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2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1) 경제재생산과 교육과정
► 보울즈와 진티스(Bowles & Gintis)
- 미국의 학교교육은 자본주의적 사회관계에 순응할 수 있는 노동력을 양산하기 위한 제도로
발전되어 왔다.
- 학교에서의 ‘숨은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부지불식간에 체제순응적인 성격특성을
학습한다고 주장.
► 대응원리
- 교육이 노동구조의 사회관계와 똑같이 대응하는 사회관계로 운영되고 있다.
- 자본주의 사회의 위계관계를 학교교육의 수준별 위계구조에 서로 대응시킴으로 각각에 필요한
가치체계를 가르친다.
- 학교는 ‘억압적’ 자본주의 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가치관과 성격적 특성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킨다.
- 그러나 교육은 대상에 따라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가르쳐지고 길러진다.(순종적이고 능률적인
노동자 vs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지도자)
- 중요한 것은 교육의 ‘내용’이 아닌 ‘형식’을 통해 교육과 경제구조 간의 대응관계가 유지된다는
것.
► 학교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 작업장의 사회적 관계간의 대응
- 노동자가 자신의 작업내용을 결정할 수 없듯이 학생들도 배워야 할 교육과정에 대하여 아무런
결정권이 없다.
- 교육은 노동처럼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임금을 얻기 위한 노동, 졸업장을 얻기 위한 교육).
- 생산현장이 잘게 나누어진 분업을 시키듯 학교도 계열을 구분하고 지식을 과목별로 잘게
나눈다.
- 생산현장에서 직급별 단계가 있듯이 학교도 학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뉘어 있다. 학교교육의
이러한 기능은 자본주의 사회가 존속하는 한 계속될 것이라고 본다.
2) 문화재생산과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계급관계의 재생산이 이루어진다.
- 학교에서 전수되는 문화를 통해서도 계급관계의 재생산이 이루어진다.
► Bourdieu의 문화 재생산
-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내용이 지배계급의 문화를 담고 있어 선발에서 중요시되는 시험도
지배계급의 아동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주장.
► 상징적 폭력
- 학교교육은 지배집단으로 하여금 물리적인 강제나 강압을 사용하지 않고 그들의 지위를 계속
유지시켜 나갈 수 있게 한다.
- 지배와 종속의 재생산에 있어 학교에서 사용하는 것은 ‘상징적 폭력’이다.
- 지배계급의 문화가 우월하고, 보편적인 가치를 갖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는 것으로 사회적
허구성에 의해 부여된 상류계급의 문화가 보편적인 기준으로 작용하여 다른 문화를 규정하고
계급적 차이를 만드는 권력적 작용을 의미.
► 아비투스
- 특정한 의미체계에 대한 지각과 이해의 방식.
- 계급과 개인의 의식을 연결시키기 위한 개념.
- ‘문화를 해독하는 습성’으로 초기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되며 세대 간에 전수되면서 한
문화집단의 성원들을 결속시켜 준다.
- 다른 문화집단의 성원들과 구분해 주는 독특한 생활방식, 지각, 이해를 구성하는 요소이다.
- 사물에 대한 판단의 원칙, 사물이 갖고 있는 기호와 의미를 공유하고 있으며 특정한 ‘사회적
장’에서 통용되는 정통성에 대한 지각을 내포하고 있다.
► Bourdieu의 문화자본
- 다양한 문화 상징물에 대한 특정한 사회적 ‘장’ 또는 ‘관계’에서 정통성을 획득하게 된 것(음식,
음악취향, 옷차림, 언어 등)
- 문화자본의 개념이 매우 광범위(교육자본, 학력자본, 언어자본, 일상생활에서의 취향, 억양, 매너,
태도 등)
- 문화자본이 계급적 구별 짓기의 차이를 나타내는 상징적 기제로 작용한다.
- 학교는 자의적인 문화 상징물에 대해 가치와 정통성을 부여해 주는 역할을 하는 주된
문화기관이다.
- 학교에서 가치롭게 여기는 문화자본을 더욱 많이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
- 학교에서 가치를 부여하는 문화는 결코 보편적인 문화가 아니며 임의적 성격을 띠고 있다고
주장.
⇨ 결국, 가정에서 적절한 문화자본을 상속받지 못한 노동계급 학생들은 문화자본을 상속받은 중
상류계층 학생들에 비해 학업성취에 있어서 매우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되어 학업실패자로
걸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 학교가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상대적 자율성을 지니고 계급 중립적인 사회적 선발이
이루어지는 제도로 보이지만 실제로 교과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을 담고 있다.
⇨ 상대적 자율성으로 문화의 자의성은 은폐되고, 계급편향적인 문화가 모든 학생들에게 강제된
교육내용이 되어 지배계급의 문화자본과 아비투스를 지니고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상징적
폭력이 된다.
► 사이버(Sieber, 1981)의 Bourdieu의 이론 한계점
-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세력이 문화지배의 과정에서 벌이는 투쟁을 도외시 함.
- 학교가 중류계급의 문화자본을 어떻게 고양시키는가에 대한 과정을 밝히지 못함.
- 지역사회의 역사, 지역사회와 학교와의 관계, 중류계급 학부모의 참여를 보았을 때 중류계급의
문화가 학교에 정착되는 데는 정치적 투쟁이 핵심적 요소임.
▷ 위험한 아이들(Dangerous Mind, 1995) : 감독 N. John Smith
<토론하기>
1. 루앤이 정한 교육방법과 교과내용, 예를 들어 밥딜런과 토마스 딜런의 ‘시’를 통해
2. 스스로 학습하도록 유도한 경시대회는 교육과정과 교과내용에 문제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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