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강 평생교육 리더십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
-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 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20세기 전까지 평생교육 대부분의 역사는 시민사회 속에서 자원활동과 자원단체의 역사.
- 많은 평생교육지도자들이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기회의 확대, 자아실현, 지역공동체 구현 등을 위해 노력했다.
- 페스탈로치 : 스위스 빈민어린이를 대상으로 대중교육에 힘을 썼으며 평생교육의 맥락에서 초기 리더십을 구현한 학자라고 할 수 있다.
- 그룬트비 : 국민대학(Volkshochschule)의 건립을 통해 덴마크 부흥에 앞장 섬
- 코디 : 지역사회교육을 통해 캐나다의 지역발전에 노력을 기울임
- 프레이리 : 브라질 민중을 대상으로 문해교육에 힘씀
- 평생교육 리더십은 정확한 비전 설정과 비전의 공유를 통해 개념의 독특성을 보인다.
◎리더십이론의 유형
- 리더십 특성이론
: ‘어떠한 특징이나 자질이 개인을 리더로 만드는가.’를 분석
: 리더의 개인적 자질 및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퍼스낼리티, 과업관련특성, 사회적 특성에 따라 리더십의 지위와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간주. 그러나 이는 리더선정의 기준을 추구하는 것일 뿐 체계적인 설명이 부족함을 드러낸다.
- 리더십 행동이론
: 리더의 행동에 따라 리더십의 유형을 구분
: 리더가 의사결정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가에 따라
전제형(리더가 상명하달의 소통구조를 지향하고 의사결정을 독단적으로 진행),
민주형(전제형과 방임형의 중간이며, 리더는 조언을 통해 부하와 협력하는 소통구조),
방임형(리더가 모든 결정에서 후퇴해 조직에 대해 어떤 개입도 하지 않는 경우)
: 리더의 우선적인 관심이 무엇인가에 따라
종업원중심형(부하문제의 인간적인 측면과 높은 수행목표를 가진 효과적인 작업집단을 만드는 데 관심을 두는 경우),
직무중심형(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압력을 가하는 경우)
: 리더의 행동이 구조주도와 배려로 나뉘며, 구조주도유형은 과업지향적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고 배려유형은 종업원지향적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 리더십을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으로 생각하여 과업형, 무관심형, 중간형 등으로 관리격자를 통해 구분하여 리더십을 확인할 수 있다.
- 리더십 상황이론
: 리더십 과정에서 작용하는 여러 조직체의 상황을 연구하는 상황이론의 전개.
: 리더십의 역할, 기능, 행동, 부하의 업적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인 변수를 인식하게 되어,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은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고 보게 됨.
: 상황적응모델에 따르면 효과적인 리더십 스타일은 상호 호의성에 따라 좌우된다는 것이며 각 상황에 적합한 교화적인 리더십의 행동을 개념화하였다고 할 수 있다.
- 변혁적 리더십이론
: 구성원과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민주적으로 조직을 변화시키는 리더의 역할을 전제로 자신이 속한 ‘조직’의 변화와의 연관성에 주목
: 변혁적 리더십의 목표는 구성원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영감을 주고, 그들을 적극적이고 도덕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데 있다.
: 변혁적 리더는 창의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권한을 위임한다는 특징을 보인다.
<4. 평생교육리더십 - 예시문제>
1. 다음은 리더와 보스의 개념을 비교한 내용이다. 잘못된 것은? 4
① 리더는 목표달성과 구성원의 발전을 동시에 이루고자 노력한다.
② 보스는 강력한 의지로 구성원이 일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③ 리더는 작업방법을 알려주어 능력향상을 꾀하고자 한다.
④ 보스는 조직손실을 엄중하게 비판하며 자기발전의 기회로 삼는다.
2. 리더의 특성에 대한 이론으로 잘못된 것은? 1
① 리더십 연구가 처음 부각된 것은 20세기 말부터이다.
② 리더십 초기이론은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대한 것이었다.
③ 리커트는 리더의 관심에 따라 종업원 중심형과 직무중심형으로 나누었다.
④ 구조주도 리더십이란 직무와 인간을 조직화하는 문제에 관심을 둔다.
3. 구성원과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조직을 민주적으로 변화시키는 리더의 역할을 중핵적 관심으로 삼는 리더십이론은? 3
① 리더십 자질이론 ② 리더십 상황이론 ③ 변혁적 리더십이론 ④ 리더십행동이론
4. 교육자는 학습자들의 욕구를 인정하고 충족시켜주는 리더라고 정의될 수 있다. 적합한 전략이 아닌 것은? 3
① 주목하기 ② 도전감 주기 ③ 지식전달하기 ④ 지원하기
'평생교육경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6. 기관운영으로서의 평생교육경영 (0) | 2022.10.13 |
---|---|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5. 평생교육 기관경영자의 능력 (0) | 2022.10.12 |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3.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0) | 2022.10.11 |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2.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법제도적 기반 (0) | 2022.10.11 |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1.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0) | 2022.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