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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4. 다문화와 다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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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문화와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이해
1) 다문화의 개념
- 다문화란 인종, 민족, 그룹, 성별, 종교, 성 취향 등을 포함하며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가
하나의 제도권 안에서 상호교류를 통해 형성되는 것
2) 다문화 이론
(1) 용광로 이론(Theory of melting pot)
- ‘melting pot’ 용어는 미국이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흡수하는 사회라는 개념으로 사용하였으며
미국사회를 용광로로 보고 주류인 WASP(White Anglo-Saxon Protestant)문화에 용해되어
미국인이라는 새로운 인종으로 바뀐다는 뜻, 즉 동화교육을 의미
(2) 모자이크 이론(Theory of mosaic)
- 존 머레이 기본(John Murray Gibbon)이 용광로 이론은 이민자의 뿌리를 없애려는 정책이라고
비판하면서 다양한 조각과 여러 색상의 조각들인 이민자가 모여 아름다운 모자이크를 완성한다는
뜻. 그러나 이 또한 밑그림은 서구문화를 근본으로 한다는데 문제가 있다면서 비판받음
(3) 샐러드 볼 이론(Theory of salad bowl)
- 이민자의 모국의 문화와 언어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정주국인 미국인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는 정책. 그러나 샐러드는 각각의 정체성을 살리기 보다는 어느 나라 드레싱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비판을 받음
(4) 문화생태 이론(Theory of Eco-cultures)
- 생태계는 어떤 지역 내에서 식물, 동물, 인간 등이 무기적 환경에 의해 제어되는 복합체계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간사회도 이를 둘러싼 제반 환경에 의해 적절히 균형관계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하나의 체계로 규정하는 이론으로 자연처럼 그대로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공생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권을 보장하자는 이론
2. 다문화 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 캠벨(Campbell) : 문화적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상호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가의 존엄성과 모든 인간의 평등성을 증진시키는 교육.
▶ 베넷(Bennett) : 교수-학습에 대한 접근의 하나로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 내에서 민주적
가치와 신념에 기초하여 다문화주의를 촉진하는 교육활동.
▶ 뱅크스(Banks) : 교육제도의 재구성을 핵심으로 하는 개혁운동으로 다양한 성별, 언어,
사회계층, 인종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경험하도록 하는 교육관의 변화.

뱅크스(Banks)의 다문화교육 핵심요소
- 동등한 기회 창출 목적의 개혁운동
- 민주주의 이상 실천의 목적(동등성, 정당성, 인권)
- 끊임없는 변화와 개혁 시도(민주주의의 이상과 사회적 현실사이의 모순 존재)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인종,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간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자문화
중심주의 사고가 유발하는 편견을 극복하고 불평등을 창출하는 사회-역사적 맥락, 경제적, 심리적
요인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타인이 속한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네 가지 관점

교육의 개념 교육과정 개혁 개혁운동 프로그램 다양

- 다문화교육의 다양성과 평등성을 강조하는 교육의 개념으로 보는 관점
- ‘과정’으로 보는 관점으로 교육이 실행되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하고 교육의 과정 속에서
MCE(Muticultural Education)가 실천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관점
- 개혁운동을 강조하는 관점
- 다양한 정치, 문화, 사회적 현실을 접할 수 있도록 다문화교육을 강조하는 관점

 

(2) 다문화 교육의 네 가지 영역
평등지향운동(평등교수법)
- 모든 아동·청소년 특히 소수민족이나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고 동등하게 제공하는 것이 목적
- 평등의 증대는 소수집단이나 저소득층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완화시킬
것이며 수준 높은 학업성취를 가능하게 될 것.

 

교육과정개혁(다양한 관점에서의 교육과정 재검토)
- 단일미족 중심적인 관점에서만 기술되었던 기존의 교육내용에 다민족적이고 전 지구적인
관점을 포함시킴
- 전통적인 교육내용을 확장하려는 것으로 소수민족과 비소수민족의 아동·청소년 모두에게 관심을
기울인다.

 

다문화적 역량(자신의 문화적 관점과 타인의 문화적 관점 이해하게 되는 과정)
- 다양한 방식으로 인식하고 평가하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을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
- 국가 내 그리고 국가 간에 존재하는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조율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중요

 

사회정의를 지향하는 가르침(모든 유형의 차별과 편견에 대한 저항)
- 인종차별주의나 성차별주의, 계급차별주의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관련된 적절한 태도와
사회적 행동기술을 발달시킴
- 차별에 대한 투쟁과 문제해결 과정에 헌신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가르침

 

(3)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개념
교육대상
- 결혼이민자 가정, 이주노동자 가정, 북한탈북자 가정
교육내용
-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돕는 교육.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현실은 문화소수집단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적응력, 자신의 정체성
교육을, 문화다수자 집단을 대상으로 소수자 문화에 대한 이해교육을 다루고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1) 다문화 교육의 강조배경
- 전통적인 산업사회에서 강조되었던 절대주의적 패러다임에서 다원주의적 패러다임으로 전환
- 국제적 교류가 빈번하고 정보사회에 따른 문화간 접촉이 급증
- 외국인 경제인구 유입 및 국제결혼 등으로 다문화가정의 증가에 따른 인구구성의 급격한 질적
변화

 

(2) 다문화 교육의 방향
- 다문화 교육의 내용으로 언어교육, 한국문화 이해에서 나아가 다양한 문화의 공존과 차이인정,
상호존중의 태도, 나와 다른 것에 대한 관용의 자세 등 가치와 태도교육이 필수적
- 인종적· 문화적 차이를 갖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만의 교육이 아닌 성별, 종교, 직업 등 서로 다른
관심과 능력의 차이에 바탕을 둔 다양한 차이의 이해교육
- 다문화교육은 모든 교과목에 접목되어 실시
- 다문화교육의 대상에 다문화가정 자녀와 외국인 외에 주류문화집단도 포함

 

3) 다문화 교육에 대한 비판
- 갈등과 불화의 가능성으로 인종과 문화를 강조하는 것은 국가통합의 장애로 작용
- 자유주의 편견과 문화상대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모든 문화적 행위(심지어 학살, 고문, 여성인권
억압 등)가 똑같이 우수하다는 극단적 문화상대주의를 의미하여 가치 도덕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음
- 소수민족에 대한 기만으로 타문화의 이해에 대해서는 강조하지만 사회나 교육제도 속에
존재하는 불평등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는 주장, 즉 유색인종의 빈곤, 인종차별주의는
문화교육에서 무시함으로써 유색인종들에게 교육평등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여 그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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