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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1.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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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평생교육 경영의 주요 내용

평생교육과 경영의 교차지점

평생교육경영론은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과목이다. 교육과 경영의 결합에 대해 생각해보며 교육기관에서 교육에 중점을 둘 것인지 기관에 둘 것인지에 따라 관점이 달라진다.

 

경영에 대한 오해

경영활동을 곧 돈으로 등식화시켜 생각하는 오류

교육기관에서 돈 문제는 부차적으로 보는 오류

교육프로그램만 좋으면 경영은 따라온다고 생각하는 교육중심적 오류

 

경영을 좀 더 유연한 시각으로 바라보면 교육기관을 운영하는 데에 도움.

기존의 권위주의적-이윤추구적 경영이 아니라 교육 본연의 목적과 가치를 이루기 위해 교육경영적 관점을 갖추는 것이 평생교육경영론의 목적.

 

<1> 평생교육경영 개념의 두 차원

구분 평생교육기관의 경영 평생교육 원리에 의한 조직 경영
대상기관 평생교육기관 및 조직 일반조직 (평생교육기관 포함)
추구하는 가치 평생교육기관 안의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기관 목표의 달성 조직 구성원의 학습과 참여를 통한 개인 및 조직의 발전
중요성 부각 이유 평생교육기관의 규모 확대, 평생교육기관 간의 경쟁과 책무성 증가로 인한 체계적 경영의 필요성 인식 조직 내 인간적 가치와 조직의 발전을 위한 평생학습의 중요성 인식
주요 참조 분야 일반 경영학 평생교육학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배경

 

 

 

 

 

 

 

 

 

 

 

갈리아디(Galiardi, 2007)- 중심적 변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경영현상이 맥락화되어야만 제대로 설명이 되는 상황이 되었다.

기관에 대한 분석은 더욱더 문화적이 되어야 한다. 거시적 차원의 사회문화에 대한 분석, 인간문화에 대한 분석도 통찰력을 위해 필요하다.

 

지식경영

핵심 역량을 알고, 핵심 역량을 가진 사람을 알며,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단위를 만든다는 것에 경영의 원리를 둠.

 

경영자들은 생산을 위한 경영이 아니라 사람을 위한 경영으로 초점을 이동

역량을 강화하여 운영측면이 개선되면, 재무적인 성과는 저절로 따라오게 된다는 믿음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평생교육 경영의 핵심 : 한정된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

평생교육 경영의 주요 내용

평생교육기관 경영은 한 기관의 프로그램과 수익성을 넘어, 참여자의 지식과 행동의 습득 및 변화라는 차원을 고려하는 사회적 차원을 아우른다. 그리고 실제 경영과정에서는 사회 전체적 관점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기관마다의 특수성을 염두에 두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유아, 청소년, 노인, 성인, 공공주도, 비영리단체주도, 종교주도 등)

 

평생교육경영의 기본원리

-교육적 차원의 원리

학습 촉진을 목적으로 삼고, 학습자의 참여를 기본 원리로 삼으며 공공성을 갖춘다.

 

-기관운영 차원의 원리

기관운영은 복합적 상황 속에서 장기적 교육의 관점에서 만들어내는 능력여부에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총체적이고 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타당성, 민주성, 효율성, 균형성, 지역성을 갖추어야 한다.

 

평생교육 경영 - 직접적인 업무와 관련된 측면,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측면

(이 과정에서 효율 효과, 산물 사람, 생산성 과정의 민주성)

 

경영을 과정측면에서 보는 관점

기획(planning)

구성요소들에 대해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 전략과 활동계획을 수립. 일반적인 기획의 절차는 예측(forecasting), 목표(objectives)설정, 전략(strategy)수립, 실행(implementation)등의 단계를 거치며, 프로그래밍, 인사관리, 재무관리, 마케팅의 전 분야가 포함.

조직화(organizing)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 지식 자원 등의 경영자원을 적절히 결합 할당하는 것. 조직화 과정이 완료되면 자원과 과업의 할당, 조직설계와 인력배치 등이 확정.

지도(leading)

조직 집단 목표 달성에 기여하도록 영향력을 미치는 것. 동기를 부여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며, 의사소통 채널을 원활하게 하는 것. 평생교육기관의 각 조직에 배치된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관리하는 기능.

조정(controlling)

계획한 여러 가지 일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 감독하는 것. 성과 측정을 통하여 그 차이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차이를 조정하기 위한 행동절차를 취함. 평생교육기관 각 부문의 활동들이 계획대로 시행되는지를 측정·평가하는 기능.

 

경영을 업무측면에서 보는 관점

인사활동

인적자원관리 활동과 노사관계 관리활동.

마케팅활동

고객의 욕구와 기업의 목표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활동.

생산활동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활동.

재무활동

필요한 자본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활동.

 

경영을 의사결정 측면에서 보는 관점

전략적 의사결정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 설정 및 기업 전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로 최고경영층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의 획득 및 효율적인 사용과 관련된 활동, 주로 중간경영층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기능적 의사결정

특정업무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행과 관련된 활동, 주로 일선경영층(first-line manager)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1.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 예시문제>

 

1.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학교형태 원격대학형태 사내대학형태 노인교육형태

 

2. A 기관에서는 프로그램 선정 이전에 지역 학습자 요구를 조사하고 학습자들이 기획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위원회를 개방하였다. 이는 평생교육경영의 어떤 원리에 해당하는가? 2

학습촉진의 원리 학습자 참여의 원리 공공성 추구의 원리 합리적 운영의 원리

 

3. 다음 표의 , 에 들어갈 말로 적합한 것은? 4

 

  경영중심 교육중심
기관의 유형
전략선정의 우선성 기관의 투입-산출 비교 조직내 인간적 가치
한계 단기적 시각 기관발전 지체

 

① ㄱ: 영리적 교육기관 : 상업주의적 교육기관

② ㄱ: 시민단체의 교육기관 : 문화센터의 교육기관

③ ㄱ: 비영리교육기관 : 영리적 교육기관

④ ㄱ: 영리적 교육기관 : 시민단체의 교육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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