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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기초 부터 심화까지 요약한 산업심리학 정리 12. 조사 연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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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조사 연구 방법

1) 조사 연구


○ 조사 연구
: 실험이나 관찰이 어려운 연구 분야에 사용하는 연구 방법
○  개인의 태도나 동기, 신념 등에 대한 연구에 유용함
○  산업심리학에서 근로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공정성 지각 등 주요 변인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음


2) 조사의 종류


(1) 우편조사(Mailed Survey)
○  폐기될 확률이 높음(= 응답률이 낮음)
○  비응답 편향(Nonresponse bias)
○  응답자들의 성향이 설문에 반영됨
○  예) 정치 참여 정도에 대한 설문지 : 정치에 대해 적극 참여하는 사람들만 응답할 가능성이 높음
○  연구자의 소속, 응답의 중요성, 비밀보장, 유용성, 보상, 질문 및 의견 개진 창구,
감사의 말, 자필 서명과 직책 등 첨부 -> 응답률 증가
○  평균적으로 50% 미만의 응답률


(2) 전화조사(Telephone Survey)
○  Telemarketing만큼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음
○  설명이 필요한 질문은 어려움
○  보기가 많으면 기억하기 어려움
○  오후에 집전화로만 조사를 할 경우 조사 대상이 한정될 수 있음


(3) 집단실시 설문조사(Group Group Paper Survey)
○  방문을 통해 해당 집단에게 직접 설문지를 제공하고 수거해 감
○  단시간에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음
○  관리가 상대적으로 쉬움
○  익명성이 보장된다고 생각하면 솔직한 반응을 할 가능성이 높음


(4) 면접(Interview) 조사
○  개별적 만남을 통해 정해진 질문을 직접 읽어주고 응답하게 함
○  센서스 조사 등
○  구조화된 면접 필요: 면접관 훈련 필요

○  우편 조사보다 응답률이 높음
○  질문이 모호할 때 면접관이 적절한 응답을 해줄 수 있음
○  I&O: 직원의 수행 문제, 태도 문제, 직원의 승진가능성에 대한 자료 수집에 사용


(5) 인터넷 조사(Internet Survey)
○  인터넷, 스마트 폰, 기타 모바일 장치를 통해 설문 조사 질문에 빠르고 쉽게 그리고 자신의 일
정에 맞게 응답할 수 있음
○  응답률이 우편에 비해 좋음
○  E-mail 조사 시 스팸메일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음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조사 도구가 되었음
○  측정 구조, 신뢰도, 평균 등은 설문 형태에 관계없이 거의 동일함
○  웹 설문 조사가 지필 조사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함(Leung & Kember, 2005)
○  선발 장면에서 350만 명 이상의 지원자를 분석한 결과, 지필검사와 전자검사(웹 기반) 간에 인
지 능력 검사 점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Arthur, Doverspike, Muños, Taylor, &
Carr, 2014)

 

3) 설문 조사의 유의사항


○  솔직하고 성실한 응답이 필요함
○  사회적 바람직성, 자기 고양 편파의 영향이 있음
예) 절도 경험에 대한 질문
○  문항 작성에 신경을 써야 함
예) 여유가 있을 때, 운동을 하십니까? 아니면 TV를 보십니까?
○  어떻게 물어보는지에 따라 응답이 달라짐
예) 정부가 복지에 너무 많은 예산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 53%가 그렇다고 응답함
예) 정부가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는데 너무 많은 예산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 23%가 그렇다고 응답함
○  응답자가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해 질문해야 함
○  기억을 요구하는 질문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  문항의 순서에 따라 응답이 달라질 수도 있음
예) A: 현재 얼마나 행복하십니까? B: 지난 주에 몇 번이나 웃으셨습니까?


4) 설문 조사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실험법으로는 연구할 수 없는 사람들의 의견이나 태도, 동기 그리고 미래의 행동에 대해 평가할 수 있음
: 상대적으로 빠르고 값싸게 대량의 자료를 수집이 가능함
○  단점

: 사전에 자료 분석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도록 설문내용을 세밀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음
: 계획대로 수행되었다고 하더라도 방대한 자료의 분석을 위해 정교한 통계적 기법이 필요함
: 직접적인 처치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과관계에 대해 검증할 수 없음
: 직접적인 관찰과 달리 응답자 스스로의 ‘보고(Report)’에 의존한 자료임을 명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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