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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16. 가족생활교육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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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족생활교육 전문가

1) 가족생활교육자의 자질


⑴ 가족생활교육에 관련한 전문적 지식 및 정보의 이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가족생활교육 내용 영역에 대한 건전한 지식과 여러 학문으로부터 나온 결과들을 통합하고 이를 가족에
게 적용하는 능력


⑵ 가족의 문제에 관하여 보편적 가치를 뛰어넘어 사고하는 능력
각 가족의 개별성과 특수성에 대해 교육자 자신의 보편적인 가치를 뛰어넘어 이해할 수 있어야 함
가족생활교육의 철학과 가족생활교육 전반에 대한 통합적 안목을 갖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함
사회 변화의 개념을 파악하여 거시적 입장에서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더 넓은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고
가족의 변화와 요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⑶ 프로그램의 계획에서부터 수행, 평가에 이르는 가족생활교육 방법의 전문가
다양한 교육적 방법의 사용 기술과 가족생활교육 교재와 자원의 사용 및 평가 기술
교육을 직접 수행하는 교육의 주체이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 평가하는 코디네이터의 역할 수행
객관적인 지식이라 하더라도 발달단계나 요구, 선호에 맞도록 변형시켜 전달할 수 있어야 함
집단의 규모, 교육방식, 교육환경, 분위기 등에 따라서 다양한 교수전략 사용


⑷ 자신의 역할이나 책임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협력자
가족생활에 기초한 교육활동의 지도자·교사이며, 변화와 성장을 유도하는 촉진자, 가족들에게 필요한 지
지망을 구축하는 지원자, 지역사회의 지도자, 봉사자, 가족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옹호자의 역할
다학제적, 다전문성을 갖고 지역사회의 다른 기관이나 조직, 전문가와 협력

 

⑸ 자신의 상황과 감정에 대한 통찰력과 수용력
가족생활교육의 주제에 관한 자신의 고유한 감정과 태도에 대한 통찰력과 자신의 경험을 수용하는 것
자신의 업무의 모든 차원에 대해 반성적 사고


⑹ 원만한 대인관계와 건강한 인격의 수용자
가족생활교육 참여자들과 개인적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원만하고 교육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서로 다른 가족생활양식, 가치관, 견해 등에 대해 수용과 존중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자신의 감정과 편
견에서 자유로움 


2) 가족생활교육사의 자격요건


⑴ 한국가족관계학회의 가족생활교육사 자격증 등급별 검정기준


<표 4-1> 가족생활교육사 자격증 등급별 검정기준

등급 자격기준
전문가 전문가 수준의 가족생활교육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수행, 평가, 지도할 수 있는 업무를 담당하며, 1급 또는 2급 가족생활교육사를
훈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최고급 수준
1급 준전문가 수준의 가족생활교육사로서 가족생활 전반에 걸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체계
적으로 가르치는 역할을 수행하며, 2급 가족생활교육사의 훈련과 평가를 할 수 있는 능
력을 갖춘 고급 수준
2급 가족생활 전반에 걸친 교육을 수행하며, 상위급 가족생활교육사의 교육 업무를 보조하
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춘 상급 수준

 

⑵ 가족생활교육사 2급 취득 요건
필수과목을 이수한자
가족생활교육 관련 학과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자
자격시험에 합격한자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30시간 이상 참가한자
본 학회가 주관하는 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⑶ 가족생활교육사 자격취득 필수 교과목
가족학 및 가족관계 관련 과목(2과목): 가족학, 한국가족론, 가족관계, 부부관계, 결혼과 가족, 가족발달,
건강가족(가정)론, 한국가족생활문화
인간발달 및 인간의 성 관련 과목(1과목): 인간발달, 발달이론, 아동발달, 청년발달, 중·노년기 발달, 노
년학, 발달이론, 부부의 성
가족자원관리 및 가족복지 관련 과목(1과목): 가정경영, 가족자원관리, 가정경제, 가족법, 가족복지, 가
족정책, 가족상담

가족생활교육 관련 과목(1과목):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 부부교육
단, 이상의 과목과 유사한 과목은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동일교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⑷ 가족생활교육사의 윤리
모든 개인은 스스로의 경험에 비평하여야 하며, 때로는 딜레마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선택을 해야 한
다.
자신의 행동이 타인의 생활에 끼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가족과 개인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해야하며,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며, 그들이 원하는
적절한 도움을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비밀보장과 관련해 최우선의 원칙은 참여가족의 비밀을 보장하는 것이다.
전문적인 능력과 성실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전문가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존중해야 하며, 윤리적으로 활동에 임하고, 전문가로서의 목적을 안수하기
위해 활동에 참가한다.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행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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