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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3.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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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4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1) 저항이론
① 이론의 전개
- 재생산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 것으로 영국의 윌리스(Willis)의 문화기술 연구에서 처음
제시됨.

 

② 연구의 개요
- 노동계급 남학생들이 어떻게 해서 아버지와 같은 노동계급의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가를, 문화
기술적 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했다.
윌리스의 관찰대상이 된 학생들의 행동 특성
- 학교로부터 제시된 권위에 대한 반항과 지적 활동의 가치 및 중요성을 거부.
- 순응적인 아이들에 대해 거부하며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
- 그들은 ‘권위’에 대해 집단적, 개인적으로 끊임없이 저항하며 스스로를 ‘싸나이’라고 부른다.
- ‘싸나이’들은 학교의 권위에 순응적인 학생들을 ‘범생이(ear hole)’라고 부른다.
- ‘싸나이’들은 ‘범생이’들이 학교와 교사의 권위에 열성적으로 추종한다고 생각. ‘범생이’들은
‘싸나이’ 들의 표적이 된다.
- 학교에 대한 저항은 반학교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 아버지들의 노동현장 문화에서 비롯된 남성우월주의에 근거하여 반학교 문화를 형성하고
학교생활에서의 반항이 ‘실패’의 길이며, 졸업 후에는 사무직이 아닌 노동자의 길을 걷게 되는
것임을 알면서도 ‘싸나이의 길’을 버리지 않는다.

 

③ 이론의 특징
- 피지배집단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 속에 지배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극복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잠재력이 있음을 인정한다.
- 재생산 이론의 한계를 극복.

 

④ 저항이론의 공헌
- 재생산의 메커니즘이 결코 일방적이지 않으며 완전하지도 않고 언제나 그 안에 저항과 반대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준 것

 

⑤ 저항이론의 한계
- 학교교육이 기존의 불평등 구조를 유지시키고 있다는 것을 비판할 뿐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 저항이 어떤 조건에서 비판적 의식으로 발전되고, 또 그것이 어떻게 사회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는가하는 점을 명확히 밝히고 있지 못하고 있다.
- 1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았을 때 노동계급 학생들은 소수에 불과한데 저항이 노동계급
전체에게 적용될 수 있다고 본 것은 저항의 개념을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지적활동을 거부한 ‘싸나이’들의 저항적인 하위문화는 그들이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 다른
대안을 추구하는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기회균등과 사회적 지위의 상승이동이라는 것을 모두
거부하기 때문이다.

 

2) 번스타인(Bernstein)의 교육과정 연구
- 공식적인 교육을 통한 지식전수에 관심을 갖고 ‘지식의 조직과 분배 및 평가’의 기초를 이루는
사회적 가정들과 권력 관계를 밝히고자 함.
- 교육과정은 무엇이 타당한 지식인가를 규정하고, 교수법을 어떻게 하는 것이 지식의 타당한
전달인지를 규정하고, 평가는 학습자가 지식을 습득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규정한다고 함.

 

▶ 번스타인의 교육과정 분석
분류
- 교과지식의 사회적 주직에 관련된 것이며,
- 과목 간, 전공분야 간, 학과 간의 구분, 구분된 교육내용들 사이의 경계의 선명도, 어느 정도
엄격하느냐의 여부가 기준이 되는 것을 말한다.
구조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관계에 관련된 것이며,
- 과목 또는 학과 내 조직의 문제로 가르칠 내용과 가르치지 않을 내용의 구분이 뚜렷한 정도,
계열성의 엄격성, 시간 배정의 엄격도 등을 포함하는 개념
-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 진도, 등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통제력의 정도를 의미
- 구조화가 철저하면 교사나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기 어렵고, 구조화가 느슨하게 되어 있으면
욕구를 반영하기가 용이하다.

 

집합형 : 강한분류 - 강한구조/ 강한 분류 - 약한 구조
→ 종적 관계로 상급과정으로 가면서 전문화, 세분화
통합형 : 약한 분류 - 강한 구조/ 약한 분류 - 약한 구조
→ 횡적 관계로 상위 개념, 더 상위이론 추구, 상위개념이나 원칙에 따라 큰 덩어리로 조직

 

보이는 교수법
- 학습내용상의 위계질서가 뚜렷하며 전달절차의 규칙이 엄격히 계열화 되어 있고 학습내용의
선정이 명확함.
-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명확하게 구분한다. 학생과 교사간의 의사소통
없이 교사가 가르쳐주고 알려주는 지식을 학생이 보고 적으면서 익혀나가는 것을 말한다.
보이지 않는 교수법
- 공부와 놀이를 구분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뤄지고 토론을 하거나 이의 제기를 하는 등 자유롭고 개방되어 있다.
번스타인에 의하면 보이지 않는 교수법에 따른 열린교육은 보이는 교수법에 따른 전통적인
지식교육과 마찰을 일으키는데 이는 교육관의 차이가 아니라 계급간의 갈등, 즉 구 중간계급과
신중간계급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다. 생산체계에서 다른 지위 때문에 두 중간계급 집단은
교수법에 대해 다른 이념을 가짐에 따라 지식의문화적 전수에 대한 갈등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이는 교수법이든, 보이지 않는 교수법이든 노동계급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교육과정사회학에 대한 시사 및 비판

 

1) 교육과정사회학의 지식교육에 대한 시사
- 지식을 학습하는 것은 개인과 사회현실간의 매개물로 이해되고 학습되어야 한다.
- 학생들에게 주어진 ‘참조체계’를 넘어서는 방법을 가르쳐야 하며 자신의 ‘참조체계’를 자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정당한 지식’이란 무조건 수용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진리가 아니며 지배적인 규범이나
보편적인 가치나 관점도 아니다.

 

2) 교육과정사회학의 연구방향에 대한 비판
- 문제제기와 연구 가능성을 명료하게 시사하는 것에 비해 연구에 비경험적인 요소가 많고 재현
가능성과 반증가능성은 약하다.
- 극단적 상대주의는 연구의 일관된 전체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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