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19. 다양한 접근법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728x90
반응형

19. 다양한 접근법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발달 단계 접근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⑴ 성공적 노화를 위한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신복기·성향숙·김수영(2006)
대상 : 60세 이상 노인
회기 및 시간 : 4개월, 강의 주 2회 90분, 전산교육 주 3시간
목표 : 새로운 노인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고 삶의 질 향상
회기별 주요 주제 : 노년기의 건강관리, 노년기의 심리사회적 변화와 적응, 노인의 성, 재혼, 노인 복지
정책, 전통문화, 기타 정보화교육


⑵ 노인부부의 여가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 전영숙·양희택(2009)
대상 : 60세 이상 노인부부
회기 및 시간 : 6회기, 주 2회, 참여형 활동
목표 : 부부가 함께 여가활동을 함으로써 부부관계를 향상시키고 노년기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
회기별 주요 주제 : 여가 이해활동과 여가 검사, 여가 시간관리와 여가의 이점, 부부 여가 설계 및 평가

 

⑶ 노년기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9)
대상 : 65~75세 이하 남녀 노인 부부 및 개인
회기 및 시간 : 각 4회기씩, 회기당 65~85분
목표 : 가족관계 향상, 죽음 준비, 식생활 및 건강관리, 소비생활 등에 대한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 매뉴얼을 제공함으로써 건강가정지원센터 기관프로그램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함
운영 프로그램 : 마음을 여는 대화, 아름다운 마무리, 노년기의 건강생활, 노년기의 소비생활


2) 관계향상 접근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⑴ 가족체계 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 권영배(2005)
대상 :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
회기 및 시간 : 8회기, 회기당 1시간 30분
목표 :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을 체계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고자 함
회기별 주요 주제 : 가족체계와 순환적 인과성, 자아분화에 따른 가족이해, 가족규칙, 가족가치에 따른
가족이해, 기능적 의사소통의 패턴 인식하기, 가정에서의 의사소통, 자기 존중감, 자녀와 가족 새롭게
바라보기


⑵ 관계증진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간의 의사솥ㅇ,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녀의 자아 존중감에 미
치는 효과 ­ 김종운·이명순(2009)
대상 :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 50명
회기 및 시간 : 8회기, 회기당 90분
목표 :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녀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검증
회기별 주요 주제 : 효과적인 부모역할 이해하기, 원조 기술의 학습, 반영적 경ㅇ청의 적용, 비수용적
해동에 직면하기, 나 전달법, 갈등의 해결방법, 민주적 갈등해결방법 적용하기, 가치관 대립의 해결방법


3) 요구대응 접근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⑴ 다문화가족의 생활예절교육 프로그램 개발-정해은(2008)
대상 : 다문화가족 구성원
회기 및 시간 : 9회기, 주 1회, 회기당 2~3시간
목표 : 다문화가족들이 이 사회에 함께 살기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가정생활을 향상시키
도록 함
회기별 주요 주제 : 기본예절 및 인사예절, 식생활예절, 가정생활예절, 사회생활예절, 가정의례
개발은 되었으나 실제 실시되지는 않음.


⑵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부모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이명숙(2011)
대상 :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부모
회기 및 시간 : 8회기
목표 : 부모 자신의 가치와 부모역할의 재발견을 통해 부모 자신의 신뢰감 증진
회기별 주요 주제 : 부모 자신의 가치발견, 부모역할의 재발견, 자기지지, 사회적지지, 핑퐁 의사소통하
기, 갈등해결하기, 부모의 사명 인식하기, 유능한 부모로 성장하기
개발은 되었으나 실제 실시되지는 않음.


4) 주제중심 접근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⑴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배려증진 프로그램 ­ 양미진·김은영·이상희(2009)
대상 : 초등학교 3~5학년
회기 및 시간 : 13회기, 회기당 45분
목표 :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과 배려공동체로서의 학습, 학교 만들기
회기별 주요 주제 : 이제 우리 함께 해요, 다르다고 틀린 것은 아니에요, 관점안경, 알아줘서 고마워, 배
려맨1, 마음나눔시상식 등


⑵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우리는 친구, 폭력은 그만! - 김현정(2012)
대상 : 2학년 학생 27명
회기 및 시간 : 4회기, 주 1회, 회기당 40분
목표 :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형성하고 학교폭력을 억제하는 보
호요인인 친구지지와 사회기술향상을 강화하도록 함
회기별 주요 주제 :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 이해 및 인식 변화, 입장 바꿔 생각해봐요, 이럴 땐 어떻게?


⑶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중학교 가정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손주영(2013)
대상 : 중학생
회기 및 시간 : 24회기
목표 :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천적 행동 수업모형을 적용한 가정과 프로그램 적용을 통하여 학교폭력 발
생을 예방함
회기별 주요 주제 : 학교폭력 인식변화, 자아존중감 향상, 타인과 관계 맺기, 배려와 나눔의 실천, 실천
의지 다지기
개발은 되었으나 실제 실시되지는 않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