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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1.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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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2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1) 경제재생산과 교육과정
보울즈와 진티스(Bowles & Gintis)
- 미국의 학교교육은 자본주의적 사회관계에 순응할 수 있는 노동력을 양산하기 위한 제도로
발전되어 왔다.
- 학교에서의 ‘숨은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부지불식간에 체제순응적인 성격특성을
학습한다고 주장.

 

대응원리
- 교육이 노동구조의 사회관계와 똑같이 대응하는 사회관계로 운영되고 있다.
- 자본주의 사회의 위계관계를 학교교육의 수준별 위계구조에 서로 대응시킴으로 각각에 필요한
가치체계를 가르친다.
- 학교는 ‘억압적’ 자본주의 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가치관과 성격적 특성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킨다.
- 그러나 교육은 대상에 따라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가르쳐지고 길러진다.(순종적이고 능률적인
노동자 vs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지도자)
- 중요한 것은 교육의 ‘내용’이 아닌 ‘형식’을 통해 교육과 경제구조 간의 대응관계가 유지된다는
것.

 

학교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 작업장의 사회적 관계간의 대응
- 노동자가 자신의 작업내용을 결정할 수 없듯이 학생들도 배워야 할 교육과정에 대하여 아무런
결정권이 없다.
- 교육은 노동처럼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임금을 얻기 위한 노동, 졸업장을 얻기 위한 교육).
- 생산현장이 잘게 나누어진 분업을 시키듯 학교도 계열을 구분하고 지식을 과목별로 잘게
나눈다.
- 생산현장에서 직급별 단계가 있듯이 학교도 학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뉘어 있다. 학교교육의
이러한 기능은 자본주의 사회가 존속하는 한 계속될 것이라고 본다.

 

2) 문화재생산과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계급관계의 재생산이 이루어진다.
- 학교에서 전수되는 문화를 통해서도 계급관계의 재생산이 이루어진다.
Bourdieu의 문화 재생산
-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내용이 지배계급의 문화를 담고 있어 선발에서 중요시되는 시험도
지배계급의 아동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주장.
상징적 폭력
- 학교교육은 지배집단으로 하여금 물리적인 강제나 강압을 사용하지 않고 그들의 지위를 계속
유지시켜 나갈 수 있게 한다.

- 지배와 종속의 재생산에 있어 학교에서 사용하는 것은 ‘상징적 폭력’이다.
- 지배계급의 문화가 우월하고, 보편적인 가치를 갖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는 것으로 사회적
허구성에 의해 부여된 상류계급의 문화가 보편적인 기준으로 작용하여 다른 문화를 규정하고
계급적 차이를 만드는 권력적 작용을 의미.

 

아비투스
- 특정한 의미체계에 대한 지각과 이해의 방식.
- 계급과 개인의 의식을 연결시키기 위한 개념.
- ‘문화를 해독하는 습성’으로 초기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되며 세대 간에 전수되면서 한
문화집단의 성원들을 결속시켜 준다.
- 다른 문화집단의 성원들과 구분해 주는 독특한 생활방식, 지각, 이해를 구성하는 요소이다.
- 사물에 대한 판단의 원칙, 사물이 갖고 있는 기호와 의미를 공유하고 있으며 특정한 ‘사회적
장’에서 통용되는 정통성에 대한 지각을 내포하고 있다.

 

Bourdieu의 문화자본
- 다양한 문화 상징물에 대한 특정한 사회적 ‘장’ 또는 ‘관계’에서 정통성을 획득하게 된 것(음식,
음악취향, 옷차림, 언어 등)
- 문화자본의 개념이 매우 광범위(교육자본, 학력자본, 언어자본, 일상생활에서의 취향, 억양, 매너,
태도 등)
- 문화자본이 계급적 구별 짓기의 차이를 나타내는 상징적 기제로 작용한다.
- 학교는 자의적인 문화 상징물에 대해 가치와 정통성을 부여해 주는 역할을 하는 주된
문화기관이다.
- 학교에서 가치롭게 여기는 문화자본을 더욱 많이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
- 학교에서 가치를 부여하는 문화는 결코 보편적인 문화가 아니며 임의적 성격을 띠고 있다고
주장.
결국, 가정에서 적절한 문화자본을 상속받지 못한 노동계급 학생들은 문화자본을 상속받은 중
상류계층 학생들에 비해 학업성취에 있어서 매우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되어 학업실패자로
걸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학교가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상대적 자율성을 지니고 계급 중립적인 사회적 선발이
이루어지는 제도로 보이지만 실제로 교과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을 담고 있다.
상대적 자율성으로 문화의 자의성은 은폐되고, 계급편향적인 문화가 모든 학생들에게 강제된
교육내용이 되어 지배계급의 문화자본과 아비투스를 지니고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상징적
폭력이 된다.

 

사이버(Sieber, 1981)의 Bourdieu의 이론 한계점
-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세력이 문화지배의 과정에서 벌이는 투쟁을 도외시 함.
- 학교가 중류계급의 문화자본을 어떻게 고양시키는가에 대한 과정을 밝히지 못함.
- 지역사회의 역사, 지역사회와 학교와의 관계, 중류계급 학부모의 참여를 보았을 때 중류계급의
문화가 학교에 정착되는 데는 정치적 투쟁이 핵심적 요소임.
▷ 위험한 아이들(Dangerous Mind, 1995) : 감독 N. John Smith

 

<토론하기>
1. 루앤이 정한 교육방법과 교과내용, 예를 들어 밥딜런과 토마스 딜런의 ‘시’를 통해
2. 스스로 학습하도록 유도한 경시대회는 교육과정과 교과내용에 문제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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