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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17. 가족생활교육 실행방법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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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족생활교육 실행방법과 평가

1) 가족생활교육의 실행방법


⑴ 바람직한 교수방법의 특징
교육자가 수업에서 학습자 스스로 내적인 학습동기를 증진시킴
학습자가 목표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함
학습자의 지적, 윤리적, 사회적 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것
학습자의 탐구심을 충족시켜 창의성이 신장되도록 함
학습자의 필요, 흥미, 능력에 기초함
학습자 개개인의 차이에 적합할 수 있음
수업의 조건을 학습자의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조성, 제공, 적용, 전개시킴


⑵ 가족생활교육의 방법적 접근
학습대상 수와 규모
① 개인학습 : 자기주도 학습, 멘토링, 코칭, 상담, 프로그램 학습 등
② 소집단학습 : 강좌, 토의집단, 실험집단, 세미나, 워크숍, 스터디 그룹 등
③ 대집단학습 : 학술대회, 컨벤션, 포럼 등
④ 온라인학습 : 다양한 통신 매체 학습

[ 가족생활교육 소집단 학습 ]
- 10~15명 정도가 가장 바람직
- 서로의 얼굴을 익히고 다 보이도록 앉으며, 참석자 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을 촉진
- 가치관과 태도 변용에 효과적
-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고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기 쉬움

연령
① 유아, 아동, 청소년, 장년층, 노년층 등 다양한 연령대를 포함하며, 이들이 갖는 사회·심리·정서·신체적인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의 방법을 다르게 함.
② 성인학습은 학습목표, 학습내용 및 방법, 학습 시간의 선택에서 학습자의 의견이 반영되므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전개 성격을 가짐
③ 성인학습은 학습내용이나 방법도 다양한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성과 융통성이 중시됨
④ 성인학습자들은 실제 생활에 적용 가능하도록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특징을 지녀야 함
⑤ 성인학습자들은 스스로 자신의 필요를 진단하고 목표와 자원을 설정하며, 학습전략을 구상하고 학습
진도를 평가함
⑥ 성인학습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는 상호 수평적 관계를 유지함
⑦ 성인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삶의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과 그들의 생활환경이 중요한 학습자원이 되므로
이를 최대로 활용한 수업설계와 교육 필요
⑧ 성인학습자들이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물적 자원을 할용 할 수 있는 제도와 정책이 요구됨.


교육환경
① 교육장소의 크기 및 규모는 교육대상 수에 적절한가.

② 필요한 경우, 음향시설이나 컴퓨터 관련 시설 및 설비가 갖추어졌는가.
③ 온도, 소음, 공해, 환기 등의 환경 조건이 교육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방해받지 않을 만큼 쾌적한가.
④ 교육내용이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조별 활동, 집단 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의 크기와
개수, 책상, 의자 등의 설비 등이 갖추어졌는가.


2) 가족생활교육의 교수법


⑴ 강의법
교육내용을 참가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통해 해설, 설명함
정해진 공간에서 많은 대상에게 비교적 짧은 시간에 전달
다른 장비나 자료에 의존 없이 진행할 수 있어 경제적임
교수자 중심의 일방적이고 주입식 교육이 되기 쉬움
참가자가 수동적이고 주의집중이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려움
가능한 쉽고 상세히 설명하여 이해를 도움
학습자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질문을 하거나 동적 활동을 함께 사용
강의의 흐름을 파악하고 주제를 명료화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요약 사용
⑵ 질문법
동기유발, 문제제기, 주의 집중, 참가자 평가 등에 활용
참가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간심을 끌어낼 수 있음
참가자의 이해력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음
준비 없는 주제, 주제와 관련 없는 질문, 개인적인 질문은 시간을 소모하고 다른 참가자들에게 피해를
주며, 분위기를 혼란스럽게 하므로 주의
일방적인 강의에서 벗어나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
흥미를 발견하고 자극할 수 있도록 제시
개방된 분위기에서 질문법을 잘 활용하면 수업의 활기와 참여도, 교수자와 학습자간 라포를 높일 수 있음
⑶ 토론법
특정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제시하여 문제에 집단사고로 접근하고 이해하며 해결하는 접근법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음
너무 많은 인원이 참여하기 어려운 제한점이 있음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에 기관이나 교육자의 도움이 필요함
토론 진행의 규칙을 적절하게 설정하고, 유능한 진행자의 진행이 필요함
참가자들이 모두 관심을 갖고 있는 사안을 주제로 잡아야 함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되어야 함
참가자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함
⑷ 멀티미디어 활용교육법
디지털 방식의 문자, 그림, 사진, 영상, 음향, 음악, 출판 등이 기반이 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법
언제 어니서나 원하는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어디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참가자의 학습양식, 인지양식, 흥미, 태도, 학습속도 등을 고려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 가능
다양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음

참가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쉬움
지나치게 매체의 영상콘텐츠 등만 활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질 경우 실제 필요한 내용의 전달이 어려울
수 있음


3) 가족생활교육의 평가


⑴ 평가의 목적
교육 받기 전과 교육 받은 후의 참가자의 행동이 어떻게, 얼마나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함
변화가 미미하거나 변화되지 않았을 때는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봄
교육자가 의도했던 목적, 계획했던 목표와 진행 방법, 그 결과의 가족생활교육 전반의 평가를 함
⑵ 평가의 기능
형성적 기능
① 교육과정, 프로그램, 수업방법, 교육운영 등에 대해 평가
② 문제점을 확인하여 수정·보완
③ 드러난 교육요구를 통해 대안을 탐색하기 위한 정보 수집
총괄적 기능
① 경쟁, 선발, 자격인증, 책무확인 등의 기능
② 교육 후 성취나 변화 정도를 점수로 확인함으로써 참가자의 절대적 성취 정도를 알아봄
③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한 책임자의 책무를 밝히기도 함
정략적 기능
① 학습자의 주의 환기
② 학습동기 유발
③ 평가 결과 홍보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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