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강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 평생교육과 경영의 교차지점
평생교육경영론은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과목이다. 교육과 경영의 결합에 대해 생각해보며 교육기관에서 ‘교육’에 중점을 둘 것인지 ‘기관’에 둘 것인지에 따라 관점이 달라진다.
◎ 경영에 대한 오해
경영활동을 곧 돈으로 등식화시켜 생각하는 오류
교육기관에서 돈 문제는 부차적으로 보는 오류
교육프로그램만 좋으면 경영은 따라온다고 생각하는 교육중심적 오류
⇒경영을 좀 더 유연한 시각으로 바라보면 교육기관을 운영하는 데에 도움.
⇒기존의 권위주의적-이윤추구적 경영이 아니라 교육 본연의 목적과 가치를 이루기 위해 교육경영적 관점을 갖추는 것이 평생교육경영론의 목적.
<표 1> 평생교육경영 개념의 두 차원
구분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 | 평생교육 원리에 의한 조직 경영 |
대상기관 | 평생교육기관 및 조직 | 일반조직 (평생교육기관 포함) |
추구하는 가치 | 평생교육기관 안의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기관 목표의 달성 | 조직 구성원의 학습과 참여를 통한 개인 및 조직의 발전 |
중요성 부각 이유 | 평생교육기관의 규모 확대, 평생교육기관 간의 경쟁과 책무성 증가로 인한 체계적 경영의 필요성 인식 | 조직 내 인간적 가치와 조직의 발전을 위한 평생학습의 중요성 인식 |
주요 참조 분야 | 일반 경영학 | 평생교육학 |
◎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배경
◎ 갈리아디(Galiardi, 2007)- 중심적 변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경영현상이 ‘맥락화’되어야만 제대로 설명이 되는 상황이 되었다.
기관에 대한 분석은 더욱더 ‘문화적’이 되어야 한다. 거시적 차원의 사회문화에 대한 분석, 인간문화에 대한 분석도 통찰력을 위해 필요하다.
◎ 지식경영
핵심 역량을 알고, 핵심 역량을 가진 사람을 알며,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단위를 만든다는 것에 경영의 원리를 둠.
⇒ 경영자들은 생산을 위한 경영이 아니라 사람을 위한 경영으로 초점을 이동
⇒ ‘역량’을 강화하여 운영측면이 개선되면, 재무적인 성과는 저절로 따라오게 된다는 믿음
◎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평생교육 경영의 핵심 : 한정된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
◎ 평생교육기관 경영은 한 기관의 프로그램과 수익성을 넘어, 참여자의 지식과 행동의 습득 및 변화라는 차원을 고려하는 사회적 차원을 아우른다. 그리고 실제 경영과정에서는 사회 전체적 관점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기관마다의 특수성을 염두에 두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유아, 청소년, 노인, 성인, 공공주도, 비영리단체주도, 종교주도 등)
◎ 평생교육경영의 기본원리
-교육적 차원의 원리
학습 촉진을 목적으로 삼고, 학습자의 참여를 기본 원리로 삼으며 공공성을 갖춘다.
-기관운영 차원의 원리
기관운영은 복합적 상황 속에서 장기적 교육의 관점에서 만들어내는 능력여부에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총체적이고 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타당성, 민주성, 효율성, 균형성, 지역성을 갖추어야 한다.
◎ 평생교육 경영 - 직접적인 ‘업무’와 관련된 측면,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측면
(이 과정에서 효율 ≤ 효과, 산물 ≤ 사람, 생산성 ≤ 과정의 민주성)
◎ 경영을 과정측면에서 보는 관점
• 기획(planning)
구성요소들에 대해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 전략과 활동계획을 수립. 일반적인 기획의 절차는 예측(forecasting), 목표(objectives)설정, 전략(strategy)수립, 실행(implementation)등의 단계를 거치며, 프로그래밍, 인사관리, 재무관리, 마케팅의 전 분야가 포함.
• 조직화(organizing)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적 ․ 지식 자원 등의 경영자원을 적절히 결합 ․ 할당하는 것. 조직화 과정이 완료되면 자원과 과업의 할당, 조직설계와 인력배치 등이 확정.
• 지도(leading)
조직 ․ 집단 목표 달성에 기여하도록 영향력을 미치는 것. 동기를 부여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며, 의사소통 채널을 원활하게 하는 것. 평생교육기관의 각 조직에 배치된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관리하는 기능.
• 조정(controlling)
계획한 여러 가지 일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 ․ 감독하는 것. 성과 측정을 통하여 그 차이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차이를 조정하기 위한 행동절차를 취함. 평생교육기관 각 부문의 활동들이 계획대로 시행되는지를 측정·평가하는 기능.
◎ 경영을 업무측면에서 보는 관점
• 인사활동
인적자원관리 활동과 노사관계 관리활동.
• 마케팅활동
고객의 욕구와 기업의 목표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활동.
• 생산활동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활동.
• 재무활동
필요한 자본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활동.
◎ 경영을 의사결정 측면에서 보는 관점
• 전략적 의사결정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 설정 및 기업 전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로 최고경영층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 관리적 의사결정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의 획득 및 효율적인 사용과 관련된 활동, 주로 중간경영층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 기능적 의사결정
특정업무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행과 관련된 활동, 주로 일선경영층(first-line manager)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1.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 예시문제>
1.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학교형태 ② 원격대학형태 ③ 사내대학형태 ④ 노인교육형태
2. A 기관에서는 프로그램 선정 이전에 지역 학습자 요구를 조사하고 학습자들이 기획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위원회를 개방하였다. 이는 평생교육경영의 어떤 원리에 해당하는가? 2
①학습촉진의 원리 ② 학습자 참여의 원리 ③공공성 추구의 원리 ④합리적 운영의 원리
3. 다음 표의 ㄱ, ㄴ에 들어갈 말로 적합한 것은? 4
경영중심 | 교육중심 | |
기관의 유형 | ㄱ | ㄴ |
전략선정의 우선성 | 기관의 투입-산출 비교 | 조직내 인간적 가치 |
한계 | 단기적 시각 | 기관발전 지체 |
① ㄱ: 영리적 교육기관 ㄴ: 상업주의적 교육기관
② ㄱ: 시민단체의 교육기관 ㄴ: 문화센터의 교육기관
③ ㄱ: 비영리교육기관 ㄴ: 영리적 교육기관
④ ㄱ: 영리적 교육기관 ㄴ: 시민단체의 교육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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