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1. 동기의 본질
- 동기란,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이다.
- 동기는 욕구(무언가를 필요로 하는 마음)와 추동(마음을 행동으로 나타나게끔 만들어주는 힘)으로 구성되어 있다.
불안 | - 기본적인 욕구는 보편적이고, 생존에 필요하고, 유기체에 내재 된 동기이다. - 불안과 학습의 관계 : <역 U형> 함수관계를 가진다. ⇨ 교재 102쪽 그림 참고. - 일반적으로 불안수준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성취도가 떨어지며, 적절한 불안수준일 때 높은 성취를 나타낸다. - 하지만 과제의 성격에 따라 약간 다른 경향을 보이는데~ 쉬운 과제의 경우, 불안수준이 높을 때 높은 성취를 나타내고, 어려운 과제의 경우, 불안수준이 낮을 때 높은 성취를 나타낸다. - 따라서 수업장면에서 불안을 언제나 피하거나 감소시켜서는 안된다. |
기대수준 (포부수준) |
- 학습자가 어떤 특수한 학습과제에 당면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취를 하겠다’라고 결심하는 것이다. - 달성가능하고 적절히 도전적인 기대수준을 설정할 때 과제수행에 대한 동기와 성취도가 높아진다. - 과거에 성공경험이 많은 학생들이 기대수준이 높다. - 장기간 실패를 경험한 학생은 스스로 기대수준을 낮춤으로써 실패를 피하려고 하며, 어떤 학생들은 성공하겠다는 희망만이 성공을 가져다주는 듯이 기대를 비현실적으로 높게 가진다. |
자아개념 | - “나에 대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하는 것이다. ⇨ 신체적 자아개념, 도덕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학문적 자아개념(블룸), 예술적 자아개념 등~ - 학업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연속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아개념 점수가 점점 큰 차이를 보이게 되므로, 초기에 실패를 경험한 사람에게는 그 실패 경험이 길어지지 않도록 학습결손을 보충해 줘야 한다(카이퍼) -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수록 높은 성취를 나타낸다. - 교사가 학생을 바라보는 눈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다. ⇨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교사의 행동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
성취동기 | - <머레이>에 의해 처음 개념화. - 성취동기란, 성취결과와는 상관없는, 성취를 위한 내적 의욕 또는 동기를 중요시하는 개념이다. -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특징 : 과업지향적 행동, 적절한 모험성, 자신감, 정력적.혁신적 활동성, 자기책임감, 결과를 알고 싶어하는 경향, 미래지향성 |
2. 동기이론
행동주의적 접근 | -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을 강조 - 우리 안에 내재하는 자아, 무의식, 내면의 가상적 실체(욕구, 동기 등)을 단호히 부정 - 측정과 관찰 가능한 인간 외부에 있는 원인들에 관심 - 신행동주의자(헐) ⇨ 우리 내부의 어떤힘의 영향을 고려하여 “행동은 동인, 유인, 습관강도간의 상승 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
인지주의적 접근 | - 인간을 움직이는 것은 우리의 인지 또는 사고라고 보는 관점. ⇨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이 나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 - 귀인이론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로 돌리느냐>에 대한 이론. ① 내적/외적 차원 : 원인을 내 안에서 찾느냐~ 밖에서 찾느냐~ ② 안정적/불안정적 차원 : 변화가능성과 관련된 것으로, 시간이나 상황변화에 따라 변화가능성이 많은 요인은 불안정적 요인이고, 변화가능성이 적은 요인은 안정적 요인이다 ③ 통제가능/통제불가능 차원 : 내 힘으로 통제할 수 있느냐~ 그렇지 않으냐~ - 학습동기 ⇨ 내적요인, 불안정적 요인, 통제가능 요인에 귀인 시킬 때 학습동기가 증가된다. |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 -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해 놓은 것 - 반두라의 관찰학습, 모델링, 무시행학습 - 반두라 : 동기는 목표지향적이다. 동기의 원천은 <적극적인 목표의 설정>과 <자기효능감에 의한 행동결과에 관한 사고와 심상>이다. |
인본주의적 접근 | -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 개인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에는 일정한 위계가 있다. - 결손욕구 : 결핍되면 반드시 채워져야 하는 욕구(생리적욕구, 안전욕구, 애정.소속욕구, 자존욕구) 성장(실존욕구) : 결핍되어도 반드시 채워질 필요는 없지만 한 인간으로 성장.발달하기 위해서는 채워질 필요가 있는 욕구(자아실현욕구, 인지욕구, 심미욕구 |
3. 정의적 특성의 발달과정
1) 정의적 특성의 습득기제 : 사회화
- 사회화란?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인정하는 행동, 기능, 지식, 신념, 동기 등을 습득하는 과정
- 사회화 방법 : 강화와 벌, 관찰과 모방, 동일시
2) 가정의 자녀양육분위기
<바움린드 : 부모의 양육유형 연구> 교재 122쪽표 참고
① 허용적-익애적 부모 :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아동
② 권위주의적 부모 : 갈등이 있으며 초조한 아동
③ 권위있는 부모 : 활기있고 다정한 아동
※ 권위있는 부모가 아동의 건강한 성격발달에 도움이 된다.
3) 또래의 영향
- 아동기의 또래 : 삶에 관련된 여러 측면의 다양한 방식을 알게 됨.
또래집단의 사회적 규범과 압력을 통해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
동성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경험 하게 됨.
- 청소년기의 또래 : 또래집단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함.
환경이 서로 다른 이질적인 또래 친구.
또래집단 경험을 통하여 성인 집단활동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됨.
4. 도덕성의 발달
1) 도덕성의 학습
- 도덕성은 학습되는 것이다.
- 도덕성을 학습하는데 관련된 요소
법, 관습, 규칙의 역할 | - 일반적으로 도덕성은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법, 관습, 규칙은 도덕성의 사회화를 위해 사회에 준비되어 있는 것들이다. |
양심의 역할 | - 개인의 행동을 규율하는 내적기준, - 아동의 행동은 환경적 제약에 의해 통제되지만, 궁극적으로 양심을 발달시킴으로써 내면화된 통제형태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한다. |
죄의식과 수치심의 역할 | - 죄의식 : 개인의 행동이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느끼는 주어진 도덕적 가치에 모순되었음을 알았을 때 일어나는 부정적인 자기평가, 내적, 외적 제재에 의해 형성됨. 진정한 도덕성에는 죄의식이 있어야만 한다. - 수치심 : 타인이 자신을 실제로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혹은 그렇게 평가하리라고 생각되는 장면에서 자기비하를 일으키는 불쾌한 정서적 반응, 죄의식을 동반할 수 있지만, 본래는 외적인 제재에 의해서만 일어남. |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아동은 도덕적 관념을 배울 기회를 가질 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배울 기회도 갖는다. 가족관계, 또래관계 등 |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 타율적 도덕성 단계 ⇨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발달
- 도덕적 판단수준의 상승은 그에 상응하는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 도덕성 발달의 각 단계는, 어떤 중요한 도덕적 결정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의 체제.이다.
- 높은단계로 갈수록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고, 감정이입이 가능하고, 사회문제를 일반적 원리에 근거하여 해결이 가능하다.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인습 이전 수준 | 주관화 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상대화 단계 |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
인습 수준 | 객체화 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
사회화 단계 | 법과 질서의 준수로서의 도덕성 | |
인습 이후 수준 | 일반화 단계 |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궁극화 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
5. 성격의 발달 (에릭슨)
① 기본적 신뢰감/불신감(출생후 1년) ---> 희망
② 자율성/수치 및 의심(2~3세) ---------> 의지력
③ 주도성/죄책감(4~5세) ---------------> 목적의식
④ 근면성/열등감(6~11세) --------------> 유능감
⑤ 자아정체감/역할혼미(12~18세) -------> 충성심
⑥ 친밀감/독립감(성인초기) ------------> 사랑
⑦ 생산성/침체(성인,장년기) -----------> 배려
⑧ 자아통합/절망(노년기) -------------->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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