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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5. 성교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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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성교육의 이해

1) 성교육의 개념 및 목적


⑴ 성교육의 개념
Darling & Hollon(2003) :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와 신념을 형성하고 정보를 얻음으로써
성적 건강을 위한 강력한 기초를 만드는 전생애 과정 동안의 학습.
Hoyman(1974) :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의 한 분야이며, 성에 대한 과학적이고 건전한
이해를 도움으로써 건전한 인간양육과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인격형성 및 전인적
발달을 돕는 교육의 일부분.
⑵ 성교육의 필요성
체계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성에 대한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고 있으며, 성지식이
비공식적인 통로(예를 들면 상업적 이용)를 통해 받아들여지고 있다.
성교육의 대상은 자라나는 대상만이 아니라 성교육을 실제로 수행하고 있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성세대, 즉 교사나 종교지도자, 부모, 카운슬러 등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성교육은 본질적으로 현실에 입각한 가장 적합한 것으로 틀을 잡고 목적을 추구해야 한다.
성교육은 성적인 적응의 다양한 측면을 포함한 일반적인 인간관계 향상을 추구해야 한다.
성에 관하여 이해해야 할 모든 영역은 가정생활과 연결된 맥락 속에서 적절히 가르쳐야한다.
전문적으로 성교육을 할 수 있는 지도자가 양성되어야 하며 성교육자를 위한 정기적인
재교육이 필요하다.
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타파될 수 있도록 많은 정보나 혼란의 기회가 대중매체나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성교육은 남녀 분리의 차원에서 이루어질 것이 아니라 성의 제한을 받지 않고 성장 발달해
갈 수 있도록 돕는다는 보편적 인간개념을 기초로 해야 한다.

 

⑶ 성교육의 목적
모든 연령 사람들의 성과 관련한 건강과 성적 지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십대 임신과 성병을 줄이기 위해
아동의 성학대 예방을 위해
부모와 그들의 자녀(청소년, 아동) 간의 성적 대화를 줄이기 위해
교사가 성교육 강의를 위해 준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⑷ 성의 영역
D. Dally의 인간 성의 영역에 대한 생태학적 모델 : 가족환경과 사회환경에 영향을 받는
관계적 특성으로 성을 설명함.

⑷ 다중사회에서의 성의 관점
성애는 인간 삶의 자연스럽고 건강한 부분이다.
모든 인간은 성적이다.
성애는 신체적, 윤리적, 성적, 정신적, 심리적, 그리고 정서적 영역을 포함한다.
모든 사람들은 존귀하고 가치가 있다.
젊은이들은 그들의 문화적 유산의 맥락하에서 개인으로서 자신이 독특하고 가치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인간은 자신의 성욕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부모가 아동의 일차적인 성교육자가 되어야 한다.
가족은 성에 대해서 아동에서 첫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다원화 사회에서,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성애에 대한 다양한 가치와 신념을 받아들이고
존중해야 한다.
성적관계는 절대 착취적이고 강압적이어서는 안 된다.

모든 아동은 사랑받고 보호되어야 한다.
모든 성적 결정은 영향과 결과가 있다.
모든 사람은 책임 있는 성적인 선택을 할 의무와 권리가 있다.
개인, 가족, 그리고 사회는 아동이 자신의 부모와 성에 대해 토론하거나 다른 신뢰할 만한
성인과 토론할 수 있을 때 그 혜택이 있다.
젊은이들은 성인이 되기 위한 과정으로서 성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발달시켜야 한다.
젊은이들은 성적인 성숙을 이루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서 자신의 성욕을 탐색하여야 한다.
미숙한 성적행위에의 참여는 위험이 있다.
임신과 성병이나 HIV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성교를 절제하는 것이다.
성관계를 한 젊은이들은 건강보호 서비스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Fact sheet: Guidelines fo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Kindergarten-12th grade, 1997,
SIECUS Report, 25(6). Powell & Cassidy(2001),
pp. 148-149; 정현숙(2013), pp. 267에서 재인용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성교육


성은 전 생애 과정 동안 이루어지는 인간행동의 과정인 만큼 발달적 관점에서 각
발달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성교육이 개발되고 실시되어야 함.


<표 13-1> 미국가족관계학회(NCFR)의 ‘인간발달과 성’ 영역 교육내용 안

성은 생물학적 차원뿐 아니라 심리적·사회문화적·윤리적 차원들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생애주기에 따른 전반적인 성교육은 이런 모든 차원을 포함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어야
한다.
성교육의 시기는 매우 중요한 변수로서 적절한 시기의 준비교육은 발달적 변화에 대한
적응을 도울 수 있고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⑴ 아동기
자신과 타인에 대해 탐색
자신이 속한 문화의 성적 가치
성에 대한 사회규범과 가치 학습
⑵ 청소년기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자아 정체감 발달
청소년들이 자신이 누구이며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해 성인이나
친구들과 솔직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구성

⑶ 청년기
자신의 성 정체감을 확인
친밀감과 책임감 발전


3) 성교육 실시장소


⑴ 가정에서의 성교육
자녀는 부모로부터 자신의 성적 성숙과정을 격려받고 지도받을 때 성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으므로 부모와 가정은 성교육의 장소로 아주 적합하다.
⑵ 학교에서의 성교육
성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는 어릴 때부터 형성되어 가는 것이므로 성교육도 어릴
때부터 가정과 학교, 사회 모두의 공동 노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는 성교육을 가장 계획적·조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최초의 장소이므로
초등학교의 성교육도 매우 중요하다.
학교의 성교육은 단순히 신체적 발달이나 생리적인 면에 대한 지도뿐만 아니라 넘녀 각
성의 특징과 역할을 이해하고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인간관계, 그 중에서 남녀
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유지하는 동시에 올바른 성의식과 분별있는 성습관을 지님으로써
우리의 생활양식이나 문화 그리고 사회적 규범에 어울리는 건실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⑶ 성교육 내용
유아기
① 생식기의 정확한 명칭을 알려준다.
② 어른 생식기와 비교, 남녀 생식기 차이에 대한 질문을 진지하게 설명하면서 장난치거나
흉보는 것이 아닌 귀중한 것이라는 개념을 심어준다.
③ 생식기를 만지거나 성행위를 흉내 내는 놀이를 할 경우 어른 같은 성의식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야단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④ 자위행위를 할 경우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준다.
아동기
① 생식기에 대한 정확한 명칭을 알려주고 생식기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면서 몸의 귀중함을
느끼도록 한다.
② 남성과 여성의 생리적 차이를 설명해주고 남성과여성은 서로 협조하며 살아가야 하는
동등한 인격체임을 알려준다.
③ 생명을 탄생시키는 여성의 몸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장난치거나 폭행의 대상이 되게
해서는 안 됨을 주지시킨다.
사춘기
① 초경과 몽정을 하고 임신능력도 있는 나이이므로 솔직하고 실제적인 내용을 다룬다.
② 성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을 듣기 원하나 어른들은 당황하여 야단부터 치기 쉽다.
성관계에 대한 설명을 생리적 현상으로 설명해준다.

③ 임신과 출산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④ 이성교제에 대해 설명한다.
⑤ 실제 일어나는 성폭행이나 장난에 대해 교육한다.
신혼기
① 아름다운 성생활을 위해 성행위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긍정적으로 바꾼다.
② 남편과 아내가 서로의 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③ 남자와 여자의 성반응을 이해해야 한다.
④ 부부의 성관계를 위해서는 육체적 관계보다 정신적 관계가 먼저 유지되어야 한다.
중년기
① 성적인 만족은 심리적인 반응과 함께 따르는 육체적인 반응이므로 먼저 부부간의 감정을
순화시킨다.
② 성행위의 횟수보다는 서로의 욕구 일치와 조화를 우선시 한다.
③ 자녀들이 모두 집을 떠나는 시기이므로 부부간의 의사소통 및 건강한 삶의 계획에 성을
고려한다.


4) 성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할 것들 


⑴ 성교육의 시기
성교육은 빠를수록 좋으며 출생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성교육은 현실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위한 준비과정이며, 개인의 건강이나 개인적 성취,
그리고 직업적 성취와 연관된 가치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⑵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고려할 것들
 <표 13-2> 효과적인 성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할 내용들

⑶ 청소년 대상 성교육에서 유의할 점
성교육은 반드시 인간교육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자연스러운 태도로 임한다.
성과 관련된 용어는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한다.
성교육을 할 때 아이들에게 해서는 안 되는 것을 분명하게 한계지어 주어야 한다.
남녀는 평등하다는 전체에서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성교육도 다른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개인차에 유의해야 한다.
성에 대해 초월한 듯한 태도는 금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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