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31. 결혼준비교육

728x90
반응형

31. 결혼준비교육

1)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


부부역할의 중요성 부각 : 가족 구조가 급격하게 핵가족화 되면서 부부가족에서
부부역할이 결혼생활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예) 결혼만족도 연구 : 부부의 결혼만족도는 부부 개인의 특징이나 사회적 지원보다는
부부간 관계적 특징(성, 여가 생활, 부부간의 헌신, 부부간의 긍정적인 의사소통 등)이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침.
예비부부들의 관계형성 기술을 습득할 기회 제한
공교육에서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교과목 제한
가족문제가 발생하고 나서 배우기에는 그 대가가 매우 큼.
결혼과 가족에 대한 혼란 극복 : 결혼과 가족에 대한 의미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으나
대부분 막연하게 인식할 뿐 구체적으로 가족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 혼란스러워 함.


2) 결혼준비교육의 효과


부부관계가 형성되기 전인 미혼 시기의 교육이 매우 효과적이며, 교육효과도 지속적임
Gallagher(2002) : 결혼전교육을 받은 예비부부들의 결혼만족도가 받지 않은 집단보다
높고, 부정적 감정교환, 폭력율과 이혼율이 낮음.
박말순(1998) : 결혼 전 부부교육이 결혼 후 부부의 의사소통과 갈등해결에 효과적임.
정현숙(2004) : 결혼전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결혼 후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보다
결혼만족도가 높음.
박미경, 김득성(1997) : 결혼준비교육에 참여한 예비부부가 그렇지 않은 예비부부보다
관계향상, 갈등해결, 성에 대한 태도, 평등한 역할이 향상됨.
이정연 외(1996) : 결혼 전 결혼생활에 필요한 기술(의사소통기술, 갈등해결기술 등)을
교육받은 집단은 이혼이나 가정폭력 발생 비율이 낮음.
박무성(2015) :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전체 결혼준비도가 높아지고, 하위
요인별로 자녀양육, 가족·친구 요인, 성과 사랑, 성숙, 의사소통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임.

 

3)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


⑴ Stenley(2001)가 제시한 가족생활교육의 가치
① 결혼과 가족관계에 대한 교육은 사람들이 가능한 빨리 위험적인 요소들을 줄이면서
행동할 수 있도록 함.
② 가족 삶의 기초로서 건강한 결혼의 혜택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③ 현재나 혹은 미래에 직면하게 될 다양한 어려움에 처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이해하도록 도움.
⑵ 건강한 결혼이란 무엇인가? (Stanley·Markman·Whitton, 2002)
①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정서적 안전성
② 유해한 공포로부터의 자유
③ 미래에 대한 몰입을 할 수 있는 안전성


4) 결혼준비교육의 교육내용


⑴ Dyer & Dyer(1999)
개인으로서 그리고 커플로서 관계 성장에 대한 공약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 체계
창조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
친밀한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능력


⑵ Stahman & Salts(1993)
서약으로서의 결혼
원가족과 각자의 성장 배경
파트너의 기질과 성격
의사소통기술
역할기대
커플 상호작용 형태
갈등해결
의사결정기술
경제력과 재정관리 기술
여가 및 오락적 흥미
인생목표와 기대
성적 관심과 기대
자녀와 부모역할
종교적, 도덕적 가치와 기대
관계 장점 확인하기
결혼식 계획


⑶ 정현숙(2000)
 ① 결혼과 가족에 대한 급격한 이념 변화
② 혼인이나 부부관계에 대한 규범적인 역할에 대한 다양한 가치

5) 결혼준비교육의 예시


⑴ 박무성(2015). 안드라고지(Andragogy) 이론에 근거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연구 목적 : 미혼자와 기혼자를 대상으로 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행방법에
대한 요구도 조사 자료를 기초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실행한 효과를 검증함.
요구도 조사 : 미혼남녀 55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프로그램 실시 : 미혼남녀 42명, 교육 참석 가능 시기에 따라 3팀으로 나누어 실시.
회기당 90분. 총 4회기.


프로그램 :

 

효과 검증 : 교육 전·후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실시, SPSS 21.0 프로그램으로 양적 분석 실시
연구 결과
① 요구도 조사 결과
- 혼인상태 : 혼인상태에 관계없이 의사소통과 갈등해결이 높은 순위. 미혼은 성과 사랑,
기혼은 가계재무관리를 높게 요구함.
- 성별 : 남녀모두 의사소통이 1순위, 갈등해결이 2순위. 여성은 성격과 기질에 대해,
남성은 출산과 양육, 성과 사랑에 대해 높은 요구를 보임.
- 연령 : 50대 이상에서 가계재무관리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게 나옴.
 ② 결혼준비교육 교육 내용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  스트레스, 의사소통, 결혼의 이상과 현실, 관계망, 결혼관, 결혼의례
 ③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모두 결혼준비도 평균의 상승을 보임. 특히 자녀양육, 성숙,
성과 사랑, 가족과 친구, 그리고 의사소통에서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보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