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8. 프로그램 평가 과정

728x90
반응형

28. 프로그램 평가 과정

 

1) 평가의 개념
Weiss(1988)
: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수행과정과 결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절차
Patton(1987)
: 프로그램의 특성과 활동 및 결과에 관한 체계적인 정보 수집을 통해 효과성의 증진 혹은 프로그램의
진행상황과 파급효과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한 것
Scriven(1967)
: 욕구충족의 정도, 문제해결을 위한 비용의 적절성, 목표달성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조사방법

<평가의 개념>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결과에 관한 자료를
과학적인 절차와 방법을 통해 수집·분석하여,
교육의 향상과 개발에 관한 중요한 의사결정을 돕는 조사활동

 

2) 평가의 목적
프로그램이 초기에 계획했던 목표를 잘 달성했는가
그 효과는 무엇인가
프로그램의 장점과 특징을 찾아서 프로그램의 가치 확인
프로그램의 효과를 통해 외부에 영향을 미치고 전달·보급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객관적 자료 확보

 

3) 평가도구의 부재 시 나타나는 문제점
프로그램을 평가할 때 관점, 내용, 방법 등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일 수 있음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기관, 지역사회 단체 및 기업을 통해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받는 것
에 제한점이 있으며, 참여자의 프로그램 신뢰에서도 문제로 제기
프로그램의 실시, 지속, 중단, 확대 등에 관한 정책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주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음
프로그램의 전문성 및 효과성 평가의 객관성, 신뢰성, 타당성 등을 입증할 수 없음


4) 프로그램 평가 모형
⑴ 목표달성 평가모형
설정된 프로그램 목표와 참여자들의 실제 성취 수준을 비교하는데 초점을 두는 평가모형
① 장점
- 목표와 참여자들의 성취정도 간의 합치 여부를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음
- 실천현장에서 적용 용이
② 단점
- 의도하지 않은 부수적 효과를 평가할 수 없음
- 성과에만 주된 관심을 갖기 때문에 본질적인 수행활동의 개선에 한계가 있음
- 기술적인 합리성만 강조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정치·사회적 역할이나 윤리·도덕적 역할 같은 복합적
인 측면을 평가할 수 없음
- 행동으로 표현되지 않고 측정하기 어려운 경험이나 태도 및 감정변화 같은 중요한 성과와 경험과정을
평가하기 어려움


⑵ 가치판단 모형
본질적으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평가하고자 하는 대상 또는 내용의 가치를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활동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느냐는 문제뿐만 아니라 목표 그 자체의 가치에도 관심을 기울일 것 강조
가치판단 모형에서는 전문가의 지식과 기술, 자질과 경험을 중시하고 판단을 내리기 위해 어떤 기준을
사용할 것인가에 중점
Scriven(1967) 평가를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으로 규정. 평가자는 목표가 달성되었느냐에 관
심을 두며, 목표의 질에도 관심을 가지면서 동시에 평가의 성질과 평가 그 자체가 얼마나 적절한가에
대한 평가 문가의 판단을 강조


⑶ 의사결정 모형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과정
의사결정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기술하고 수집하고 제공하는 과정
① 특징
- 평가자가 프로그램의 가치에 대해 개인적인 평가를 하지 않음
② 제한점
- 평가자 자신이 가치판단을 하지 않고, 주요 가치판단을 의사결정권자에게 위임함
- 의사결정형식과 변화형태 등의 개념과 그와 관련된 평가개념들을 조작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움
- 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방법론적 형상화와 구체적 안내가 부족함

 

⑷ 논리 모형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체계이론의 개념을 적용하여 투입-과정-산출-성과들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설
명하는 도식을 활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모형
① 장점
- 프로그램에 투입된 인적·물적 자원을 명확히 해줌
-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며, 프로그램 수행과정을 그림으로 보여줌
- 성과를 장기성과와 단기성과로 나누어 실제 프로그램 수행에 따른 결과를 합리적으로 평가하는 데 유
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
② 논리 모형의 초점
- 중요한 모든 활동과 성과는 평가에 포함되었는가?
- 투입, 활동, 산출, 성과 사이에는 적절한 논리적 관계성이 있었는가?
- 성과로 파악되고 측정되는 것들은은 프로그램의 목적·목표와 연관되는가?
- 성과는 프로그램의 목적·목표 달성에 반드시 필요한 것인가?
- 성과는 프로그램 참여자의 의미있는 변화와 혜택을 나타내는가?
- 성과는 비록 통제할 수 없지만 프로그램의 수행으로 얻어진 결과인가?
- 프로그램이 의도한 영향력의 범위는 명확히 규정되었는가?
- 성공과 실패요인을 규명하는 데 도움을 주는가?

 논리 모형의 도식

 

<  논리 모형의 예 : 영유아기부모 대상 프로그램>

5) 평가 과정
한국청소년개발원(1997)
⑴ 평가 준비단계
평가근거와 목적을 확인하고 평가준거를 설정하는 단계
평가활동의 정당성과 근거 확인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및 내용분석을 통해 영역과 차원의 내용을 구체화하는 단계
⑵ 기획 단계
평가활동을 기획
평가 목적을 구체화
평가의 관점과 모형 확인
평가 상황과 여건을 확인하여 구체적인 평가 일정 확정
⑶ 판단근거 수집단계
평가자료 수집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자료를 수집
자료의 출처 확인
자료의 적합성 판단하여 평가도구 모색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수집활동을 통해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평가지표 산출·정리
⑷ 평가결과 활용단계
평가결과의 분석과 판단을 통해 결과를 보고하는 단계
내용을 정합 정리하여 종합적으로 판단
대상자에 따라 형태, 일시, 방법을 결정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권고와 제언

 

<평가의 과정에 따른 단계별 수행 내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