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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심리학, 가정학과, 임상심리사 등 도움이 되는 교육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5.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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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1. 동기의 본질

- 동기란,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이다.

- 동기는 욕구(무언가를 필요로 하는 마음)와 추동(마음을 행동으로 나타나게끔 만들어주는 힘)으로 구성되어 있다.

불안 - 기본적인 욕구는 보편적이고, 생존에 필요하고, 유기체에 내재 된 동기이다.
- 불안과 학습의 관계 : <U> 함수관계를 가진다. 교재 102쪽 그림 참고.
- 일반적으로 불안수준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성취도가 떨어지며, 적절한 불안수준일 때 높은 성취를 나타낸다.
- 하지만 과제의 성격에 따라 약간 다른 경향을 보이는데~
쉬운 과제의 경우, 불안수준이 높을 때 높은 성취를 나타내고,
어려운 과제의 경우, 불안수준이 낮을 때 높은 성취를 나타낸다.
- 따라서 수업장면에서 불안을 언제나 피하거나 감소시켜서는 안된다.
기대수준
(포부수준)
- 학습자가 어떤 특수한 학습과제에 당면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취를 하겠다라고 결심하는 것이다.
- 달성가능하고 적절히 도전적인 기대수준을 설정할 때 과제수행에 대한 동기와 성취도가 높아진다.
- 과거에 성공경험이 많은 학생들이 기대수준이 높다.
- 장기간 실패를 경험한 학생은 스스로 기대수준을 낮춤으로써 실패를 피하려고 하며,
어떤 학생들은 성공하겠다는 희망만이 성공을 가져다주는 듯이 기대를 비현실적으로 높게 가진다.
자아개념 - 나에 대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하는 것이다.
신체적 자아개념, 도덕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학문적 자아개념(블룸), 예술적 자아개념 등~
- 학업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연속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아개념 점수가 점점 큰 차이를 보이게 되므로, 초기에 실패를 경험한 사람에게는 그 실패 경험이 길어지지 않도록 학습결손을 보충해 줘야 한다(카이퍼)
-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수록 높은 성취를 나타낸다.
- 교사가 학생을 바라보는 눈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다.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교사의 행동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성취동기 - <머레이>에 의해 처음 개념화.
- 성취동기란, 성취결과와는 상관없는, 성취를 위한 내적 의욕 또는 동기를 중요시하는 개념이다.
-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특징 : 과업지향적 행동, 적절한 모험성, 자신감, 정력적.혁신적 활동성, 자기책임감, 결과를 알고 싶어하는 경향, 미래지향성

 

2. 동기이론

행동주의적 접근 -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을 강조
- 우리 안에 내재하는 자아, 무의식, 내면의 가상적 실체(욕구, 동기 등)을 단호히 부정
- 측정과 관찰 가능한 인간 외부에 있는 원인들에 관심
- 신행동주의자() 우리 내부의 어떤힘의 영향을 고려하여 행동은 동인, 유인, 습관강도간의 상승 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인지주의적 접근 - 인간을 움직이는 것은 우리의 인지 또는 사고라고 보는 관점.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이 나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
- 귀인이론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로 돌리느냐>에 대한 이론.
내적/외적 차원 : 원인을 내 안에서 찾느냐~ 밖에서 찾느냐~
안정적/불안정적 차원 : 변화가능성과 관련된 것으로, 시간이나 상황변화에 따라 변화가능성이 많은 요인은 불안정적 요인이고, 변화가능성이 적은 요인은 안정적 요인이다
통제가능/통제불가능 차원 : 내 힘으로 통제할 수 있느냐~ 그렇지 않으냐~
- 학습동기 내적요인, 불안정적 요인, 통제가능 요인에 귀인 시킬 때 학습동기가 증가된다.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해 놓은 것
- 반두라의 관찰학습, 모델링, 무시행학습
- 반두라 : 동기는 목표지향적이다.
동기의 원천은 <적극적인 목표의 설정><자기효능감에 의한 행동결과에 관한 사고와 심상>이다.
인본주의적 접근 -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 개인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에는 일정한 위계가 있다.
- 결손욕구 : 결핍되면 반드시 채워져야 하는 욕구(생리적욕구, 안전욕구, 애정.소속욕구, 자존욕구)
성장(실존욕구) : 결핍되어도 반드시 채워질 필요는 없지만 한 인간으로 성장.발달하기 위해서는 채워질 필요가 있는 욕구(자아실현욕구, 인지욕구, 심미욕구

 

3. 정의적 특성의 발달과정

1) 정의적 특성의 습득기제 : 사회화

- 사회화란?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인정하는 행동, 기능, 지식, 신념, 동기 등을 습득하는 과정

- 사회화 방법 : 강화와 벌, 관찰과 모방, 동일시

 

2) 가정의 자녀양육분위기

<바움린드 : 부모의 양육유형 연구> 교재 122쪽표 참고

허용적-익애적 부모 :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아동

권위주의적 부모 : 갈등이 있으며 초조한 아동

권위있는 부모 : 활기있고 다정한 아동

권위있는 부모가 아동의 건강한 성격발달에 도움이 된다.

 

3) 또래의 영향

- 아동기의 또래 : 삶에 관련된 여러 측면의 다양한 방식을 알게 됨.

또래집단의 사회적 규범과 압력을 통해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

동성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경험 하게 됨.

- 청소년기의 또래 : 또래집단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함.

환경이 서로 다른 이질적인 또래 친구.

또래집단 경험을 통하여 성인 집단활동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됨.

 

4. 도덕성의 발달

1) 도덕성의 학습

- 도덕성은 학습되는 것이다.

- 도덕성을 학습하는데 관련된 요소

, 관습, 규칙의 역할 - 일반적으로 도덕성은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 관습, 규칙은 도덕성의 사회화를 위해 사회에 준비되어 있는 것들이다.
양심의 역할 - 개인의 행동을 규율하는 내적기준,
- 아동의 행동은 환경적 제약에 의해 통제되지만, 궁극적으로 양심을 발달시킴으로써 내면화된 통제형태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한다.
죄의식과 수치심의 역할 - 죄의식 : 개인의 행동이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느끼는 주어진 도덕적 가치에 모순되었음을 알았을 때 일어나는 부정적인 자기평가, 내적, 외적 제재에 의해 형성됨.
진정한 도덕성에는 죄의식이 있어야만 한다.
- 수치심 : 타인이 자신을 실제로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혹은 그렇게 평가하리라고 생각되는 장면에서 자기비하를 일으키는 불쾌한 정서적 반응, 죄의식을 동반할 수 있지만, 본래는 외적인 제재에 의해서만 일어남.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아동은 도덕적 관념을 배울 기회를 가질 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배울 기회도 갖는다. 가족관계, 또래관계 등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 타율적 도덕성 단계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발달

- 도덕적 판단수준의 상승은 그에 상응하는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 도덕성 발달의 각 단계는, 어떤 중요한 도덕적 결정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의 체제.이다.

- 높은단계로 갈수록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고, 감정이입이 가능하고, 사회문제를 일반적 원리에 근거하여 해결이 가능하다.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인습 이전 수준 주관화 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상대화 단계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인습 수준 객체화 단계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사회화 단계 법과 질서의 준수로서의 도덕성
인습 이후 수준 일반화 단계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궁극화 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5. 성격의 발달 (에릭슨)

기본적 신뢰감/불신감(출생후 1) ---> 희망

자율성/수치 및 의심(2~3) ---------> 의지력

주도성/죄책감(4~5) ---------------> 목적의식

근면성/열등감(6~11) --------------> 유능감

자아정체감/역할혼미(12~18) -------> 충성심

친밀감/독립감(성인초기) ------------> 사랑

생산성/침체(성인,장년기) -----------> 배려

자아통합/절망(노년기) -------------->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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