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성교육의 이해
1) 성교육의 개념 및 목적
⑴ 성교육의 개념
∙ Darling & Hollon(2003) :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와 신념을 형성하고 정보를 얻음으로써
성적 건강을 위한 강력한 기초를 만드는 전생애 과정 동안의 학습.
∙ Hoyman(1974) :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의 한 분야이며, 성에 대한 과학적이고 건전한
이해를 도움으로써 건전한 인간양육과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인격형성 및 전인적
발달을 돕는 교육의 일부분.
⑵ 성교육의 필요성
∙ 체계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성에 대한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고 있으며, 성지식이
비공식적인 통로(예를 들면 상업적 이용)를 통해 받아들여지고 있다.
∙ 성교육의 대상은 자라나는 대상만이 아니라 성교육을 실제로 수행하고 있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성세대, 즉 교사나 종교지도자, 부모, 카운슬러 등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성교육은 본질적으로 현실에 입각한 가장 적합한 것으로 틀을 잡고 목적을 추구해야 한다.
∙ 성교육은 성적인 적응의 다양한 측면을 포함한 일반적인 인간관계 향상을 추구해야 한다.
∙ 성에 관하여 이해해야 할 모든 영역은 가정생활과 연결된 맥락 속에서 적절히 가르쳐야한다.
∙ 전문적으로 성교육을 할 수 있는 지도자가 양성되어야 하며 성교육자를 위한 정기적인
재교육이 필요하다.
∙ 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타파될 수 있도록 많은 정보나 혼란의 기회가 대중매체나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 성교육은 남녀 분리의 차원에서 이루어질 것이 아니라 성의 제한을 받지 않고 성장 발달해
갈 수 있도록 돕는다는 보편적 인간개념을 기초로 해야 한다.
⑶ 성교육의 목적
∙ 모든 연령 사람들의 성과 관련한 건강과 성적 지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 십대 임신과 성병을 줄이기 위해
∙ 아동의 성학대 예방을 위해
∙ 부모와 그들의 자녀(청소년, 아동) 간의 성적 대화를 줄이기 위해
∙ 교사가 성교육 강의를 위해 준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⑷ 성의 영역
∙ D. Dally의 인간 성의 영역에 대한 생태학적 모델 : 가족환경과 사회환경에 영향을 받는
관계적 특성으로 성을 설명함.
⑷ 다중사회에서의 성의 관점
∙ 성애는 인간 삶의 자연스럽고 건강한 부분이다.
∙ 모든 인간은 성적이다.
∙ 성애는 신체적, 윤리적, 성적, 정신적,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영역을 포함한다.
∙ 모든 사람들은 존귀하고 가치가 있다.
∙ 젊은이들은 그들의 문화적 유산의 맥락하에서 개인으로서 자신이 독특하고 가치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 인간은 자신의 성욕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부모가 아동의 일차적인 성교육자가 되어야 한다.
∙ 가족은 성에 대해서 아동에서 첫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 다원화 사회에서,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성애에 대한 다양한 가치와 신념을 받아들이고
존중해야 한다.
∙ 성적관계는 절대 착취적이고 강압적이어서는 안 된다.
∙ 모든 아동은 사랑받고 보호되어야 한다.
∙ 모든 성적 결정은 영향과 결과가 있다.
∙ 모든 사람은 책임 있는 성적인 선택을 할 의무와 권리가 있다.
∙ 개인, 가족, 그리고 사회는 아동이 자신의 부모와 성에 대해 토론하거나 다른 신뢰할 만한
성인과 토론할 수 있을 때 그 혜택이 있다.
∙ 젊은이들은 성인이 되기 위한 과정으로서 성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발달시켜야 한다.
∙ 젊은이들은 성적인 성숙을 이루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서 자신의 성욕을 탐색하여야 한다.
∙ 미숙한 성적행위에의 참여는 위험이 있다.
∙ 임신과 성병이나 HIV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성교를 절제하는 것이다.
∙ 성관계를 한 젊은이들은 건강보호 서비스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Fact sheet: Guidelines fo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Kindergarten-12th grade, 1997, SIECUS Report, 25(6). Powell & Cassidy(2001),
pp. 148-149; 정현숙(2013), pp. 267에서 재인용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성교육
∙ 성은 전 생애 과정 동안 이루어지는 인간행동의 과정인 만큼 발달적 관점에서 각
발달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성교육이 개발되고 실시되어야 함.
<표 13-1> 미국가족관계학회(NCFR)의 ‘인간발달과 성’ 영역 교육내용 안
∙ 성은 생물학적 차원뿐 아니라 심리적·사회문화적·윤리적 차원들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생애주기에 따른 전반적인 성교육은 이런 모든 차원을 포함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어야
한다.
∙ 성교육의 시기는 매우 중요한 변수로서 적절한 시기의 준비교육은 발달적 변화에 대한
적응을 도울 수 있고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⑴ 아동기
∙ 자신과 타인에 대해 탐색
∙ 자신이 속한 문화의 성적 가치
∙ 성에 대한 사회규범과 가치 학습
⑵ 청소년기
∙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자아 정체감 발달
∙ 청소년들이 자신이 누구이며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해 성인이나
친구들과 솔직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구성
⑶ 청년기
∙ 자신의 성 정체감을 확인
∙ 친밀감과 책임감 발전
3) 성교육 실시장소
⑴ 가정에서의 성교육
∙ 자녀는 부모로부터 자신의 성적 성숙과정을 격려받고 지도받을 때 성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으므로 부모와 가정은 성교육의 장소로 아주 적합하다.
⑵ 학교에서의 성교육
∙ 성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는 어릴 때부터 형성되어 가는 것이므로 성교육도 어릴
때부터 가정과 학교, 사회 모두의 공동 노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특히 초등학교는 성교육을 가장 계획적·조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최초의 장소이므로
초등학교의 성교육도 매우 중요하다.
∙ 학교의 성교육은 단순히 신체적 발달이나 생리적인 면에 대한 지도뿐만 아니라 넘녀 각
성의 특징과 역할을 이해하고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인간관계, 그 중에서 남녀
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유지하는 동시에 올바른 성의식과 분별있는 성습관을 지님으로써
우리의 생활양식이나 문화 그리고 사회적 규범에 어울리는 건실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⑶ 성교육 내용
∙ 유아기
① 생식기의 정확한 명칭을 알려준다.
② 어른 생식기와 비교, 남녀 생식기 차이에 대한 질문을 진지하게 설명하면서 장난치거나
흉보는 것이 아닌 귀중한 것이라는 개념을 심어준다.
③ 생식기를 만지거나 성행위를 흉내 내는 놀이를 할 경우 어른 같은 성의식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야단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④ 자위행위를 할 경우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준다.
∙ 아동기
① 생식기에 대한 정확한 명칭을 알려주고 생식기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면서 몸의 귀중함을
느끼도록 한다.
② 남성과 여성의 생리적 차이를 설명해주고 남성과여성은 서로 협조하며 살아가야 하는
동등한 인격체임을 알려준다.
③ 생명을 탄생시키는 여성의 몸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장난치거나 폭행의 대상이 되게
해서는 안 됨을 주지시킨다.
∙ 사춘기
① 초경과 몽정을 하고 임신능력도 있는 나이이므로 솔직하고 실제적인 내용을 다룬다.
② 성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을 듣기 원하나 어른들은 당황하여 야단부터 치기 쉽다.
성관계에 대한 설명을 생리적 현상으로 설명해준다.
③ 임신과 출산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④ 이성교제에 대해 설명한다.
⑤ 실제 일어나는 성폭행이나 장난에 대해 교육한다.
∙ 신혼기
① 아름다운 성생활을 위해 성행위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긍정적으로 바꾼다.
② 남편과 아내가 서로의 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③ 남자와 여자의 성반응을 이해해야 한다.
④ 부부의 성관계를 위해서는 육체적 관계보다 정신적 관계가 먼저 유지되어야 한다.
∙ 중년기
① 성적인 만족은 심리적인 반응과 함께 따르는 육체적인 반응이므로 먼저 부부간의 감정을
순화시킨다.
② 성행위의 횟수보다는 서로의 욕구 일치와 조화를 우선시 한다.
③ 자녀들이 모두 집을 떠나는 시기이므로 부부간의 의사소통 및 건강한 삶의 계획에 성을
고려한다.
4) 성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할 것들
⑴ 성교육의 시기
∙ 성교육은 빠를수록 좋으며 출생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 성교육은 현실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위한 준비과정이며, 개인의 건강이나 개인적 성취,
그리고 직업적 성취와 연관된 가치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⑵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고려할 것들
<표 13-2> 효과적인 성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할 내용들
⑶ 청소년 대상 성교육에서 유의할 점
∙ 성교육은 반드시 인간교육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 자연스러운 태도로 임한다.
∙ 성과 관련된 용어는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한다.
∙ 성교육을 할 때 아이들에게 해서는 안 되는 것을 분명하게 한계지어 주어야 한다.
∙ 남녀는 평등하다는 전체에서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성교육도 다른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개인차에 유의해야 한다.
∙ 성에 대해 초월한 듯한 태도는 금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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