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728x90
반응형

4.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지능의 의미 - 비네 : 잘 판단하고, 이해하고, 추리하는 일반 능력
- 터만 :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웩슬러 :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인 능력
- 스피어만 :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성
- 카텔 :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 길포드 : 120개의 요소로 구성된 복합설
- 피아제 :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그 무엇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 또는 조작으로 간주.
지능의 측정 - 비네 : 20세기 초, 프랑스의 비네가 학교에서 <학습부진아>를 가려내고자 함.
- 터만 : 비네검사를 근거로하여, 미국에서 터만이 지능검사를 표준화 함.
비율IQ = 정신연령(MA) ÷ 생활연령(CA) × 100
- 편차IQ 도입 : 연령이 다른 사람들과~ 또는 연령이 같은 사람들과~ 상호비교를 위해서..
같은 연령 집단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대적 위치를 비교하고자 도입. 정상분포곡선
지능검사 <개인용 지능검사> 검사자와 피검사자가 1:1로 검사.
- 비네 : 최초의 실험적인 지능검사
- 터만 : 표준화 검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개인 지능검사
- 웩슬러 : 언어적 검사/비언어적(동작성)검사로 구성된 개인용지능검사
<집단용 지능검사> 한 명의 검사자가 여러 명의 피검사자를 검사.
- 육군 알파 검사와 육군 베타 검사 : 군인선발에 이용
지능지수 해석상의 유의점 IQ를 개인의 지적 기능의 한가지 지표로 생각한다.
과잉해석을 피한다.
IQ 점수를 점수대()로 생각한다.
합리적이되 융통성을 가진다.
IQ를 다른 예측 요소와 함께 사용한다.
IQ 점수를 근거로 하여 저능아라든지 천재라든지 하는 라벨을 붙이는 것을 절대로 피한다.

1. 지적 능력

 

다중지능이론
(가드너)
- 다방면에서 각기 머리가 좋을 수 있다
- 7가지 지능
언어적 지능 : 언어분석력, 복잡한 어문자료를 이해하는 능력, 은유를 이해하는 능력
음악지능 : 음악과 관련된 모든 재질을 의미
논리-수학지능 : 산수연산이나 상징적 논리력은 모두 이 지능을 요구
공간지능 : 숨은 그림을 찾고 공간 속에서 사물을 머리 속으로 그 위치를 바꾸고 돌려서 그것을 진술할 수 있는 능력
신체운동적지능 : 자신의 신체를 완벽하게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개인내지능 : 자신을 들여다보는 능력, 자기의 감정, 동기, 의식 등을 스스로 알고 분석하고 표현 하는 능력
대인간 지능 : 타인의 동기, 기분, 의도를 파악하고 구분짓는 능력
최근에 자연관찰지능과 실존지능을 추가.
삼원지능이론
(스턴버그)
- 성분(요소), 경험, 맥락(상황)의 세 하위 이론으로 구성된 종합적 지능이론을 주장
- 지능의 3요소
성분적 요소 : 지능을 원초적으로 구성하는 성분으로서 상위성분, 수행성분, 지식습득성분이 있다 분석적 사고력이 높은 사람
경험적 요소 : 경험을 통하여 생소한 과제를 통찰력 있게 다룰 줄 아는 것이다.
창의력이 높은 사람
맥락적 요소 : 외부환경에 대응하는 능력, 즉 현실상황에의 적응력을 강조하는 것이다.
어떤 사태에든 잘 적응하는 사람

2. 최근의 지능이론

 

감성지능 :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정밀하게 들여다보고, 그것들의 차이를 변별하며, 생각하고 행동할 때 정서적인 정보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샐로비와 메이어)

숀다이크의 사회적지능가드너의 개인내지능, 대인간지능스턴버그의 맥락적요소

 

창의적인 사람의
지적 특징
문제 사태에 대한 감수성이 높다.
사고활동의 유창성이 높다.
사고의 융통성이 높다.
사고와 행동에 참신성이 높다.
창의적인 사람의
정의적 특징
새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모호성을 참는 역량이 있다.
실패에 대한 불안이 적으며, 약간의 위험 부담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개방적이다.
여성적인 취미가 강하고, 성취욕, 지배성, 자율성, 변화선호, 공격성 등이 강하며, 정열적이다.

3. 창의력

 

4. 지적 특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1) 지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 IQ와 학업성취도는 0.50~0.60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 IQ는 학업성취도에 25~36%의 예언력을 가진다.

- 지능지수와 학업성취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은 아니다.

2) 창의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 학교학습은 지능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고지능집단과 고창의력집단은 성취동기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

교사는 창의력이 높은 학생보다는 IQ가 높은 학생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양적 발달
(베이리)
IQ는 고정된 것이 아니다.
IQ의 변화는 출생 후 초기 수년에 걸쳐서 가장 크게 일어난다.
지능은 일생동안 계속 성장한다.
연령수준에 따라서 지능에 변화를 일으키는 요소가 다르다.
질적 발달
(피아제)
1) 이론적 전제
유기체는 태어날 때부터 적응하려는 힘을 가지고 태어났다.
지적인 적응이란 인식 주체와 인식대상의 상호작용의 과정으로서 넓게는 생물학적 적응의 한 가지이다.
인식은 점진적인 진화의 결과이다.
유기체의 적응은 균형 상태를 추구하는 경향성이 있다.
 
2) 적응기제(지능의 기능적인 측면)
동화 : 외부 요소들을 내부 구조 속으로 통합하는 것.
조절 : 환경적인 영향의 결과로 개인의 조직이 수정되어 가는 과정.
평형화(자기조정기제) : 동화와 조절의 균형
 
3) 지력발달의 단계설
감각.동작기(0~2)
- 감각-동작에 의한 학습,
- 어떤 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보아도 동일하다는 것(사물의 실재성)을 인식 못함. 의도적인 반복 행동
전조작적 사고기(2~7)
- 지각과 표상 등의 직접경험과 체험적인 행동,
- 사물을 단일차원에서 직관적으로 분류,
- 언어의 발달, 자기중심성의 사고와 언어태도, 비가역성
구체적 조작기(7~11)
- 동작으로 생각했던 것을 머리로 생각할 수 있음.
- 논리적 사고, 가역성 획득, 언어의 복잡화, 사고의 사회화
형식적 조작기(11~15)
- 추상적 개념의 이해,
- 문제해결에 있어 형식적 조작이 가능,
- 사물의 인과관계 터득, 문제해결에 가설 적용, 가설검증능력, 추리력, 응용력의 발달.

5. 지력의 발달

 

6. 지력 발달에 미치는 요인

언어사용을 위한 훌륭한 시범이 주어지며, 언어적 발달을 고무하고 자극하는 환경.

여러 문화적 요소에 대한 직간접적인 기회.

명석한 사고를 요구하고, 자발적인 문제해결을 자극하는 분위기.

부모와 자녀 사이에 벌어지는 상호작용의 성질. 가정의 사회심리적 과정변인이 IQ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