10.24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30. 관계향상교육의 이해 (4) | 2023.10.23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8. 프로그램 평가 과정 (4) | 2023.10.21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7. 가족생활교육 문제점과 대처방법 (6) | 2023.10.20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6.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 (8) | 2023.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