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중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1) 중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예
∙ 김영자. (1999). 중년기 부부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① 목적
- 중년기의 발달 특성을 알고, 현상적으로 보이는 변화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게 한다.
- 중년기에 나타나는 위기의 현상들을 알고 이해한다.
-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과 높은 자존감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배우자를 사랑하며,
가족과 이웃을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 중년기 위기에 대한 구체적인 극복 및 대처 방안을 모색케 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모색케 한다.
- 부부와의 대화, 성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통해 배우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행동변화로 아름다운 부부관계와 행복한 부부 생활을 증진시킨다.
② 대상 : 충청남도 아산시 소재. 40대 초반부터 50대 후반 부부 5쌍. 평균 연령 남편
52세, 아내 48세. 평균 결혼지속기간 23.6년
③ 실시 : 1박 2일, 마라톤 식 연속적 전달방식, 각 회기마다 2시간, 5회기
④ 연구결과
- 부부간의 사랑과 신뢰를 새롭게 재정립하는 기회가 되었음
- 중년기 신체적 변화, 중년기의 심리적 측성, 봉사하는 삶, 부부관계 향상, 자녀의
결혼(5점 척도 중 4.4점)
- 자녀교육, 종교와 인생, 중년기 성격적 변화, 여가 생활(4.1점)
- 중년기 질환과 노후생활(3.2점)
- 결혼할 자녀와 함께 하는 부모 교육 같은 후속 프로그램 요구 의견
- 2박 3일 정도의 시간 배정 요구 의견
*참여자의 구체적 대답 예
(Q : 본 프로그램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었나?)
- 젊은 시절보다 현재의 자신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 남은 삶에 목표가 생겼다.
-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 미래에 대한 불안했던 마음이 없어지고 어떤 사아황도 이길 수 있는 힘이 생겼다.
- 지금까지의 삶을 되돌아보고 가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 자녀의 교육, 노후의 삶에 대해 도움이 되었다.
- 긍정적인 삶을 영위하겠다.
- 부부와 자녀와의 관계에서 결혼한 자녀들을 보내는 독립과 분리에 대해 알게 되었다.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4.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5) | 2023.11.27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3.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5) | 2023.11.26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1. 중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5) | 2023.11.18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0. 맞벌이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5) | 2023.11.16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49. 다문화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4) | 2023.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