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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8. 가족생활교육사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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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족생활교육사의 윤리

1) MCFR(2003)의 윤리기준
⑴ 원리접근(principles approach)
전문가의 행동에 대한 기대와 열망을 명확히 제공해 주기 때문에 행동강령으로서의 장점을
제공해 줌.
그러나 전문가들에 대한 강제성이 부족함.
⑵ 관계적 윤리(relational ethics)
도덕적 원리를 어떻게 적용하고 해석할 것인가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관계적 맥락을
규정해 줌.


<표 13-4> MCFR의 관계적 윤리의 원리

1. 개인, 가족성원, 동료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는 윤리적 사고와 행동을 위한 접촉점이 있고 맥락이 있다.
이것은 윤리적 문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윤리적 행동을 이끄는 돌봄 관계의
발달에 기초할 것이다.
2. 부모와 가족생활교육자로서 관계를 시작하는 데에 신뢰와 보호와 이해가 우선적 책임감이라는 것을
명심한다.
3. 모든 관계는 예측되는 발달단계가 있다. 가족생활교육자는 관계의 상태와 그 상태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들의 실제 업무를 조절할 것이다.
4. 가족생활교육자는 아동과 부모역할과 가족과 가족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체계에 대한 일반적
원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가져야 한다. 가족생활교육자는 이러한 원리들이 개인 가족성원과 상황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부모와 협력할 것이다.
5. 가족생활교육자는 가족성원과의 관계에 한계를 설정할 것이며, 이런 한계 이상의 돌봄의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에 책임이 있다. 관계의 강도는 다양하지만 좋은 교육자는 가족성원과 다른 지역사회 체계 간의
상호의존성을 향상시키는 데 책임이 있음을 인식하여야 한다.

 

⑶ 덕의 윤리(virtue ethics)
덕의 윤리의 통합은 관계적 윤리를 보조해 주며, 가족생활교육자에게 필요한 중요한 내적
도덕적 특성을 확인해 줌.
문화적 맥락에서 가족생활교육자와 관련된 세 가지 독특한 미덕(MCFR, 2003)
① 돌봄 : 그들 삶의 의사결정자로서 가족성원의 복지를 지원할 수 있는 소질
② 신중함 혹은 실제거 지혜 : 복잡한 상황에서 경쟁적인 욕구를 이해하는 능력과
동료들과의 협의 와 반영에 기초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③ 희망/낙관주의 : 가족성원과 다른 개인들의 긍정적 잠재성과 강점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과 불행한 상황에 직면해도 긍정적 태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가치기준과 원리는 가족학자들이
Ÿ 윤리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고무하며
Ÿ 자칫 소홀하기 쉬운 분야에 대한 윤리적 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며
Ÿ 복잡한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데 지침이 될 수 있으며
Ÿ 전문가로서 양심 수준을 향상시키며, 가족학자의 전문적 이미지 증진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원리 1. 가족학자들을 위한 일반적 원리
1. 01 가족학자들은 타인을 존중하고,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며 어떤 경우라도 상대를 이기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
1. 09 특별한 활동과 역할을 ㅇ하는 전문기관에 적을 둔 가족학자는 그 기관에서 제정한 규칙을 지켜야 한다.
예를 들면, 전문적 가족치료학자는 AAMFT의 윤리강령을 지켜야 하며, 의사는 AMA의 강령을 따라야
한다.
원리 2. 가족학자들은 학생과 내담자를 존중하여야 한다.
2. 01 가족학자가 결혼과 가족 과목을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수강생 중 일부는 개인적으로 가족에 대해
고통스러운 기억이 있음을 알려야 한다. 또한 그들에게 적절한 상담자원에 대해서도 정보를 주어야 한다.
2. 16 가족학자는 자신의 연구주제와 같이 전문가의 흥미나 요구에만 기초하기 보다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자료에 근거하여 가르쳐야 한다.
원리 3. 가족학자들은 고도의 전문적 기준을 따라야 한다.
3. 01 가족학자들은 전문가로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이론, 연구발견들, 혁신적인 프로그램 등을 다른 가족학자와
공유하여야 한다.
3. 06 가족학자는 전문적인 목적을 위해 고용되어 있다면 그 일을 해야 한다.
원리 4. 가족학자는 윤리적으로 연구하여야 한다.
4. 01 가족학자는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체면을 존중하고, 연구과정에 지원하는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키면서 연구의 전체 과정에 임해야 한다.
4. 06 가족학자는 연구계획서에 제시된 목적에 맞게 연구비를 사용하여야 한다.
원리 5. 고용된 기관이나 단체와의 상호작용에서 윤리적이어야 한다.
5. 01 가족학자나 훈련 중인 학자들은 기관의 내부활동이나 계획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야 한나, 만약 타인에게
공개시 기관에 해가 되는 정보라도 그 정보가 비윤리적이 아닐 때는 비밀로 할 수 있다.
5. 04 가족학자는 학생이나 내담자가 더 나은 처치를 받을 수 있을 때는 다른 기관으로 보내야 한다.

가치기준과 원리는 가족학자들이
Ÿ 윤리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고무하며
Ÿ 자칫 소홀하기 쉬운 분야에 대한 윤리적 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며
Ÿ 복잡한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데 지침이 될 수 있으며
Ÿ 전문가로서 양심 수준을 향상시키며, 가족학자의 전문적 이미지 증진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원리 1. 가족학자들을 위한 일반적 원리
1. 01 가족학자들은 타인을 존중하고,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며 어떤 경우라도 상대를 이기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
1. 09 특별한 활동과 역할을 ㅇ하는 전문기관에 적을 둔 가족학자는 그 기관에서 제정한 규칙을 지켜야 한다.
예를 들면, 전문적 가족치료학자는 AAMFT의 윤리강령을 지켜야 하며, 의사는 AMA의 강령을 따라야
한다.
원리 2. 가족학자들은 학생과 내담자를 존중하여야 한다.
2. 01 가족학자가 결혼과 가족 과목을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수강생 중 일부는 개인적으로 가족에 대해
고통스러운 기억이 있음을 알려야 한다. 또한 그들에게 적절한 상담자원에 대해서도 정보를 주어야 한다.
2. 16 가족학자는 자신의 연구주제와 같이 전문가의 흥미나 요구에만 기초하기 보다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자료에 근거하여 가르쳐야 한다.
원리 3. 가족학자들은 고도의 전문적 기준을 따라야 한다.
3. 01 가족학자들은 전문가로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이론, 연구발견들, 혁신적인 프로그램 등을 다른 가족학자와
공유하여야 한다.
3. 06 가족학자는 전문적인 목적을 위해 고용되어 있다면 그 일을 해야 한다.
원리 4. 가족학자는 윤리적으로 연구하여야 한다.
4. 01 가족학자는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체면을 존중하고, 연구과정에 지원하는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키면서 연구의 전체 과정에 임해야 한다.
4. 06 가족학자는 연구계획서에 제시된 목적에 맞게 연구비를 사용하여야 한다.
원리 5. 고용된 기관이나 단체와의 상호작용에서 윤리적이어야 한다.
5. 01 가족학자나 훈련 중인 학자들은 기관의 내부활동이나 계획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야 한나, 만약 타인에게
공개시 기관에 해가 되는 정보라도 그 정보가 비윤리적이 아닐 때는 비밀로 할 수 있다.
5. 04 가족학자는 학생이나 내담자가 더 나은 처치를 받을 수 있을 때는 다른 기관으로 보내야 한다.
원리 6. 가족학자는 사회를 진보시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
6. 01 가족학자는 사회의 모든 개인과 가족의 일반적인 복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전문가로서 혹은
개별시민으로서 지역과 주, 국가 수준에서 가족을 옹호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6. 02 가족학자는 모든 개인과 가족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존중해야 하며 법과 정치를 발전시키고, 그렇지 않은
법과 정책을 수정하는 데 참여해야 한다.
원리 7. 가족학자는 윤리강령을 이해하고 따르며 다른 사람들이 따르도록 도와야 한다.
7. 01 가족학자는 윤리적 원리를 이해하고 준수해야 한다.
7. 05 가족학자는 윤리적 문제를 정교화하거나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전문기관을 지원해야 한다. 추가적인
윤리원리 및 가이드라인을 NCFR의 가족학 section의 의장에게 알린다.
원리 8. 가족학자는 전문적 집필을 검토할 때 윤리적이어야 한다.
8. 01 가족학자는 연구가 친구의 것이거나 저자에게 어떤 의무감을 가진 경우와 같이 흥미와 상충되는 경우
논문을 검토해서는 안 된다.
8. 02 가족학자는 검토를 위해 받는 전체 자료를 주의 깊게 읽고, 구체적인 평가 이유를 제공해야 한다.

 

4) 도덕적 의사결정
⑴ 1단계 : 관계 확인
교육자의 역할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를 확인하라.
- 어떤 관계영역인가? 이 경우 모든 가능한 잠재적 관계는 무엇인가?
- 이 경우 교육자의 1차적인 돌봄관계는 무엇인가?(교육자가 가족구성원, 교육자가 집단,
교육자가 다른 업무직원에게)
- 관계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기간, 강도 등
⑵ 2단계 : 원리적용
이런 관계에 관련된 원리를 살펴보라. 적용되는 원리는 무엇인가? 다른 관련 원리는
없는가?
⑶ 3단계 : 모순점 확인
관련원리들 간에 잠재적 혹은 실제적 모순은 무엇인가?
⑷ 4단계 : 덕의 원리 적용
돌봄, 신중함, 긍정적인 희망 등 덕의 원리를 고려하라. 관계있는 것이 무엇인가? 왜? 모든
덕이 다 비슷한 정도인가?
⑸ 5단계 : 가능한 행동확인

가족생활교육사에 의해 가능한 행동을 브레인스토밍하라. 관계와 관련원리 및 도덕성을
염두에 두라.
⑹ 6단계 : 행동선택
특정 행동이나 혹은 일련의 행동을 선택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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