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활동계획 수립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기본방향
∙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깨우는 촉진적 역할을 하도록 한다.
∙ 개인의 자립 자율성을 중시해야 한다.
∙ 다양한 가족생활유형을 동등하게 인정하고 소수형태에 대한 편견을 조성할 수 있는 내용이 되어서는 안 된다.
∙ 가족을 둘러싼 외부환경의 개선을 목표로 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 일반적 추상적 개념 습득을 위한 이론 중심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내용선정의 기준과 원칙
⑴ 프로그램 제목과의 연관성
∙ 내용에는 제목에 담길 의미를 가정하여 그 의미가 충분히 전달되도록 함
∙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함
∙ 프로그램의 제목과 내용은 주로 대상과 목표를 고려하되 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함
∙ 교육내용 진실·표현 방식은 프로그램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 및 기르고자 하는 역량이 쉽게 드러나고
이해될 수 있도록 함
∙ 하위 내용의 제목도 명료하고 친숙하게 작성
⑵ 프로그램 목표와의 관련성
∙ 목표와 내용의 관계는 직접적이고 핵심적이어야 함
∙ 프로그램에서 다루고자하는 핵심 개념과 핵심 역량을 기본으로 하되 최소필수의 개념을 동시에 고려함
⑶ 프로그램 내용의 전문성, 유용성, 지속성
∙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이론적, 맥락적, 실천적 차원의 고려 필요
∙ 프로그램이 유용하고 지속성을 가지려면 학습자의 실생활과 관련되고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며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적합한 것으로 구성
⑷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 독창성
∙ 프로그램의 내용이 다양성과 독창성, 참신성을 갖추지 못한다면 참여자의 흥미와 관심이 낮아지게 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기대하기 어려움
⑸ 프로그램 내용의 적정화
∙ 적정화란 교육내용의 제시를 어느 정도까지 상세히 할 것인가의 고려 사항
∙ 적정화의 방식은 제한된 시간 내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할 내용요소들을 함축하고 선
정, 통합하는 과정을 통해 질적인 수준에서 적정화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함
⑹ 프로그램 수행의 현실성
∙ 프로그램 내용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교육의 결과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함
∙ 예산, 전문 강사 확보, 시설설비, 참여자 거주 측성, 수준, 접근성 등의 외부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그 실
현 가능성 및 실제 프로그램 수행 시 성공여부가 좌우됨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내용조직의 원칙
∙ 계열성의 원리 :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기초에서 확대·심화로,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
로, 이론에서부터 실습으로의 원칙을 따른다.
∙ 조직원리 : 내용 영역 및 주제들 간에는 내용 수준과 범위에서 균형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연계
관계가 성립될 수 있도록 한다.
∙ 연속성의 원리 : 학습경험의 조직 원칙 중 연속성의 원리는 중요한 내용이나 기술은 한 번의 교육으로
그치지 말고 계속 반복하여 제시함으로써 숙련되도록 연습, 훈련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 순서
①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서 요구도 조사나 선행자료 검토를 거치면서 주제영역을 잡는다.
② 이 주제로 교육이 필요한 대상자를 정확히 규정한다.
③ 기본안 및 주제 관련 문헌, 선행연구, 관련 사이트 등을 검색하여 자료를 모은다.
④ 이 자료들을 읽고, 기본안에 포함된 세부 주제에 일치하는 자료들을 다시 모은다.
⑤ 프로그램 목표를 진술해 본다.
⑥ 이 주제에 관한 교육이 필요한 배경을 기술한다.
⑦ 하위목표를 진술해 본다.
⑧ 하위목표에 일치하는 세부주제를 잡아본다. 이 세부주제와 셋째 단계의 세부 주제를 검토, 비교하면서
세부 주제를 결정한다.
⑨ 교육 대상자를 분명히 규정한 다음, 세부 주제의 적용에 어려움이 없는지를 논의한다.
⑩ 하위목표에 맞추어 세부주제를 명시하고, 어떤 학습활동이 필요한지를 논의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교수·학습기법을 적용해보고, 새로운 기법을 찾기도 한다. 교육대상자의 학력, 연령, 기타 학습활동의
장애요인을 고려해본다.
⑪ 회기별 구성안을 짠다. 회기별 구성안에는 회기의 세부 목표와 주제가 명시되고, 반드시 도입-전개-정
리로 단계지어 져야 한다.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7. 가족생활교육 문제점과 대처방법 (6) | 2023.10.20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6.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 (8) | 2023.10.19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4. 목표 및 이론적 모델 검토 (7) | 2023.10.17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3. 요구도 조사 (6) | 2023.10.17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2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계획의 수립 (16) | 2023.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