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이해
1) 부부관계 향상이란
∙ 김희성 외(2013) : 부부들로 하여금 결혼생활에서 가치발전과 인격적인 성장, 그리고
이러한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에 근거를 두고 부부관계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활동 중의 하나.
∙ Miller(1971) : 자기이해 촉진으로 부부관계를 만족시키는 것.
∙ Clinebell(1975) : 부부간의 자아존중감을 갖도록 함으로써 부부간의 친밀감 수준을
높이고 서로 신뢰하는 것.
∙ Mattson(1988) : 부부들로 하여금 서로를 보다 더 잘 이해하고, 보다 더 개방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자신과 배우자에게 더욱더 진실하게 하는, 특히 결혼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도록 노력하는 기법.
∙ 조선경(1990) : 부부관계 강화라는 개념을 가지고 구조화된 의사소통의 기술을 통해서
다양한 측면의 부부잠재력을 개발하여 이루어지는 만족스러운 부부관계 향상.
∙ 이정미(2006) : 자신과 부부 상호간의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 수용하며, 부부 개개인이
가진 잠재력을 개발하여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육적 성장 및
발달지향적, 상호지향적인 활동.
∙ 부부관계 향상교육이란? 부부들이 보다 나은 결혼 및 가족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예방적·발달적·교육적 차원에서 부부들을 돕고 지지하기 위한 활동. |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 우리 사회에서 결혼은 중요한 사회적 의미를 지니며, 결혼으로 형성된 부부관계가 가족의
기초로서 중요성이 있으므로 이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함.
∙ 결혼의 유지는 부부관계에서 나오는 보상이 관계를 계속하게 하는 요인이 되므로 서로에
대한 신뢰와 평등적 권리와 의무의 관계, 서로에 대한 존중과 민주적 원리에 기반을 둔
부부관계가 중요함.
∙ 동반자적 관계는 지역사회의 견해와 관습 등의 외부적 강요보다 상호 인간관계 내부의
응집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관계의 질이 낮아질 때 이혼의 가능성이 높고, 덜 안정적임.
∙ 파트너의 성장과 관계에 대한 이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의미 이해, 창조적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갈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 그리고 친밀감을 유지하고
창조하는 능력과 같은 최소한의 기술들이 부부관계에서 필요함(Powell & Cassidy, 2001).
3)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전제조건(한국가족관계학회)
∙ 건강한 부부관계는 문제가 전혀 없는 상태가 아니라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고 있다.
∙ 기능적인 부부관계는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부부의 성장 잠재력을 개발함으로써
부부가 함께 성장할 수 있다.
∙ 대부분의 부부가 부부관계 향상에 대한 강화방법을 잘 모르고 있으며, 건강하고 기능적인
부부생활을 위한 기술과 정보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 건강하고 기능적인 부부관계의 향상과 유지는 한 가지 방법만으로는 불가능하다.
4)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효과
∙ Guerney & Maxson(1990)
- 관계기술훈련이 결혼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이혼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음.
- 특히 훈련기간이 길고, 프로그램이 기술을 더 강조하고 적절한 감독 하에 실습이 더
많이 행해질수록 프로그램은 더 효과적임.
∙ 정석희(1992) : 부부관계향상을 위한 의사소통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부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었음.
∙ 송영란(1989)
- 의사소통유형 중 감정표출 정도의 증가
- 결혼만족도 면에서 결혼생활에 대한 인지요인과 부부의 사회적·심리적 동료감 요인,
배우자에 대한 존중감 요인에서 효과적임.
∙ 김혜선(1982) : 애정, 성, 의사소통 요인이 부부관계 만족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 현대의
부부가 애정을 중심으로 한 부부관계를 지향하고 있음을 의미함.
5) 단계별 부부교육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
⑴ 부부관계형성 단계
① 배우자 선택
- 적합성 모델 : 상보성 모델, 유사성 모델, 여과 모델
- 사회교환 모델 : 관계의 발달이 배우자들 사이에 만족할 만한 보상교환에 기초한다는
것을 전제로 함.
- 대인관계 모델 : 개인의 상호작용이 배우자 선택과 관계 발전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가정함.
② 결혼준비교육
- 예비부부의 의사소통기술 강화
- 파트너에 대한 헌신
- 예비부부의 친밀감 강화
- 문제해결능력 강화
③ 결혼 전 상담교육
- 목적 : 개인과 커플이 지닌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여 그들이 결혼하고자 원하는 상대방에
대해 확신감을 갖게 하여 보다 더 만족스럽고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하도록 함.
- 부부가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결혼 전의 관계유형을 평가하여 보다 더
나은 관계를 지향하도록 도우며 필요한 정보와 방법들을 제공함.
⑵ 부부관계유지 단계
① Association of Couples for Marriage Enrichment
- Mace 부부가 1973년에 결혼생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창설한 것.
② Minnesota Couple Communication Program
- Miller부부 등이 개발하여 실시되고 있음.
- 직접적이고 개방적인 부부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목적으로 함.
③ ME Program
- Cabriel Calvo 신부에 의해 시작.
- 부부대화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④ 부부행복 세미나
- 송정아(1989)가 개발·시행하였음.
- 부부가 정신적·육체적으로 하나가 될 때 보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부부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부부가 하나 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복을 만들어가는 훈련.
⑶ 부부관계종료 단계
① 죽음준비교육
- 미지에 대한 두려움, 가족과 친구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 정체성 상실에 대한 두려움,
육체의 상실과 무력감에 대한 두려움, 고통과 괴로움에 대한 두려움, 우울과 의기소침,
분노와 적개심
6)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이론적 기초
⑴ NCFR의 교육과정
∙ NCFR의 가족생활교육 교과과정 지침은 인간발달과 성, 대인관계, 가족 상호작용,
가족자원관리, 부모교육, 윤리, 가족과 사회를 포함하는 하위영역과 각 영역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제안.
∙ 우리나라의 경우 가족생활교육의 주제별로 교육내용을 구성하기 보다는 부부관계,
고부관계, 형제관계, 부모자녀관계 등으로 구분하여 각 관계에 적합한 내용 제시.
⑵ 세대와 가족생활주기 개념의 적용
∙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족과 상호작용하는 개인들의 연합으로 이루어진 관계를
규정하는 외적인 틀인 세대와 성, 가족생활주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체계 내에서 부부관계의 역동성은 크게 세대로 구분되는 부모자녀관계와 고부관계,
자녀들로 이루어진 형제관계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음.
⑶ 성(sex)과 젠더(gender)
∙ 부부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부를 구성하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해야
함.
∙ 이들 부부가 형성되는 이유 및 과정에 대한 이해, 부부간 성에 대한 이해가 교육 내용에
포함되어야 함.
⑷ 부부관계의 내적 역동성
∙ 의사소통이나 갈등해결방법 등의 내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틀은 관계의 발달과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주제임.
∙ 예비부부에서부터 중년부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은
발달적 관점에서의 부부관계의 차이를 잘 나타냄.
⑸ 한국가족의 특징에 대한 내용
∙ 정치체계, 경제체계, 교육체계 등 가족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체계 이해
∙ 부부관계에서 직업과 관련된 내용은 부부가 함께 점검해야 하는 중요한 주제 중의 하나임.
⑹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 한부모가족, 분거가족, 늦둥이가족, 이혼가족, 재혼가족, 독신가족, 소년소녀가장가족,
동성가족, 맞벌이가족, 무자녀가족, 미혼모가족, 확대가족 등
∙ 다양한 가족의 출현은 다양한 가족문제와 그 맥을 함께 하고 있음.
⑺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해
∙ 정현숙(2000)은 재혼가족에 대한 실태연구를 통해 재혼가족에서 부모자녀관계의 확립이
결혼생활의 성공에 중요한 요인임을 밝히고 있음.
⑻ 건강가족적 요소
∙ 가족 건강성 요인 : 사랑, 존경, 개성 존중, 이해, 칭찬, 인정, 자아설정, 지지, 진실,
훌륭한 의사소통 유형 등.
∙ 다른 사람에게 감사 표현하기, 기꺼이 함께 시간을 보내고 활동에 참여하기, 종교 생활을
영위하는 가족 또한 건강한 가족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런 요인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부부 개인이 자존감과 자율성을 획득하는 것이 필요하며,
관계에 대한 책임감과 몰입하려는 태도가 우선되어야 함.(유영주·정민자, 1993)
7) 부부관계향상 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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