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제1장. 인간의 이해
성악설 | 순자, 고대히브리인, 중세 기독교사상(원죄설) 성 아우구스틴, 루터, 칼빈 등 |
-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다. 엄격한 훈육을 강조함, 처벌도 필요하다. - 교육적 시사점 ➡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
성선설 | 맹자, 루소 |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다. 인간이 악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경우는 환경이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 교육적 시사점 ➡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인도주의적 교육발전에 공헌. |
백지설 | 고자, 로크 |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이다. - 인간은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이며, -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된다. - 교육적 시사점 ➡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이다. |
1. 인간의 본성
신경생물학적 관점 | -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이 신경계와 그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뇌의 활동 결과 -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건은 뇌의 활동 및 여러 신경계통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인간의 정서 상태, 기억 및 사고, 언어발달 및 학습, 정신 장애, 기타 심리적 현상을 생물학적 요소와 관련지어 설명 |
행동주의적 관점 | - 왓슨이‘내성주의(인간의 마음을 주관적인 관찰에 의해 알아냄)’를 비판하면서 창시 - 직접적으로 관찰,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과학적 연구대상 -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을 강조 - 인간행동을 내적인 것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것을 단호히 부정 -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인간행동의 원인들에 관심 - 인간의 복잡한 행동들도 강화를 통해 학습된 결과 ➡ 행동주의의 한계점 |
인지적 관점 | - 인간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과정과 밀접한 관련 - 에빙하우스의 기억이론, 구조주의(내성주의)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 등이 분야를 대표적 관점들 -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기억과 망각에 관한 연구들을 자극하고, 그 동안의 연구결과를 체계적 으로 정리하는 데 유용한 관점을 제공 |
정신분석적 관점 (프로이드) |
- 인간은 끊임없이 갈등하는 존재 -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무의식적 사고이고, 원초적인 성 본능과 공격본능에 의한다. - 정신과 환자에 대한 임상적 접근방법을 통해 발전된 것 - 신정신분석학자 ➡ 무의식적인 성적, 공격적 본능의 역할보다는 개인의 의식적인 선택과 자기 지시가 인간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주장 |
인본주의적 관점 | - 매슬로가 내놓은 ‘제 3세력의 심리학’ - 개인의 자기인식과 자유의지가 인간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 잠재가능성을 최대발휘 하고자 하는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하도록 도와주는 일이 매우 중요 - 인간의 의식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 - 다분히 이상적이고, 낭만적이라는 비판 ➡ 인본주의의 한계점 |
통합적 관점 | - 모든 관점들이 모두다 인간의 본질을 설명하는 데 중요하다는 입장 - 모든 관점을 동원하여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교육자는 인간이해에 관한 기존의 이론적 관점을 잘 알고 있되, 그 어떤 이론에도 얽매이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살아 움직이는 인간을 들여다보려고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2. 인간존재의 특성 (인간존재의 과학적 이해)
3. 인간형성의 기본특징 (타일러)
① 인간은 여러 가지의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② 인간의 형성은 시간의 화살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③ 인간의 형성은 구체적 선택에 의해 좌우된다.
➃ 인간의 형성에서는 자발적 활동이 중요하다.
⑤ 인간은 의미있는 목적에 부합하도록 통합시켜 가는 경향이 있다.
⑥ 인간의 형성과정에는 돌연발생의 현상이 있다.
⑦ 인간을 이해할 때는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을 가진 어떤 체제로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인간의 발달과업
: 교재14쪽의 <표1-1> 길모어의 발달과업(일, 대인관계, 자기자신)을 참고
유아 및 아동기 | 청소년기 | 성인 초기 | 중년기 | 노년기 | |
일 | - 주변의 세계를 탐색하고 조종함 - 언어와 개념을 습득함 |
- 가정의 일을 도움 - 학교의 공부에 대응함 - 직업적 탐색을 함 |
- 최초의 직업 또는 학업의 계속 - 지속적인 직업 계획 |
- 직업변경의 가능성이 있음 - 학업을 다시 시작함 - 직업적 포부를 재정립 함 - 은퇴의 대비 |
- 은퇴 - 보수가 있는 활동에 대치할 활동 - 실제적 그리고 일시적 제한에 대한 대치 |
대인관계 | - 다른 사람에 접근함 - 타인의 접근을 허용함 - 가족, 친구, 낯선사람을 구별함 |
- 상호성 내지 타인의 역할 수행 - 가족 집단 밖의 사람들과 함께 함 - 성적 정체감 - 협동과 경쟁 |
- 결혼과 가족 - 우정 - 동료 - 지역사회 관계 |
- 가족의 분가 - 결혼에서의 역할 분화 - 친구와 동료의 중요성 |
- 세대차 - 경험의 지혜를 나누어 줌 - 고독에 대처 함 |
자기자신 | - 어머니가 시야에서 사라지는 것을 허용함 - 혼자 서고 걸음 - 나(me)라는 의식의 독립적 발달 - 자신이 주도한 유희 |
- 자아의 독특성과 책임 - 고차원적 의미(종교, 인도주의 등)와 관련 을 맺음 |
- 자신을 유지하고 타인 을 도울 수 있는 능력 - 오해 받는것을 견뎌냄 - 개인적인 인생철학을 수립함 |
- 부모의 상실 - 신체적 고통과 죽음의 의미 - 인생의 철학을 계속해서 통합함 |
- 자신의 죽음에 직면함 - 배우자의 사망 - 친구의 사망 |
제
728x90
반응형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6. 행동주의 학습이론 (0) | 2022.10.04 |
---|---|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5.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0) | 2022.10.03 |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0) | 2022.10.03 |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3. 인간발달의 과정과 원리 (1) | 2022.09.30 |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2.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1) | 2022.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