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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지능의 의미 | - 비네 : 잘 판단하고, 이해하고, 추리하는 일반 능력 - 터만 :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웩슬러 :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인 능력 - 스피어만 :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성 - 카텔 :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 길포드 : 120개의 요소로 구성된 복합설 - 피아제 :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그 무엇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 또는 조작으로 간주. |
지능의 측정 | - 비네 : 20세기 초, 프랑스의 비네가 학교에서 <학습부진아>를 가려내고자 함. - 터만 : 비네검사를 근거로하여, 미국에서 터만이 지능검사를 표준화 함. 비율IQ = 정신연령(MA) ÷ 생활연령(CA) × 100 - 편차IQ 도입 : 연령이 다른 사람들과~ 또는 연령이 같은 사람들과~ 상호비교를 위해서.. 같은 연령 집단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대적 위치를 비교하고자 도입. 정상분포곡선 |
지능검사 | <개인용 지능검사> ➡ 검사자와 피검사자가 1:1로 검사. - 비네 : 최초의 실험적인 지능검사 - 터만 : 표준화 검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개인 지능검사 - 웩슬러 : 언어적 검사/비언어적(동작성)검사로 구성된 개인용지능검사 <집단용 지능검사> ➡ 한 명의 검사자가 여러 명의 피검사자를 검사. - 육군 알파 검사와 육군 베타 검사 : 군인선발에 이용 |
지능지수 해석상의 유의점 | ① IQ를 개인의 지적 기능의 한가지 지표로 생각한다. ② 과잉해석을 피한다. ③ IQ 점수를 점수대(띠)로 생각한다. ④ 합리적이되 융통성을 가진다. ⑤ IQ를 다른 예측 요소와 함께 사용한다. ⑥ IQ 점수를 근거로 하여 저능아라든지 천재라든지 하는 라벨을 붙이는 것을 절대로 피한다. |
1. 지적 능력
다중지능이론 (가드너) |
- 다방면에서 각기 머리가 좋을 수 있다 - 7가지 지능 ① 언어적 지능 : 언어분석력, 복잡한 어문자료를 이해하는 능력, 은유를 이해하는 능력 ② 음악지능 : 음악과 관련된 모든 재질을 의미 ③ 논리-수학지능 : 산수연산이나 상징적 논리력은 모두 이 지능을 요구 ④ 공간지능 : 숨은 그림을 찾고 공간 속에서 사물을 머리 속으로 그 위치를 바꾸고 돌려서 그것을 진술할 수 있는 능력 ⑤ 신체운동적지능 : 자신의 신체를 완벽하게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⑥ 개인내지능 : 자신을 들여다보는 능력, 자기의 감정, 동기, 의식 등을 스스로 알고 분석하고 표현 하는 능력 ⑦ 대인간 지능 : 타인의 동기, 기분, 의도를 파악하고 구분짓는 능력 ※ 최근에 자연관찰지능과 실존지능을 추가. |
삼원지능이론 (스턴버그) |
- 성분(요소), 경험, 맥락(상황)의 세 하위 이론으로 구성된 종합적 지능이론을 주장 - 지능의 3요소 ① 성분적 요소 : 지능을 원초적으로 구성하는 성분으로서 상위성분, 수행성분, 지식습득성분이 있다 ➡ 분석적 사고력이 높은 사람 ② 경험적 요소 : 경험을 통하여 생소한 과제를 통찰력 있게 다룰 줄 아는 것이다. ➡ 창의력이 높은 사람 ③ 맥락적 요소 : 외부환경에 대응하는 능력, 즉 현실상황에의 적응력을 강조하는 것이다. ➡ 어떤 사태에든 잘 적응하는 사람 |
2. 최근의 지능이론
※ 감성지능 :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정밀하게 들여다보고, 그것들의 차이를 변별하며, 생각하고 행동할 때 정서적인 정보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샐로비와 메이어)
⇨ 숀다이크의 “사회적지능” ⇨ 가드너의 “개인내지능, 대인간지능” ⇨ 스턴버그의 “맥락적요소”
창의적인 사람의 지적 특징 |
① 문제 사태에 대한 감수성이 높다. ② 사고활동의 유창성이 높다. ③ 사고의 융통성이 높다. ④ 사고와 행동에 참신성이 높다. |
창의적인 사람의 정의적 특징 |
① 새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② 모호성을 참는 역량이 있다. ③ 실패에 대한 불안이 적으며, 약간의 위험 부담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④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⑤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개방적이다. ⑥ 여성적인 취미가 강하고, 성취욕, 지배성, 자율성, 변화선호, 공격성 등이 강하며, 정열적이다. |
3. 창의력
4. 지적 특성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1) 지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 IQ와 학업성취도는 0.50~0.60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 IQ는 학업성취도에 25~36%의 예언력을 가진다.
- 지능지수와 학업성취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은 아니다.
2) 창의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 ① 학교학습은 지능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② 고지능집단과 고창의력집단은 성취동기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
③ 교사는 창의력이 높은 학생보다는 IQ가 높은 학생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양적 발달 (베이리) |
① IQ는 고정된 것이 아니다. ② IQ의 변화는 출생 후 초기 수년에 걸쳐서 가장 크게 일어난다. ③ 지능은 일생동안 계속 성장한다. ④ 연령수준에 따라서 지능에 변화를 일으키는 요소가 다르다. |
질적 발달 (피아제) |
1) 이론적 전제 ① 유기체는 태어날 때부터 “적응”하려는 힘을 가지고 태어났다. ② 지적인 적응이란 인식 주체와 인식대상의 상호작용의 과정으로서 넓게는 생물학적 적응의 한 가지이다. ③ 인식은 점진적인 진화의 결과이다. ④ 유기체의 적응은 균형 상태를 추구하는 경향성이 있다. 2) 적응기제(지능의 기능적인 측면) ① 동화 : 외부 요소들을 내부 구조 속으로 통합하는 것. ② 조절 : 환경적인 영향의 결과로 개인의 조직이 수정되어 가는 과정. ③ 평형화(자기조정기제) : 동화와 조절의 균형 3) 지력발달의 단계설 ① 감각.동작기(0~2세) - 감각-동작에 의한 학습, - 어떤 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보아도 동일하다는 것(사물의 실재성)을 인식 못함. 의도적인 반복 행동 ② 전조작적 사고기(2~7세) - 지각과 표상 등의 직접경험과 체험적인 행동, - 사물을 단일차원에서 직관적으로 분류, - 언어의 발달, 자기중심성의 사고와 언어태도, 비가역성 ③ 구체적 조작기(7~11세) - 동작으로 생각했던 것을 머리로 생각할 수 있음. - 논리적 사고, 가역성 획득, 언어의 복잡화, 사고의 사회화 ④ 형식적 조작기(11~15세) - 추상적 개념의 이해, - 문제해결에 있어 형식적 조작이 가능, - 사물의 인과관계 터득, 문제해결에 가설 적용, 가설검증능력, 추리력, 응용력의 발달. |
5. 지력의 발달
6. 지력 발달에 미치는 요인
① 언어사용을 위한 훌륭한 시범이 주어지며, 언어적 발달을 고무하고 자극하는 환경.
② 여러 문화적 요소에 대한 직・간접적인 기회.
③ 명석한 사고를 요구하고, 자발적인 문제해결을 자극하는 분위기.
④ 부모와 자녀 사이에 벌어지는 상호작용의 성질. ⇨ 가정의 사회심리적 과정변인이 IQ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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