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다문화와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이해
1) 다문화의 개념
- 다문화란 인종, 민족, 그룹, 성별, 종교, 성 취향 등을 포함하며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가
하나의 제도권 안에서 상호교류를 통해 형성되는 것
2) 다문화 이론
(1) 용광로 이론(Theory of melting pot)
- ‘melting pot’ 용어는 미국이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흡수하는 사회라는 개념으로 사용하였으며
미국사회를 용광로로 보고 주류인 WASP(White Anglo-Saxon Protestant)문화에 용해되어
미국인이라는 새로운 인종으로 바뀐다는 뜻, 즉 동화교육을 의미
(2) 모자이크 이론(Theory of mosaic)
- 존 머레이 기본(John Murray Gibbon)이 용광로 이론은 이민자의 뿌리를 없애려는 정책이라고
비판하면서 다양한 조각과 여러 색상의 조각들인 이민자가 모여 아름다운 모자이크를 완성한다는
뜻. 그러나 이 또한 밑그림은 서구문화를 근본으로 한다는데 문제가 있다면서 비판받음
(3) 샐러드 볼 이론(Theory of salad bowl)
- 이민자의 모국의 문화와 언어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정주국인 미국인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는 정책. 그러나 샐러드는 각각의 정체성을 살리기 보다는 어느 나라 드레싱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비판을 받음
(4) 문화생태 이론(Theory of Eco-cultures)
- 생태계는 어떤 지역 내에서 식물, 동물, 인간 등이 무기적 환경에 의해 제어되는 복합체계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간사회도 이를 둘러싼 제반 환경에 의해 적절히 균형관계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하나의 체계로 규정하는 이론으로 자연처럼 그대로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공생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권을 보장하자는 이론
2. 다문화 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 캠벨(Campbell) : 문화적․ 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상호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가의 존엄성과 모든 인간의 평등성을 증진시키는 교육.
▶ 베넷(Bennett) : 교수-학습에 대한 접근의 하나로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 내에서 민주적
가치와 신념에 기초하여 다문화주의를 촉진하는 교육활동.
▶ 뱅크스(Banks) : 교육제도의 재구성을 핵심으로 하는 개혁운동으로 다양한 성별, 언어,
사회계층, 인종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경험하도록 하는 교육관의 변화.
▹뱅크스(Banks)의 다문화교육 핵심요소
- 동등한 기회 창출 목적의 개혁운동
- 민주주의 이상 실천의 목적(동등성, 정당성, 인권)
- 끊임없는 변화와 개혁 시도(민주주의의 이상과 사회적 현실사이의 모순 존재)
⇨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인종,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간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자문화
중심주의 사고가 유발하는 편견을 극복하고 불평등을 창출하는 사회-역사적 맥락, 경제적, 심리적
요인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타인이 속한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네 가지 관점
교육의 개념 | 교육과정 개혁 | 개혁운동 | 프로그램 다양 |
- 다문화교육의 다양성과 평등성을 강조하는 교육의 개념으로 보는 관점
- ‘과정’으로 보는 관점으로 교육이 실행되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하고 교육의 과정 속에서
MCE(Muticultural Education)가 실천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관점
- 개혁운동을 강조하는 관점
- 다양한 정치, 문화, 사회적 현실을 접할 수 있도록 다문화교육을 강조하는 관점
(2) 다문화 교육의 네 가지 영역
► 평등지향운동(평등교수법)
- 모든 아동·청소년 특히 소수민족이나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고 동등하게 제공하는 것이 목적
- 평등의 증대는 소수집단이나 저소득층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완화시킬
것이며 수준 높은 학업성취를 가능하게 될 것.
► 교육과정개혁(다양한 관점에서의 교육과정 재검토)
- 단일미족 중심적인 관점에서만 기술되었던 기존의 교육내용에 다민족적이고 전 지구적인
관점을 포함시킴
- 전통적인 교육내용을 확장하려는 것으로 소수민족과 비소수민족의 아동·청소년 모두에게 관심을
기울인다.
► 다문화적 역량(자신의 문화적 관점과 타인의 문화적 관점 이해하게 되는 과정)
- 다양한 방식으로 인식하고 평가하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을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
- 국가 내 그리고 국가 간에 존재하는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조율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중요
► 사회정의를 지향하는 가르침(모든 유형의 차별과 편견에 대한 저항)
- 인종차별주의나 성차별주의, 계급차별주의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관련된 적절한 태도와
사회적 행동기술을 발달시킴
- 차별에 대한 투쟁과 문제해결 과정에 헌신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가르침
(3)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개념
► 교육대상
- 결혼이민자 가정, 이주노동자 가정, 북한탈북자 가정
► 교육내용
-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돕는 교육.
⇨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현실은 문화소수집단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적응력, 자신의 정체성
교육을, 문화다수자 집단을 대상으로 소수자 문화에 대한 이해교육을 다루고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1) 다문화 교육의 강조배경
- 전통적인 산업사회에서 강조되었던 절대주의적 패러다임에서 다원주의적 패러다임으로 전환
- 국제적 교류가 빈번하고 정보사회에 따른 문화간 접촉이 급증
- 외국인 경제인구 유입 및 국제결혼 등으로 다문화가정의 증가에 따른 인구구성의 급격한 질적
변화
(2) 다문화 교육의 방향
- 다문화 교육의 내용으로 언어교육, 한국문화 이해에서 나아가 다양한 문화의 공존과 차이인정,
상호존중의 태도, 나와 다른 것에 대한 관용의 자세 등 가치와 태도교육이 필수적
- 인종적· 문화적 차이를 갖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만의 교육이 아닌 성별, 종교, 직업 등 서로 다른
관심과 능력의 차이에 바탕을 둔 다양한 차이의 이해교육
- 다문화교육은 모든 교과목에 접목되어 실시
- 다문화교육의 대상에 다문화가정 자녀와 외국인 외에 주류문화집단도 포함
3) 다문화 교육에 대한 비판
- 갈등과 불화의 가능성으로 인종과 문화를 강조하는 것은 국가통합의 장애로 작용
- 자유주의 편견과 문화상대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모든 문화적 행위(심지어 학살, 고문, 여성인권
억압 등)가 똑같이 우수하다는 극단적 문화상대주의를 의미하여 가치 도덕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음
- 소수민족에 대한 기만으로 타문화의 이해에 대해서는 강조하지만 사회나 교육제도 속에
존재하는 불평등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는 주장, 즉 유색인종의 빈곤, 인종차별주의는
문화교육에서 무시함으로써 유색인종들에게 교육평등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여 그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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