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5. 평생교육 기관경영자의 능력

728x90
반응형

5강 평생교육 기관경영자의 능력

리더의 권위 정도에 따른 구분

리더십으로서의 가르침

- 효과적인 교육자는 학습자들에게 가까이 가려고 노력하고, 이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인정하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방법들을 찾고자하며 효과적인 리더십은 경험을 통해 개발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문제 상황을 잘 대처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 다음의 유동적인 운영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신뢰하기: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있다는 느낌을 전달

이야기 듣기: 계속해서 학습자들의 현재 생각에 귀를 기울이는 기회를 갖는다.

주목하기: 기여한 부분들을 기록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격려하기: 학습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운 점들에 공감한다.

개발하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얻고자 노력하는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도전감 주기: 체계적이고 계속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존중하기: 정확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자신들이 기여한 부분과 노력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정보 제공하기: 자유롭게 정보가 교실 내에서 유통되도록 한다.

지원하기: 실질적인 도움뿐 아니라 정신적인 지원도 제공한다. 가능한 한 자주 학습자들에게 다가간다.

- 교육자들은 학습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고, 가르침과 마찬가지로 리더십은 변화를 향한 가능성을 열게 한다.

 

평생교육경영자의 리더십

- 리더십이란 다양한 경영자들에게 요청되는 기본 자질로 지도자가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 평생교육 조직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비전설정, 비전의 공유, 과제의 분석 및 배분, 성취동기의 부여의 요건을 고려해야 한다.

 

평생교육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 총체적 조망력

: 평생교육기관의 모든 이해관계와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

- 인간관계능력

: 타인을 배려하고 인간관계를 원만히 해 나가면서 조직의 합의를 유도해 낼 수 있는 능력

: 열린 마음과 대표자, 리더, 연결자의 역할을 모두 할 수 있어야 한다.

- 정보처리 및 가공능력

: 기관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적합한 정보를 최적의 방식으로 직원에게 제공, 기관에서 생산한 정보를 다른 기관에게 알리는 작업 능력

: 정보수집자, 정보보급자, 대변자의 역할

- 의사결정능력

: 정책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핵심사안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

: 기업가, 문제처리자, 자원배분자, 중재자의 역할

- 평생교육적 가치관과 사명감

: 평생교육이라는 특성을 구현하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가치관을 기관경영에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

 

평생교육 경영자의 리더십 유형

- 리더십의 유형 1: 리더의 권위 정도에 따른 구분

리더의 권위 정도에 따른 구분

지시 : 리더가 권위를 가지고 집단에게는 자유를 주지 않는 상태

설득 : 리더가 판단한 바를 집단 구성원들에게 설득하는 상태

협의 : 리더가 구성원들과 협의하며 문제를 제시하고 사람들로부터 해결책을 듣는 상태

협력 : 집단의 결정을 리더가 따르는 상태

위임 : 리더는 집단의 문제를 완전히 집단 구성원의 결정에 맡기는 상태

 

- 리더십의 유형 2: 리더의 권위와 경영능력의 우열

리더의 권위와 경영능력에 따른 유형

평생교육기관에서는 a와 같이 실무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동시에 경영능력이 우수한 리더십이 가장 이상적일 수 있다.

 

-리더십을 점검하는 연구들이 제시한 평생교육기관 리더들의 행동 여섯 가지 유형

평생교육 현장에 대한 전체적인 틀과 그림을 제공한다.

비전에 대한 큰 그림을 만들어낸다.

민주적 이상에 기초하여 선도적이며 사회적인 행동에 참여한다.

교강사, 멘토, 촉진자, 역할 모델로서 서비스한다.

경영적인 기능을 기술적으로 수행하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한다.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하여 강하고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

 

<5.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능력 - 예시문제>

 

1. 의사결정능력과 관련하여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해당하는 것은? 1

중재자 역할 정보보급자 역할 대변자 역할 모니터 역할

 

2. 다음 중 일반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을 가장 잘 표현한다고 보이는 영역은? 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