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요구도 조사
1) Arcus와 동료들(1993)의 요구의 종류 및 특성
⑴ 지각된 욕구(felt needs)
∙ 잠재적 학습자가 연구자에게 알려주는 요구
∙ 주제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에서부터 아주 특별한 요구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의 기준을 제공해 줌 : 필요
성, 지지 및 정보인지 정도, 시간에 대한 욕구(주중, 주중 저녁, 주말 등), 교육방법 등
⑵ 교육자의 욕구(ascribed needs)
∙ 추정되는 욕구, 학습자 이외의 누군가에 의해 알려진 것으로서 그 집단이나 사람들에게 욕구로 규정된 것
∙ 교육 분야의 연구와 전문가들의 이론 등에 기초한 욕구
⑶ 미래의 욕구(future needs)
∙ 아동, 성인이 그들에게 닥칠 규범적, 발달적 변화에 대한 준비를 위해 필요한 욕구
⑷ 발달적 욕구와 능력(developmental needs & abilities)
∙ 가족발달단계와 연령에 따라 다른 교육적 욕구가 있으므로, 가족생활교육 대상자들의 연령과 발달단계에서
의 요구를 조사
2) 다양한 요구조사 방법
⑴ 질문지법
∙ 장점
① 간단하고 빨라서 시간과 경비가 절약된다.
② 질문지는 응답자를 익명으로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거나, 민감한 조사에서 익명으
로 대답하게 하면 솔직한 답을 제공할 여지가 더 크다.
③ 각 응답이 같은 용어 즉 표준화된 용어를 사용하므로 응답결과의 비교가 쉽다. 그러나 응답자가 교육수준
에 따라 질문을 다르게 이해함으로써 이 장점이 감소될 수 있다.
∙ 단점
① 응답자가 질문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명백하게 이해시킬 수 없고,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부적당할경우 적합한 응답을 다시 조사할 수 없다
② 질문지는 글을 아는 응답자에게만 가능하여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에게만 유용하다.
③ 응답자를 통제할 수가 없다. 거짓으로 응답하여도 알 수가 없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방향으
로 응답할 수 있다.
④ 응답하는 문항을 빠뜨리거나 또는 중립적 답을 할 수 있다.
⑤ 응답자가 답하기 전에 자신의 기록을 생각해보고 동료와 의논할 수 있다. 수정가능성.
⑵ 면접법
∙ 장점
① 응답률이 매우 높으며, 문항 전체에 응답
②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할 수 있어 응답자의 응답의 타당도 추정이 가능
③ 복잡한 질문도 가능하며, 질문의 내용을 이해 못하거나 모호한 응답에는 추후질문(probe)을 통해 신뢰도
있는 응답을 얻어낼 수 있음
④ 문자 해독력이 없는 대상에게도 가능
⑤ 면접환경을 표준화할 수 있고, 대리대답이 없으며,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단점
①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시간, 선물이나 사례, 교통비, 접근시도에 대한 노력
② 면접자의 편견이나 오해로 인해 면접대상자의 응답을 잘못 기록 또는 처리 - 질문을 빠뜨리거나 추가질문
을 충분히 하지 않은 경우, 신중하게 듣지 않거나, 응답자의 대답에 대해 면접조사자가 나름대로 해석하는 경
우, 응답자에게 불충분한 시간을 주는 경우
③ 직접 만나서 대화를 통해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면접대상자의 신분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면접대상자는
사적인 정보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우려가 있음. 때에 따라서 응답자가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주고
싶거나 사회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부분은 감추고자 하는 거짓 대답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음
④ 연구주제 및 연구대상이 특별하거나 제한적인 경우 면접대상자와의 접근이 어렵거나 응답률이 낮을 수 있
음 - 신분이 높은 직위의 사람, 지나치게 바쁜 사람, 여러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사람
⑶ 관찰법
∙ 장점
①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자료수집에 있어서 다른 방법보다 우월하다. 개인을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으므로
질문지법을 적용하기 이전에 예비관찰 연구를 통해서 중요하다고 증명될 수 있는 변수에 집중할 수 있다.
질문지법이나 면접법에서는 행동에 대한 자료가 이차적인 반면, 관찰법에서는 실제로 일어나는 행동을 직접
관찰하기 때문에 피험자간에 친밀하며 비공식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더 세밀한 자료를 얻을 기회가 많다. 그러
나 이런 우호적 관계는 관찰자의 객관성을 감소시킬 위험이 있다.
② 자연적 상황에서 발생하는 행동을 관찰하기 때문에 다른 자료수집 방법보다 대상자가 반응을 덜 보인다.
반면, 실험법은 인위적 환경에서, 질문지법은 제한된 질문에 의존하므로 오류가 있는 방법이 되기 쉽다. 관찰
은 이것들보다는 덜 한정적이고, 덜 인위적이다. 그러나 관찰자의 존재와 자료 기록상의 오류 등은 자료를 왜
곡시킬 수 있다.
③ 종단적 연구에서 유리하다. 기억보다는 발생하는 현상을 연구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관찰을 해야한다. 따라
서 우연한 발생과 습관적 발생간의 차이를 말할 수 있다.
∙ 단점
① 자연적 상황에서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자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적 변인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하다.
② 수집된 자료는 빈도나 퍼센트에 제한된 수량화는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체계적으로 부호화 또는 범주
화하기 어렵다. 관찰법을 선호하는 연구자는 수량화하기보다는 감정의 주관적 분석에 더 관심을 두기 때문에
자료는 인용과 회상으로 보고된다.
③ 관찰연구는 심층적으로 주관적으로 행해지며, 수량화하기 어렵고 장기간연구해야 하므로 적은 표본 밖에
사용되지 않는다.
④ 연구주제에 따라 관찰에 의해 자료수집이 불가능한 민감한 문제는 익명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자료수집
이 불가능하다.
⑷ 사례연구
∙ 임상가나 가족치료자들이 문제가 있는 개인이나 소집단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때 자주 이용한다.
∙ 주로 면접이나 참여관찰, 또는 기존의 심층적인 기록들을 이용하여 자료 수집한다.
∙ 장점
① 기관에서 장기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연구는 향후 프로그램의 개선과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 단점
① 특정 사례에 초점을 두어 연구하기 때문에 얻어진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킬 수 없다.
⑸ 포커스집단
∙ 집단성원들이 서로 자유롭게 참석하는 상호작용적인 집단상황에서 질문이 이루어진다.
∙ 장점
① 일대일의 대면관계보다 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사람들을 인터뷰하게 되므로 참여관찰도 함께 이루어진다.
② 상대적으로 빨리 정보를 수집하고 적은 비용으로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단점
① 일대일 대면면접보다 통제가 어렵다 .
② 정보의 양이 많아 훈련된 관찰자와 함께 작업이 이루어져야 효과적이다.
⑹ Vella(1994)의 3단계 요구조사 방법
∙ Vella는 질문, 학습, 관찰의 3단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표 6-1> Vella(1994)의 요구조사 각 단계별 특징과 방법
3) 요구도 조사 시 가족생활 관련 항목조사표 예시
∙ 요구도 조사 시 포함되어야 할 가족생활 관련 항목조사표의 적용 예
⑴ 조사의 필요성
: 복지관은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이 원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복지관에서 2007년 실시한 욕구조사 결과 장애아동의 경우 치료·교육프로그램에 참석하고자 하지만 참석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장애아동과 장애아동 관련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하고
나아가 장애아동 부모님들의 욕구에 대해 알아본 다음 프로그램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고려한 구체적 사
업 계획수입이 필요할 것이다.
⑵ 조사의 목적
: **로의 장애아동 현황과 진행되고 있는 장애아동 관련된 프로그램에 대해 분석하고, 장애아동 부모님이
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⑶ 조사의 세부목적
① A지역의 장애아동 관련 프로그램 현황분석
② 장애아동 부모님의 치료·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분석
③ 장애아동 부모님의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⑷ 조사방법
① 조사대상
- 장애아동 교육현황 관련자료
- 본 복지관의 장애아동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장애아동의 부모
② 조사과정
- 조사진행표 순서도
- 조사진행 일정
⑸ 조사의 한계
① 조사 범위가 A지역으로 제한
② 프로그램의 실시기관에 대한 정보 부족
③ 설문조사의 경우 **사회복지관 이용대상자에 한정
⑹ 조사결과
① 일반적인 특성 : 장애아동 연령, 학교, 장애유형, 장애 등급, 동거가족, 응답자, 부모의 혼인상황, 거주 지
역, 월 평균소득
② 프로그램 관련 : 프로그램 선정기준, 월 평균 교육비, 이용 중인 프로그램, 이용하지 못하는 이유, 이용을
희망하는 프로그램
⑺ 전문가 인터뷰
: 일반학교 특수교사, 특수학교 교사, 장애인복지관 담당 사회복지사, 일반 종합사회복지관 장애프로그램 담당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장애아동 교육에 어려운 점, 확인된 이용자의 욕구와 반영 계획, 필요할 것으로 판단
되는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였다.
⑻ 결론
① 지역의 장애아동 교육·양육 관련 인프라 부족(정책 건의)
② 치료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확인
③ 장애아동의 미래에 대한 불안, 공통적인 어려움
④ 프로그램 이용대상자의 이용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
⑤ 저소득가정에 대한 프로그램 비용지원의 필요성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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