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다양한 접근법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구분
1) 발달 단계 접근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⑴ 가족의 발달 단계
∙ 가족생활주기를 중심으로 여러 단계가 존재함
① Hill, Duvall : 첫 자녀의 발달단계와 은퇴기를 기준으로 단계 구분
∙ 신혼부부가족(부부확립기, 무자녀)
∙ 자녀출산 및 영아기 가족(첫 아이 출산~30개월)
∙ 유아기 가족(첫 아이 2.5세~6세)
∙ 아동기 가족(첫 아이 6세~13세)
∙ 청년기 가족(첫 아이 13세~20세)
∙ 독립기 가족(첫 아이가 독립~ 마지막 아이가 독립)
∙ 중년기 가족(부부만이 남은 가족~은퇴기)
∙ 노년기 가족(은퇴 후~사망)
② Carter, McGoldrick : 미국의 일반적인 중산층 가족들의 생활주기
∙ 독립된 젊은 성인단계
∙ 신혼부부단계
∙ 어린 자녀를 둔 단계
∙ 사춘기 자녀를 둔 단계
∙ 자녀가 집을 떠나는 단계
∙ 노년기 단계
③ 유영주 : 우리나라 도시 가족의 생활 실태
∙ 형성기(결혼~첫 자녀 출산 전까지 약 1년간)
∙ 자녀출산 및 양육기(첫 자녀 출산~자녀 초등학교 입학 때까지)
∙ 자녀교육기(첫 자녀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기)
∙ 자녀성년기(첫 자녀가 대학에 다니거나 취업, 군복무 중이며 가사를 협조하는 시기)
∙ 자녀결혼기(첫 자녀 결혼~막내 자녀 결혼)
∙ 노년기(배우자가 사망하고 본인이 사망할 때까지)
⑵ 발달과업
∙ 가족이 한 조직으로서 거치게 되는 각 단계에서의 역할
가족발달단계 | 발달과제 |
① 신혼기 가족 (결혼~자녀출산 전) |
-역할-책임관계의 기준 설정 -만족스러운 소득과 지출체계 수립 -상호 만족스러운 애정표현과 성생활 체계 수립 -효율적인 대화체계 수립 -친인척과의 원만한 관계 수립 -임신과 부모됨에 적응 및 준비하기 |
② 유아기 자녀가족 (자녀출산~첫 자녀 6세) |
-영유아 자녀를 효율적으로 양육하기 -영유아 자녀의 부모역할 적응 -시간, 에너지, 공간, 가사의 재조정 -만족스러운 부부관계 유지 노력 |
③ 학령기 자녀가족 (첫 자녀 7세~첫 자녀 12세) |
-자녀의 잠재력 개발에 대한 교육적 배려 -자녀의 학업성취 지원 -아동이 장서안정과 소속감을 갖도록 환경조성 -만족스런 부부관계 유지 노력 |
④ 청소년기 자녀가족 (첫 자녀 13세~첫 자녀 19세) |
-청소년 자녀의 자아정체감 형성, 진로선택 및 준비, 사회적 역할 획득, 학업성취, 정서적 독립 지원 -자녀와의 생활에 적응하기 -재정계획 및 실천 -만족스러운 부부관계 유지, 중년기 준비 |
⑤ 성인기 자녀가족 (첫 자녀 20세~결혼 전) |
-자녀와의 인격적 관계 정립 -자녀의 진로, 취업 지원 -재정계획 및 실천 -중·노년기 준비 |
⑥ 자녀 독립기 가족 (첫 자녀 결혼~막내자녀 결혼 전) |
-자녀의 결혼과 독립지원 -부부관계 재정비 -건강대책 세우기/ 중년기 위기감 극복하기 -조부모 역할 수행/ 노년기 준비 |
⑦ 노년기 가족 (막내 자녀 결혼 후 배우자 사망) |
-은퇴 및 노화에 적응 -부부관계 유지 및 증진 -성인자녀, 인척, 가족, 친지와의 유대감 유지 -배우자의 사별과 죽음에 대한 수용 |
⑶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내용
∙ 미혼 및 결혼 전기 : 결혼준비교육, 의사소통교육, 대인관계교육, 예비부모교육, 미혼부모교육, 성교육
∙ 신혼기 가족 : 부부교육, 관계향상교육, 예비부모교육 및 부모교육, 가정폭력 및 학대예방교육, 성교육
∙ 아동기 가족 : 부부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관계교육, 가족여가교육
∙ 청소년기 가족 : 부부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관계교육, 성교육
∙ 중·장년기 가족 : 부부교육, 은퇴준비 및 노후생활교육, 성교육
∙ 노년기 가족 : 은퇴생활 적응교육, 손자녀와의 관계교육, 죽음준비교육
2) 관계향상 접근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⑴ 현대 가족의 형태적 변화
∙ 핵가족, 소인수 가족으로 규모 축소
∙ 물리적 단절로 친족들과의 접촉 감소
∙ 자유연애 결혼의 보편화
∙ 부부만의 독립된 가구 선호
∙ 가계계승이 부계단일제도에서 양계제도로 변모
∙ 가족의 안정은 부부생활의 감정조절과 인간적 융합에 의존하게 됨
출처: 가족복지론(2014). 김혜경 외. 공동체
⑵ 현대 가족의 기능적 변화
∙ 생산기능의 약화와 소비기능의 강화, 소비생활수준이 가족생활 만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게 됨.
∙ 자녀에 대한 인성도덕 교육의 주관자였던 가족의 교육기능은 감퇴됨.
∙ 가족의 성적 재생산 기능의 약화는 성개방 풍조와 관련하여 가족의 성 규제기능의 약화로 이어지며, 이
는 성적 규범과 가치관 혼란 야기.
∙ 현대사회의 경쟁적 사회관계와 긴장이 높아짐에 따라 이의 완화와 정서적 위로를 위한 공간으로서 가정
의 중요성 강조.
∙ 가족원 간의 공유시간이 줄어들면서 대화와 접촉 부족으로 인해 가족이 문제를 갖게 되기도 함.
⑶ 가족 가치관의 변화
∙ 전통적인 유교적 가족주의에서 도구적 및 서정적 가족주의와 결합된 가족주의로.
∙ 부모자녀관계보다 부부관계를 우선시하는 가치관으로.
∙ 효 사상의 약화와 자녀에 몰두하는 핵가족 중심주의의 가치관으로.
∙ 남녀 역할의 공유와 민주적으로 평등한 부부관계를 지향하는 가치관으로.
∙ 다양한 가족 유형에 좀 더 허용적인 가치관으로.
∙ 정신적·관념적·제도적인 가족관계에서 물질적·현실적·개인주의적 가족관계를 추구하는 가치관으로.
출처 : 건강가정론(2011). 이선형·임춘희. 학지사
⑷ 관계향상 접근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 극복을 위해
∙ 다양한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개인적 긴장 완화를 위해
∙ 새로운 가족규범의 정립을 위해
⑸ 관계향상 접근에 따른 대표적 가족생활교육
∙ 결혼준비교육 : 많은 연구들이 미혼시기의 교육이 건강한 가족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육이
매우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다. 결혼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들을 예측하
여 대처할 수 있으며, 건강한 결혼이 개인과 가족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어려움에 처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부부관계 향상교육 : 결혼만족도를 높이고 이혼율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배우자와의 관계에 대한 이
해, 의사소통, 긍정적 변화 유도, 갈등 해결, 친밀감 유지 등을 학습함으로써 건가한 부부관계를 유지·발
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부모자녀관계 향상교육 : 전통적인 부모자녀관계와 현대 부모자녀관계의 차이에서 혼란을 겪고 있는 부
모들을 돕고 자녀와의 관계형성에서 부모들의 역할과 자녀양육 방법, 부모와 자녀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교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부모와 자녀가 서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키는데 도
움을 줄 수 있다.
3) 요구대응 접근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⑴ 요구대응 접근의 필요성
∙ 가족생활교육이 개인과 가족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여 그 요구나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처할 수 있
어야 한다.
∙ 가족구성원 개인과 각각의 가족은 모두 그들만의 원하는 바, 즉 요구하는 바가 있음. 그 중에서도 집단
적 특성으로 보았을 때 이혼가족, 재혼가족,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맞벌이가족, 조손가족 등이 대표적
이다.
⑵ 요구대응 접근에 따른 대표적 가족생활교육
∙ 이혼가족 : 부부관계나 가족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
족들에게 이혼 전 교육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으며, 이혼과정 중인 가족들에게는 이혼 시 원
만한 합의를 이루게 하거나 이혼을 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혼 후의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
록 이혼 후 가족생활교육도 실행할 수 있다.
∙ 재혼가족 : 전혼 관계에서 어려움과 결혼생활유지의 실패를 경험한 만큼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는데 많
은 기대와 걱정 등 혼란을 경험할 수 있음을 알고 재혼가족의 새로운 상호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
는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 한부모가족 : 경제적·심리적·사회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자녀양육과 관련된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들이 생활의 안정을 찾고 가족으로서의 기능성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다문화가족 : 다문화가족의 구성원이 한국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한국어교육이나 문화
교육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적응을 위한 방문교육, 그 외 부부교육, 가족관계 향상교육, 부
모역할교육, 부부갈등해결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이 있을 수 있다.
∙ 맞벌이가족 : 기혼여성의 취업 증가에 따라 보편화된 다양한 유형의 맞벌이 가족의 특징을 알고 맞벌이
가족이 당면한 역할수행 어려움, 긴장과 스트레스 극복 등의 내용을 다룰 수 있다.
∙ 조손가족 : 이혼가족, 재혼가족의 증가는 동시에 조손가족의 증가를 가져왔다. 노인이 손자녀의 양육을
책임지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건강한 가족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4) 주제중심 접근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⑴ NCFR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주제 영역 및 세부 내용
∙ 가족과 사회 : 사회변동과 가족, 사회문화적인 다양한 가족(사회계층, 인종, 종교 등), 이성교제, 연애, 배우자
선택, 친족(세대 간의 관계), 성역할의 변화, 현재와 미래 가족의 인구학적 경향, 가족사, 직업역할과 가족역할
간의 호혜적 영향, 하나의 사회체계로서의 가족과 다른 사회체제(정부, 교육, 종교, 경제기관)와의 호혜적 영
향
∙ 가족의 상호역동성 : 내적인 가족과정 :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스트레스 관리, 의사결정과 목표설정, 가족의
위기, 특별한 요구에 있는 가족(예: 입양가족, 한부모가족, 저소득층가족, 노인가족, 장애인이 있는 가족)
∙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성적, 도덕성 발달을 포함한 인간발
달에 관한 연구
∙ 인간의 성 : 성의 재생산적 생리와 생물학적 측면, 정서적 및 심리적 측면, 성행위와 가치, 가족계획, 성적
반응, 성적 역기능, 성과 대인관계의 발달과의 관계
∙ 대인관계 : 대인관계기술에 관한 교육 : 의사소통, 문제해결, 갈등관리, 자기표현, 경청, 사람과 친밀감의 이
해, 관심과 존중, 책임과 성실성으로 타인과 효과적으로 관계 맺기
∙ 가족자원관리 : 자원관리를 위한 목표, 계획, 의사결정, 가족생활구조와 다양한 가족의 자원관리
∙ 부모교육과 지도 : 부모역할과정, 부모의 권리와 책임, 인생주기에 따른 부모역할, 실제 부모역할에 있어서의
다양성의 문제
∙ 가족법과 공공정책 : 가족법에 관한 이해, 결혼, 이혼, 가족의 지원, 자녀의 양육, 자녀의 보호와 권리, 가족계
획에 관한 법, 공공정책(예: 시민권, 세법, 사회보장, 재정지원법)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 윤리 : 윤리적인 쟁점과 질문에 대한 검토, 태도와 가치가 형성되는 방식, 다양한 인간의 가치와 현대 사회에
서의 가치선택의 복잡성에 대한 인식, 가치선택의사회적 결과에 대한 이해, 사회적 기술적 변화의 윤리적 시
사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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