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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1. 인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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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이해

맹자

성악설 순자, 고대히브리인,
중세 기독교사상(원죄설)
성 아우구스틴, 루터, 칼빈 등
-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다.
엄격한 훈육을 강조함, 처벌도 필요하다.
- 교육적 시사점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성선설 맹자, 루소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다.
인간이 악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경우는 환경이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 교육적 시사점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인도주의적 교육발전에 공헌.
백지설 고자, 로크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이다.
- 인간은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이며,
-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된다.
- 교육적 시사점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이다.

1. 인간의 본성

 

신경생물학적 관점 -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이 신경계와 그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뇌의 활동 결과
-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건은 뇌의 활동 및 여러 신경계통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인간의 정서 상태, 기억 및 사고, 언어발달 및 학습, 정신 장애, 기타 심리적 현상을 생물학적 요소와 관련지어 설명
행동주의적 관점 - 왓슨이내성주의(인간의 마음을 주관적인 관찰에 의해 알아냄)’를 비판하면서 창시
- 직접적으로 관찰,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과학적 연구대상
-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을 강조
- 인간행동을 내적인 것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것을 단호히 부정
-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인간행동의 원인들에 관심
- 인간의 복잡한 행동들도 강화를 통해 학습된 결과 행동주의의 한계점
인지적 관점 - 인간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과정과 밀접한 관련
- 에빙하우스의 기억이론, 구조주의(내성주의)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 등이 분야를 대표적 관점들
-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기억과 망각에 관한 연구들을 자극하고, 그 동안의 연구결과를 체계적 으로 정리하는 데 유용한 관점을 제공
정신분석적 관점
(프로이드)
- 인간은 끊임없이 갈등하는 존재
-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무의식적 사고이고, 원초적인 성 본능과 공격본능에 의한다.
- 정신과 환자에 대한 임상적 접근방법을 통해 발전된 것
- 신정신분석학자 무의식적인 성적, 공격적 본능의 역할보다는 개인의 의식적인 선택과 자기 지시가 인간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주장
인본주의적 관점 - 매슬로가 내놓은 3세력의 심리학
- 개인의 자기인식과 자유의지가 인간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 잠재가능성을 최대발휘 하고자 하는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하도록 도와주는 일이 매우 중요
- 인간의 의식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
- 다분히 이상적이고, 낭만적이라는 비판 인본주의의 한계점
통합적 관점 - 모든 관점들이 모두다 인간의 본질을 설명하는 데 중요하다는 입장
- 모든 관점을 동원하여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교육자는 인간이해에 관한 기존의 이론적 관점을 잘 알고 있되, 그 어떤 이론에도 얽매이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살아 움직이는 인간을 들여다보려고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인간존재의 특성 (인간존재의 과학적 이해)

3. 인간형성의 기본특징 (타일러)

인간은 여러 가지의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형성은 시간의 화살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인간의 형성은 구체적 선택에 의해 좌우된다.

인간의 형성에서는 자발적 활동이 중요하다.

인간은 의미있는 목적에 부합하도록 통합시켜 가는 경향이 있다.

인간의 형성과정에는 돌연발생의 현상이 있다.

인간을 이해할 때는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을 가진 어떤 체제로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인간의 발달과업

: 교재14쪽의 <1-1> 길모어의 발달과업(, 대인관계, 자기자신)을 참고

  유아 및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중년기 노년기
- 주변의 세계를 탐색하고 조종함
- 언어와 개념을 습득함
- 가정의 일을 도움
- 학교의 공부에 대응함
- 직업적 탐색을 함
- 최초의 직업 또는
학업의 계속
- 지속적인 직업 계획
- 직업변경의 가능성이 있음
- 학업을 다시 시작함
- 직업적 포부를 재정립 함
- 은퇴의 대비
- 은퇴
- 보수가 있는 활동에 대치할 활동
- 실제적 그리고 일시적 제한에 대한 대치
대인관계 - 다른 사람에 접근함
- 타인의 접근을 허용함
- 가족, 친구, 낯선사람을
구별함
- 상호성 내지 타인의 역할 수행
- 가족 집단 밖의
사람들과 함께 함
- 성적 정체감
- 협동과 경쟁
- 결혼과 가족
- 우정
- 동료
- 지역사회 관계
- 가족의 분가
- 결혼에서의 역할 분화
- 친구와 동료의 중요성
- 세대차
- 경험의 지혜를 나누어

- 고독에 대처 함
자기자신 - 어머니가 시야에서
사라지는 것을 허용함
- 혼자 서고 걸음
- (me)라는 의식의
독립적 발달
- 자신이 주도한 유희
- 자아의 독특성과 책임
- 고차원적 의미(종교, 인도주의 등)와 관련 을 맺음
- 자신을 유지하고 타인 을 도울 수 있는 능력
- 오해 받는것을 견뎌냄
- 개인적인 인생철학을
수립함
- 부모의 상실
- 신체적 고통과 죽음의
의미
- 인생의 철학을
계속해서 통합함
- 자신의 죽음에 직면함
- 배우자의 사망
- 친구의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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