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평생교육의 개념 및 등장배경과 필요성
1. 평생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여러 형식
▶ 형식 교육(formal education)
- 교육장소, 교육내용, 교수자가 정해져 있음
- 일정한 목적을 향하여 규율과 순서에 따라 교육 작용이 이루어 짐
- 장기적, 계획적, 계속적
- 제도권 교육
- 국가나 교육당국의 기준 설정 및 통제와 지시․ 감독을 받음
- 공인된 자격이나 졸업증서 부여.
- 선발과정을 거쳐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때문에 폐쇄적이며, 경쟁적
▶ 무형식 교육(informal education)
- 의도적인 교육이 아닌 자연발생적이고 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 교육장소, 교과내용, 교수자의 유, 무에 관계없이 교육이 이루어짐
- 학습자가 필요에 의해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할 수 있음
- 개방적, 학습자 중심의 교육, 비경쟁적
- 학습자 참여자의 관심과 동기가 중요
▶ 비형식 교육(nonformal education)
- 형식교육과 무형식 교육의 중간 형태
- 제도권의 의무교육은 아니지만 교육장소, 교과내용, 교수자가 정해져 있음
- 공인된 자격이 부여되지 않음
2) 평생교육의 개념
- 평생교육이란 시간과 공간을 통합한 교육으로, 한 개인이 요람에서 무덤까지 생의 주기를
포함하는 수직적인 통합과 개인이 위치하고 있는 가정, 학교, 사회의 모든 생활의 장을 포괄하는
수평적 통합을 의미한다.
- ‘평생교육’에서의 ‘평생’은 확정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어 평생교육은 교육 확장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즉 학교교육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 랑그랑(Lengrand)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로 파악,
- “평생교육은 모든 국민들에게 평생을 통하여 각 개인이 가진 다방면에 걸친 소질을 계속적으로
계발하고,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고 정의
► 다베(Dave. 1976)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이다.
- 그것은 인생의 다양한 단계와 영역에 있어서 가능한 완전한 발전을 이룩할 목적으로 계발을
촉진하고 고취시키기 위하여 모든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을 포함한 종합적 통일적인
아이디어다.
- 이것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 양자가 결합된 개념이다”고 정의
► 김도수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사적 교육의 단계에서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공적 교육의 단계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인간의 교육을 위하여 기존의 모든
교육을 수직적, 수평적으로 통합․재편성하려는 교육체제 개혁의 지도이념”으로 정의
3) 평생교육의 유사 용어
▶ 사회교육(social education)
- 평생교육은 사회교육을 포섭하는 상위개념이다.
- 사회교육도 광의와 협의로 볼 수 있는데 광의에서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유아교육, 사회교육).
- 협의에서는 유아교육을 제외한 학교 밖 교육을 말한다.
- 즉 사회교육은 학교교육에 의한 교육활동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 성인교육(adult education)
- 좁은 의미의 사회교육 개념과 성인교육은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 일본, 대만,
인도에서는 사회교육이라는 용어를 많이 쓰고 유럽, 미국, 호주에서는 성인교육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 성인교육은 사회교육에서 유아 및 소년을 제외한 청년 이후의 사회교육을 뜻한다고도 볼 수 있다.
▶ 추가교육(further education)
- 영국의 1944년 교육법에 등장한 용어로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의무교육을 마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전일제 또는 시간제 교육이다.
* 둘째, 여가시간을 이용한 모든 조직적인 문화적, 창조적 활동이 포함된다.
* 셋째, 국민은 누구나 희망에 따라 이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 넷째, 국가 및 지방교육당국은 이 모든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시설과 운영의
책임을 맡아야 한다.
▶ 순환교육(recurrent education)
- 1973년 OECD유럽회의 때 발의된 개념으로 학교교육을 마치고 직업생활에 종사하고 있는
성인들이 수시로 적절한 시기를 택하여 계속적인 재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견해에서 비롯.
▶ 지역사회교육(community education)
- 푸에르토리코 등 저개발국에서 공식용어로 사용했는데 지역사회의 종합적인 생활향상을 위한
주민교육을 말한다.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운동 등의 개념과 함께 사용된다.
4) 평생교육의 특성
- 모든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개인 생에 전체의 교육을 수평적, 수직적으로 통합한 것이다.
- 발달과업의 학습을 중시한다.
- 계획적인 학습과 우발적인 학습을 모두 포함한다.
-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의 균등화 및 확대를 위해 노력한다.
- 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한다.
-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며 학교교육이 지니는 의미를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찾으려 한다.
- 사회를 교육적인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자기주도적 학습을 요구한다.
- 교육에 있어서 융통성과 자율성을 존중한다.
5) 평생교육의 이념 및 목표
► 평생교육의 이념
- 인간 개개인의 삶의 질적 개선 및 고매한 인격고양
- 현대사회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체제를 수직적․수평적으로 통합해
나가는 지도 이념
► 평생교육의 목표
- 국가적 목표 :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복지국가를
실현하는 것.
- 개인적 목표 : 개인의 잠재적 능력 개발, 다양한 학습 가능, 인생의 참다운 가치실현, 다양한
사회에 대한 대응, 일과 학습이 가능한 원격교육 실현, 고용구조 변화와 지식기반사회에 대비
►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 인간의 다양한 삶의 질 가운데 인간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향상 시키는 것
- 학습자의 주체적인 참여와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토대로 학습자의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것.
6)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
구분 | 학교교육 | 평생교육 |
교육대상 | 일정한 연령과 교육 및 경험 | 다양한 영령과 교육 및 경험 |
교육장소 | 학교라는 일정한 테두리 | 다양한 장소 활용 |
교육내용 | 강제적 | 자발적 |
참여동기 | 탐구적 학문인, 이론적 지식인 | 유용한 실생활인 |
교육목적 | 교수자 | 학습자 |
교육주체 | 일정한 자격을 갖춘 자(교사자격) 등 | 자격제한이 없음(누구나 가능) |
교사자격 | 지식전달자 | 안내자, 조력자, 촉진자 |
교사역할 | 형식적, 고정적 | 비형식적, 유연성 |
2.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 및 필요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노후화
- 의학의 발달로 인간수명 연장
-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 및 직업구조의 변화
- 가치관과 사회·경제적 생활양식의 변화
- 여가 시간 증가
정보통신 수단의 발달
- 직업의 전문성 요구
- 교육권 보장에 대한 요구 증대
2) 평생교육의 필요성
- 교육에 대한 기회균등 요구
-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역기능에 대한 문제 해결
- 학교교육의 경직성과 폐쇄성 보완
- 평생에 걸친 학습권 보장에 대한 요청의 증가
- 학교교육 이외의 교육기회 확대 요구.
-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원하는 성인의 수요 증가
- 학교교육의 위기(탈 학교론-일리치, 라이머).
- 인간교육의 필요성 강조.
- 국제 이해,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
- 국가 정체성 신장 등이 평생교육의 과제로 부각되면서 필요성이 대두 됨.
* 평생교육진흥원 http://nile.or.kr/
→ 평생교육진흥원은 「평생교육법」 제19조에 따른 평생교육진흥과 관련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민의 평생교육 활성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7. 평생학습사회와 평생학습도시 및 한국의 평생교육 체제 (0) | 2022.08.10 |
---|---|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5. 대안학교와 홈스쿨링 (0) | 2022.08.09 |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4. 다문화와 다문화 교육 (0) | 2022.08.08 |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3.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4 (0) | 2022.08.08 |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2.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3 (0) | 2022.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