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성교육의 실제
⑴ 목적
∙ 중학교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성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강의식 성교육에서
벗어나 소그룹의 집단 활동과 토의를 중심으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성교육을 실시한 후 그 효과성을 성지식의 증가와 성태도의 변화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⑵ 프로그램 대상자 집단의 조직 및 구성
∙ 대상자 : 공진중학교 3학년 8학급(1학급당 30명)
∙ 기간 : 2000년 4월 ~ 12월
∙ 횟수 : 월 1회, 총 7회
∙ 시간 : 보건교육 시간 45분
∙ 장소 : 공진중학교 기술실
∙ 진행 인력 : 각 학급당 진행자 2명, 자원봉사자 2명(1명 주진행자, 3명 보조진행자)
∙ 운영방법 : 각 학급을 4조로 나누어 조마다 진행자를 두어 총 7회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함.
⑶ 프로그램 내용
⑷ 프로그램 효과
∙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구대상자의 성지식을 측정할 결과 프로그램 실시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성지식은
사전·사후에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 성태도 역시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후에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으나,
참여하지 않은 집단은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 각 회기별 평가 분석 결과 회기별 진행에 따라 성지식이 유의미 하게 증가하였으나,
성태도도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프로그램 초기에는 성지식의 증가가 많이 있었으며,
말기에는 성태도의 변화가 많이 나타났다.
∙ 회기별 평가서 내용분석과 종결 평가서 분석을 볼 때, 성교육 진행방법에 있어 비디오
시청, 집단 토의, 게임, 시범 등의 다양한 진행방법이 성교육 효과를 높이는데 크게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8. 가족생활교육사의 윤리 (6) | 2023.12.03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7. 윤리의 정의와 필요성 (7) | 2023.11.30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5. 성교육의 이해 (5) | 2023.11.28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4.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5) | 2023.11.27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3.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5) | 2023.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