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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19.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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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1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1) 교육과정 사회학


- 1970년 이후 사회학자 들이 교과내용에 문제를 제기.
- 교육과정을 연구.
- 기존의 교육사회학과 탐구의 관점이 다르다 하여 ‘신교육사회학’ 으로 불리기도 함.

 

2)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 교육사회학자들이 그 동안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던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
- 기존의 연구에서는 ‘무엇이 가치 있는 지식인가’에 대해서 충분히 검토하지 않음을 지적.
- 그동안 학업성취도 연구에서 학교의 교육과정을 완전이 ‘블랙박스’(black box)로 남겨 둠.
- 1970년대 이후 교육과정 지식이 사회와 학교의 권력 및 권위구조를 확립,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고 주장.
- Young을 대표로 학교의 내적 과정에 관심을 갖기 시작.
- 지식도 사회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
- 학교교육내용으로 지식을 선별 처리하는 과정에서 지식이 위계화 되었으며 ‘학교 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더 우월하거나 중요하다’고 순위를 매겼다고 주장.

 

3) 교육과정 사회학의 구체적 질문 제기
- 교육과정에 포함된 지식의 본질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교육과정, 곧 학교 지식은 어떻게 조직되고 위계화 되는가?
- 여러 부류의 사람이 교과서에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가?
- 학생을 어떻게 편성하며 그들에게 어떤 지식을 가르치는가?
즉 서로 다른 형태의 학교 지식이 학생이나 계열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제공되는가?
- 전달되는 지식의 종류와 유형 및 양에서 차이는 없는가?
- 학교에서 이러한 지식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기존의 가치나 규범을 재생산하기 위해
학생과 교사는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어떤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가?
이러한 지식은 어떻게 정당화되며 누구에게 이익이 되는가?
이러한 지식의 선정, 조직, 전수 등의 과정에서 생기는 지배집단과 종속집단 간의 모순과
갈등은 어떻게 조정 되는가?
- 선정된 학교 지식을 정당화하기 위해 어떤 평가방법을 채택하는가?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으로 이익을 보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교육내용은 누군가에게 이익이 되도록 의도를 담고 있다는 것을
알아내고자 하는 것이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이 연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결론이다.

 

4) 신교육사회학과 지식사회학
(1) 지식사회학
- 지식사회학은 어떤 지식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구축되는지 연구하는
학문이다(지식이란 가치관, 이념, 기술 등을 포괄하는 개념).

- 지식사회학은 사회과학에서 객관적 지식의 확보를 촉진하기 위하여 사회적 삶에서의 주관적
신념의 본질과 기능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였다.
- 지식사회학은 학교교육의 내적과정을 탐구하는 데 이론적 관점을 제공해 주었다.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을 사회적 구성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관심을 갖게 해준다.

 

(2)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은 1970년대 주로 영국의 학자들에 의하여 발전하였다.
- 신교육학자들은 교육에 있어서 이념과 가치를 주요시한다.
- 지식사회학의 영향을 받아 지식, 진리, 진리의 타당성을 모두 사회적 구성물로 본다.
- 교육내용이 역사적, 사회적 산물로서 특정의 역사, 사회, 집단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 교육내용이 객관적이지도 않고 절대불변의 보편타당한 것도 아니라고 본다.
- 교육의 조직과 교과내용에 관심을 둔다. 즉 교육내용이 당연히 받아들여져야 하는 지식으로
만들어낸 사람들이 누구인가를 먼저 파악한 후 그 ‘당연한 지식’에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신교육사회학은 당연하게 여겨져 왔던 학교의 지식선택과 조직, 분배에 대한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권력가 사회적 통제의 행사를 밝히고 학교교육의
제도 안에서 교육의 불평등을 해결하고자 했다.

 

신교육사회학의 주요 연구내용
- 어떤 지식이 학교에서 가르칠 내용으로 선정되는가?
- 그 지식은 누가 선정하는가?

 

2.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1) 정치이념과 교육과정

- 왈라스(Wallace)는 한 국가의 사회의 이념적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의 강조점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확인함.
- 혁명기에는 구체제의 사회적, 문화적 질서를 부정하고 새로운 질서를 수립하기 위해 낡은
이념을 철저히 극복하고 새로운 이데올로기, 새로운 가치관과 철학, 즉 혁명이념을 교육시켜야
하기 때문에 도덕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 보수기에는 실용주의가 득세하여 실제적 기술과 지식이 교육과정에 우선적으로 반영된다는
것이며 지적인 논의와 비판정신은 약화된다는 것이다.
- 보수기의 말기 또는 혁명실패 뒤의 복고기에는 다시 도덕성을 강조하여 종래의 정치이념과
가치관이 부활하여 지적 탐구활동의 내용은 억제된다는 것이다.

 

영화로 보는 교육사회학
▷ 효자동 이발사(2004)
“국가가 하는 일은 항상 옳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단순한 유행성 질환까지 간첩과
관련되었다고 믿고 결국 동네사람들을 신고까지 한다.
1. 이러한 생각과 행동은 무엇에 기인한 것일까?
2. 만약, 그들을 통제하는 이데올로기가 있다면 그것은 내재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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