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가족생활교육 실행방법과 평가
1) 가족생활교육의 실행방법
⑴ 바람직한 교수방법의 특징
∙ 교육자가 수업에서 학습자 스스로 내적인 학습동기를 증진시킴
∙ 학습자가 목표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함
∙ 학습자의 지적, 윤리적, 사회적 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것
∙ 학습자의 탐구심을 충족시켜 창의성이 신장되도록 함
∙ 학습자의 필요, 흥미, 능력에 기초함
∙ 학습자 개개인의 차이에 적합할 수 있음
∙ 수업의 조건을 학습자의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조성, 제공, 적용, 전개시킴
⑵ 가족생활교육의 방법적 접근
∙ 학습대상 수와 규모
① 개인학습 : 자기주도 학습, 멘토링, 코칭, 상담, 프로그램 학습 등
② 소집단학습 : 강좌, 토의집단, 실험집단, 세미나, 워크숍, 스터디 그룹 등
③ 대집단학습 : 학술대회, 컨벤션, 포럼 등
④ 온라인학습 : 다양한 통신 매체 학습
[ 가족생활교육 소집단 학습 ] - 10~15명 정도가 가장 바람직 - 서로의 얼굴을 익히고 다 보이도록 앉으며, 참석자 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을 촉진 - 가치관과 태도 변용에 효과적 -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고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기 쉬움 |
∙ 연령
① 유아, 아동, 청소년, 장년층, 노년층 등 다양한 연령대를 포함하며, 이들이 갖는 사회·심리·정서·신체적인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의 방법을 다르게 함.
② 성인학습은 학습목표, 학습내용 및 방법, 학습 시간의 선택에서 학습자의 의견이 반영되므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전개 성격을 가짐
③ 성인학습은 학습내용이나 방법도 다양한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성과 융통성이 중시됨
④ 성인학습자들은 실제 생활에 적용 가능하도록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특징을 지녀야 함
⑤ 성인학습자들은 스스로 자신의 필요를 진단하고 목표와 자원을 설정하며, 학습전략을 구상하고 학습
진도를 평가함
⑥ 성인학습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는 상호 수평적 관계를 유지함
⑦ 성인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삶의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과 그들의 생활환경이 중요한 학습자원이 되므로
이를 최대로 활용한 수업설계와 교육 필요
⑧ 성인학습자들이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물적 자원을 할용 할 수 있는 제도와 정책이 요구됨.
∙ 교육환경
① 교육장소의 크기 및 규모는 교육대상 수에 적절한가.
② 필요한 경우, 음향시설이나 컴퓨터 관련 시설 및 설비가 갖추어졌는가.
③ 온도, 소음, 공해, 환기 등의 환경 조건이 교육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방해받지 않을 만큼 쾌적한가.
④ 교육내용이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조별 활동, 집단 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의 크기와
개수, 책상, 의자 등의 설비 등이 갖추어졌는가.
2) 가족생활교육의 교수법
⑴ 강의법
∙ 교육내용을 참가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통해 해설, 설명함
∙ 정해진 공간에서 많은 대상에게 비교적 짧은 시간에 전달
∙ 다른 장비나 자료에 의존 없이 진행할 수 있어 경제적임
∙ 교수자 중심의 일방적이고 주입식 교육이 되기 쉬움
∙ 참가자가 수동적이고 주의집중이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려움
∙ 가능한 쉽고 상세히 설명하여 이해를 도움
∙ 학습자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질문을 하거나 동적 활동을 함께 사용
∙ 강의의 흐름을 파악하고 주제를 명료화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요약 사용
⑵ 질문법
∙ 동기유발, 문제제기, 주의 집중, 참가자 평가 등에 활용
∙ 참가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간심을 끌어낼 수 있음
∙ 참가자의 이해력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음
∙ 준비 없는 주제, 주제와 관련 없는 질문, 개인적인 질문은 시간을 소모하고 다른 참가자들에게 피해를
주며, 분위기를 혼란스럽게 하므로 주의
∙ 일방적인 강의에서 벗어나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
∙ 흥미를 발견하고 자극할 수 있도록 제시
∙ 개방된 분위기에서 질문법을 잘 활용하면 수업의 활기와 참여도, 교수자와 학습자간 라포를 높일 수 있음
⑶ 토론법
∙ 특정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제시하여 문제에 집단사고로 접근하고 이해하며 해결하는 접근법
∙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음
∙ 너무 많은 인원이 참여하기 어려운 제한점이 있음
∙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에 기관이나 교육자의 도움이 필요함
∙ 토론 진행의 규칙을 적절하게 설정하고, 유능한 진행자의 진행이 필요함
∙ 참가자들이 모두 관심을 갖고 있는 사안을 주제로 잡아야 함
∙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되어야 함
∙ 참가자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함
⑷ 멀티미디어 활용교육법
∙ 디지털 방식의 문자, 그림, 사진, 영상, 음향, 음악, 출판 등이 기반이 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법
∙ 언제 어니서나 원하는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어디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 참가자의 학습양식, 인지양식, 흥미, 태도, 학습속도 등을 고려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 가능
∙ 다양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음
∙ 참가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쉬움
∙ 지나치게 매체의 영상콘텐츠 등만 활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질 경우 실제 필요한 내용의 전달이 어려울
수 있음
3) 가족생활교육의 평가
⑴ 평가의 목적
∙ 교육 받기 전과 교육 받은 후의 참가자의 행동이 어떻게, 얼마나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함
∙ 변화가 미미하거나 변화되지 않았을 때는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봄
∙ 교육자가 의도했던 목적, 계획했던 목표와 진행 방법, 그 결과의 가족생활교육 전반의 평가를 함
⑵ 평가의 기능
∙ 형성적 기능
① 교육과정, 프로그램, 수업방법, 교육운영 등에 대해 평가
② 문제점을 확인하여 수정·보완
③ 드러난 교육요구를 통해 대안을 탐색하기 위한 정보 수집
∙ 총괄적 기능
① 경쟁, 선발, 자격인증, 책무확인 등의 기능
② 교육 후 성취나 변화 정도를 점수로 확인함으로써 참가자의 절대적 성취 정도를 알아봄
③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한 책임자의 책무를 밝히기도 함
∙ 정략적 기능
① 학습자의 주의 환기
② 학습동기 유발
③ 평가 결과 홍보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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