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15.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728x90
반응형

15.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1) 주제 중심적 접근


⑴ Schultz
사회에서의 가족
가족의 내적 역동
인간성장과 발달
인간의 성
상호관계
가족자원관리
부모교육
가족법, 정책, 윤리
일과 가족


⑵ Perkins
개인과 가족자원의 관리
일과 가족의 균형
개인과 가족 위기에 개선할 수 있는 방법
부모됨 기술의 강화


⑶ Bakalars와 Petrich

나와 타인에 대해 배우기
가족과 사회의 상호관계
가족구성원으로서의 발달
청소년


⑷ NCFR
가족과 사회
가족의 상호역동성
인간의 성장과 발달
인간의 성
대인관계
가족자원관리
부모교육과 지도
가족법과 공공정책
윤리

 

<표 3-3> NCFR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주제 영역 및 세부 내용

주제 영역 내용
가족과 사회 사회변동과 가족, 사회문화적인 다양한 가족(사회계층, 인종, 종교 등),
이성교제, 연애, 배우자 선택, 친족(세대 간의 관계), 성역할의 변화, 현재와
미래 가족의 인구학적 경향, 가족사, 직업역할과 가족역할 간의 호혜적 영향,
하나의 사회체계로서의 가족과 다른 사회체제(정부, 교육, 종교, 경제기관)와의
호혜적 영향
가족의 상호역동성 내적인 가족과정 :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스트레스 관리, 의사결정과 목표설정,
가족의 위기, 특별한 요구에 있는 가족(예: 입양가족, 한부모가족, 저소득층가족,
노인가족, 장애인이 있는 가족)
인간의 성장과 발달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성적, 도덕성 발달을 포함한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
인간의 성 성의 재생산적 생리와 생물학적 측면, 정서적 및 심리적 측면, 성행위와 가치,
가족계획, 성적 반응, 성적 역기능, 성과 대인관계의 발달과의 관계
대인관계 대인관계기술에 관한 교육 : 의사소통, 문제해결, 갈등관리, 자기표현, 경청,
사람과 친밀감의 이해, 관심과 존중, 책임과 성실성으로 타인과 효과적으로 관계
맺기
가족자원관리 자원관리를 위한 목표, 계획, 의사결정, 가족생활구조와 다양한 가족의 자원관리
부모교육과 지도 부모역할과정, 부모의 권리와 책임, 인생주기에 따른 부모역할, 실제 부모역할에
있어서의 다양성의 문제
가족법과 공공정책 가족법에 관한 이해, 결혼, 이혼, 가족의 지원, 자녀의 양육, 자녀의 보호와
권리, 가족계획에 관한 법, 공공정책(예: 시민권, 세법, 사회보장, 재정지원법)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윤리 윤리적인 쟁점과 질문에 대한 검토, 태도와 가치가 형성되는 방식, 다양한
인간의 가치와 현대 사회에서의 가치선택의 복잡성에 대한 인식,
가치선택의사회적 결과에 대한 이해, 사회적 기술적 변화의 윤리적 시사의 인식

 

2) 발달단계별 접근

 

⑴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내용
미혼 및 결혼 전기 : 결혼준비교육, 의사소통교육, 대인관계교육, 예비부모교육, 미혼부모교육, 성교육
신혼기 가족 : 부부교육, 관계향상교육, 예비부모교육 및 부모교육, 가정폭력 및 학대예방교육, 성교육
아동기 가족 : 부부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관계교육, 가족여가교육
청소년기 가족 : 부부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관계교육, 성교육
중·장년기 가족 : 부부교육, 은퇴준비 및 노후생활교육, 성교육
노년기 가족 : 은퇴생활 적응교육, 손자녀와의 관계교육, 죽음준비교육


⑵ NCFR
각 주제를 아동, 청소년, 성인, 노년기의 네 단계로 나누어 각 발달단계에 따라 <표 3-3>의 내용을 구체적
으로 제시함.
의사소통, 의사결정과 같은 문제해결은 개별적인 개념이 아니라 각각의 주제 영역에 포함되어야 하며, 가족
생활교육에 다문화, 성 공평, 특수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통합시켜야 한다고 주장.

 

3)가족생활교육 내용의 이해


⑴ 내용체계의 특징
가족과 사회 : 가족과 사회와의 관련성을 다룸으로써 가족의 중요성과 제도로서의 위치를 강조
인간의 성장과 발달 : 각 단계마다 자신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성적 발달이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자신
을 이해
대인관계 및 상호작용 : 관계적 측면을 강조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입장을 고려해본다면 대인관계와 상호작용
에 대한 이해와 역량의 강화는 매우 중요
가족자원관리 : 개인이나 가족의 실제 생활에서 가족생활을 유지하게 하는 다양한 물적 자원의 관리를 다

부모교육 :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을 이해함으로써 부모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게 하고 부모가
또 다른 교육자가 될 수 있도록 조력
윤리 : 가족생활교육에서도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가치 교육 필요

 

⑵ 내용 선정의 기준
논리성 :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이 가족생활교육의 해당 주제가 갖고 있는 본질적이며 기본적인 내용인가
유용성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이 얼마나 실생활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것인가
난이도와 적절성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이 교수학습의 가능성과 가치를 갖는가
윤리성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이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고 인간 본연의 가치를 존중
하는 것인가
보편성 : 시대와 사회를 불문하고 가족에 대한 기대, 신뢰, 가치가 유사하다면 가족생활교육은 보편성을 가짐
독자성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구성은 시대나 지역, 문화적 특수성을 막론하고 획일적인 수 없음
포괄성 : 전 생애적 관점에서 어느 발달단계에서도 요구되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내용이 있음
특수성 : 특수한 요구를 갖는 대상에 따라 구성되는 내용의 특수성을 가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