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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12. 가족생활교육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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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족생활교육의 관점

1) 가족에 대한 관점
⑴ 긍정적 견해
결혼과 가족은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이고도 긍정적인 요소가 된다.
부부가 부모가 되면 자녀들에게 사회질서를 도모하여 체제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가치관을
내면화시키고, 사회체제가 개인들에게 요구하는 인성을 형성시키며, 그들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교육시킨다.
⑵ 가족에 대한 비판적 견해
가정 내에서 이혼, 폭력, 빈곤 등의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족은 더 이상 특별한 기능이 없는 제도로 변화하게 되었다.


2) Giele(2003)의 가족을 보는 세 가지 관점
⑴ 전통적 관점
이상적 가족 모델 : 두 부모 가족
사회변화 원인 : 문화적 도덕성 약화와 종교심 약화
해결책 : 결혼을 제도화하고 활기차게 함으로써 가족의 가치회복
          일, 물질소비, 여가생활보다 상대적으로 가족활동에 우선권을 주어 결혼을 활기차게 함
          십대 임신 예방운동, 전업주부를 위한 지지집단, 무책임한 출산 제재정책 등
          혼외출산을 줄이고 아버지의 존재감을 강조
          결혼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부부를 지원하여 두 부모가족을 호복하는 것

 

⑵ 자유주의적 관점
이상적 가족 모델 : 아동발달을 위해 부모가 안정된 수입과 좋은 직업이 있는 가족

사회변화 원인 : 시장경제체제의 변화
해결책 : 정부 주도 안전망 확충 ­ 여성고용촉진, 빈곤의 효과 완화, 여성과 아동의 경제적 안전성 확충
          평등한 기회제공, 다음 세대의 건강한 출산을 위한 기회 제공
          물질적 빈곤가족 정책 ­ 건강보험, 직업훈련, 빈곤 직장여성 세금혜택지원 등
          시간빈곤의 대체수단 지원 ­ 부모휴가 등


⑶ 여성학적 관점
여성의 자율성에 기초해 돌봄과 노동의 가치가 강조되는 대안적 가족
사회변화 원인 : 지역사회의 상실
해결책 : 자원봉사집단, 이웃, 지역사회 등의 사회적 지원망의 유지ㆍ구축 강조
          전생활주기를 통해 남녀 모두가 양육 역할에 대해 유연성을 가지고, 여성과 남성의 교육과 고용 증진
          여성을 위한 최소 임금 수준을 높이고, 높은 임금의 남성 위주의 직업에 쉽게 접근하도록 돕고,  
          직업훈련 지원


3)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관점
⑴ 필요성 강조
입장 1: 가족은 매우 중요하고 개인의 삶이나 사회를 위해서도 긍정적 기능을 하므로 개인과 가족이 가족
생활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그 역량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서 가족생활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며, 계획적이
고 의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입장 2: 오늘날 개인과 가족의 가족가치는 혼란스럽고 고유한 가족의 기능이 상실, 왜곡되어 가고 있으며,
다양한 가족문제와 스트레스에 처해 있으므로, 가족생활교육과 같은 외부 지원으로 가족의 어려움을 예방하거
나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⑵ 미온적 입장
입장 1: 가족은 자발적 의지나 정서적 유대로 형성된 집단이며, 개별 가족마다 사적이고도 고유한 대응과
적응체제를 갖고 있으므로 그 개별성과 고유성은 마땅히 존중받아야 할 것이다.
입장 2: 오늘날 가족이 겪고 있는 빈곤, 폭력, 갈등, 차별 등의 문제는 개인이나 개별 가족의 문제라기보다
는 사회구조적인 원인에서 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교육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은 정확한 해결책이 아니
며, 한계가 있다. 이는 가족생활교육이라기보다 오히려 적극적인 가족정책, 공공정책으로 잡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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