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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3.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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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강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체제로서의 조직

- 필요에 의하여 요구되는 결과 또는 산출을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작용하면서 동시에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부분들의 총체(카우프만 Kaufman)

- 체제는 외부로부터 투입, 내부에서의 각종 변환과정, 밖으로의 산출이라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존속하기 때문에 조직을 체제의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기본적인 체제모형

- 투입 : 외부환경으로부터 에너지를 받아들이는 것. 요구와 지지, 인적물적자원 등.

- 변환 : 투입된 에너지를 처리 가공하여 새로운 산물로 만드는 과정. 행정기관의 공식적인 구조, 규칙, 표준운영절차, 기술과 행정인의 개인적 경험 및 성향이 영향을 미친다.

- 산출 : 체제가 환경에 배출시키는 것. 정책, 법령, 정부의 재화와 서비스 등으로 나타난다.

- 환류 : 산출의 결과를 차기의 새로운 투입으로 반영시키는 과정(피드백)

 

- 개방체제: 체제의 생존이 전적으로 외부환경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체제 내의 구성요소 간에도 상호 개방성이 유지되는 체제

- 고립된 체제: 외부환경, 에너지와 물질, 정보를 받아들이지 않고 스스로 생존해 가는 조직

- 개방체제는 우리의 몸이 밖의 환경과 상호 작용하고 몸 안에서 음식과 공기를 변화시키고 다시 이를 배출시키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이는 평생교육기관에서도 환경과의 끊임없는 교류가 필요하며 여러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으로 받아들이고 변화시키고 다시 고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함을 설명해준다.

 

평생교육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정치적 환경

: 정치집단이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에 따라 행정적재정적 지원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 , 지방자치단체나 중앙정부와의 정치적인 힘의 관게도 평생교육기관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외부환경이 된다.

법제도적 환경

: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반법률과 관련정책이 법제도적 환경이 되며 정치적 환경과도 관련이 있다.

: 평생교육법이 시간을 거쳐 계속 수정되고 변화됨에 따라 이에 필요한 법제도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경영자는 늘 모니터링해야하는 환경이 놓인 것이다.

경제적 환경

: 지역경제, 국가경제, 세계경제의 현황이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정도의 경제적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경제적 환경에 잘 대응하는 것이다.

사회문화적 환경

: 평생교육기관이 속한 사회의 전반적인 가치관, 태도 등을 가리키며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사회문화적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적 환경

: 정보통신기술을 중심으로 하여 기술환경이 지속적인 변화의 바람을 맞이하고 있고 원격교육과 같은 여러 기술적 방법이 개발되고 있는 것은 평생교육 환경 자체에도 큰 변화가 될 수 있다.

 

외부환경의 유형과 유형별 경영전략

- 복잡성 : 조직이 대응해야 하는 환경요소가 얼마나 많은지, 유사성연계성은 얼마나 있는지 등에 따라 결정. 복잡한 환경은 조직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많고 이질적이며 서로 관련을 맺고 있다.

- 안정성 : 환경의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움직여 나가는 정도

- 환경 유형의 구분에 따라 조직이 어느 유형에 놓여있는지를 파악하여 알맞은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

 

- 1유형 : 공식적 구조, 표준화된 작업절차, 적은 부서 수 등의 전략으로 환경에 대응

- 2유형 : 다소 지방분권화된 구조, 표준화된 기술에 의한 조정, 많은 부서 수 등의 전략으로 대응

- 3유형 : 비공식적 구조, 다소 지방분권화된 구조, 직접감독에 의한 조정 등의 전략으로 대응

- 4유형 : 비공식적 구조, 지방분권화된 구조, 비공식적 의사소통에 의한 조정, 많은 부서 수 등의 전략으로 대응

 

경영의 과정

- 자원에 대해 모종의 힘을 가하여 그 자원이 최종적 목적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내는 총체적인 과정

- ‘무엇을, 어떻게, 어떤 효과를 예상하며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생각하여 평생교육을 현실 속에서 구현하는 기획과 전략의 과정이 필요하다.

 

코트니의 교육경영의 과정

-기관의 철학 및 임무의 개발과 공유

: 기관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 개념, 신념 등을 분명히 하고 관련 집단과 공유

-목적과 목표의 설정

: 기관의 목적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구체화하여야 함

-기획

: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를 마련

-조직화 및 구조화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업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구조화하여 담당자 배정

-지도

: 구성원들로 하여금 책임감을 가지고 본인의 일에 헌신할 수 있도록 지도(리더쉽)

-인사배치

: 직원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를 포함하여 과업을 정확하게 구분하여 인사배치

-예산편성

: 재정 확보 및 원활한 조달과 효율적 예산의 활용

-마케팅과 홍보

: 민간부문의 평생교육활성화에 따라 마케팅과 효과적인 홍보의 필요성이 부각

-평가

: 책무성 확인, 프로그램의 효과성 확인, 개선점 확인 등의 전체적인 질 관리 요소

 

<3.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 - 예시문제>

1. HoyMiskel이 제시한 외부환경 유형 모델가운데 복잡하고 안정적인 제 2유형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3

공식적 구조, 표준화된 기술에 의한 조정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부서를 두어 여러 요인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변화에 대해서는 비공식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적합하다.

지자체에서 위임받아 운영하는 센터가 이에 속한다.

2. 다음은 무엇에 대한 정의인가? 3

계획적인 사고와 조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발생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도적 시도이며, 다양한 행동노선 중에서 어떤 노선을 취할 것인가에 대한 가치선호를 행사하는 일이다.”

 

경영 분석 기획 조정

 

3. 법제도적 환경가운데 2007년 개정된 평생교육법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평생교육진흥원의 설립근거를 마련하였다

문해교육 프로그램의 학력인정에 대하여 규정하였다.

평생교육사의 연수체제를 개편하였다.

기관중심의 평생교육시설을 영역으로 정리하였다.

 

4. A씨는 기획서를 쓰기 위해 다음 내용을 고려하였다. 필수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제목을 명확히 하고 목적을 명시한다.

조사방법론을 정교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제시한다.

구체적인 효과가 어떠한지를 세부적으로 정리하였다.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기간과 비용을 세밀하게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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