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중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1) 중년기의 이해
⑴ 중년기의 정의
∙ Borland(1978) : 연령과 관계없이 막내자녀의 독립으로부터 은퇴까지
∙ 두산백과 : 노년기가 시작되기 직전 인간의 성인 단계. 일반적으로 약 40~60세까지.
∙ 가족주기를 기준으로 ‘마지막 자녀가 독립하면서부터 시작하여 배우자 중 한 명이 은퇴를
하거나 사망하기까지의 기간’
⑵ 중년기의 범위
∙ Sigelman(1999) : 40~60세
Specht & Craig(1987) : 40~70세
Zastrow & Kirst-Ashman(1987) : 30~65세
∙ Duvall(1985) :
- 이 시기의 자녀는 심리적·물리적으로 가족으로부터 떨어져 외부세계에서 정체감을
확립하는 시기
- 부모는 신체적·심리적 변화, 가족관계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시기
⑶ 중년기의 특성
∙ 생물학적 특성
① 활기를 잃고 육체적 힘이 약화되기 시작함.
- 키가 줄어듬. 50세까지는 0.3Cm 정도, 60세경에는 약 2Cm 정도 줄어듬.
② 질병에 대한 저향력이 약해지고 질병에서 회복되는 데 소요되는 시간도 늘어남.
③ 남녀 모두 성적 능력이 저하되어 갱년기를 경험함.
∙ 인지·심리적 특성
① 단기 기억능력은 약화되기 시작하지만 장기 기억능력은 변화를 보이지 않음.
② 오랜 경험을 통해 획득한 지식과 지혜가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은 오히려 높아짐.
③ Erikson : 자신과 타인의 행동방향을 제시하고 미래를 계획하고 타인의 욕구를 예측할
수 있는 시기.
생산성 대 침체
- 생산성 : 자녀를 양육하고, 능동적으로 직업에 몰두. 사회의 발전에 관심을 갖는 일.
자신보다는 타인, 현재보다는 미래를 위해 일을 하는 것.
- 침체 : 심리적 성장의 결핍, 자신의 에너지와 기술을 오로지 자기 확대와 자기만족을
위해 사용하는 것.
④ 빈 둥지 시기(empty nest)
- 인생의 무의미함을 느끼고 자신이 더 이상 쓸모없게 되었다는 느낌.
- 부모로서의 책임에서 벗어나 자신을 더 이상 아내 또는 어머니로서 정의하지 않으며,
정체성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감, 안정감, 독립심을 나타내기도 함.
∙ 사회적 특성
① 부모-자녀체계에서 부부체계로서의 친밀한 협력관계를 재구성하는 것.
② 자녀가 자립한 성인이 되면서 어른과 어른이라는 평등한 관계에서 새로운
부모-자녀관계를 정립해야 하는 것.
③ 긍정적인 측면 :
- 중년기의 부부에게 새로운 활동영역에 참여하거나 역할을 담당하면서 부부관계를
강화하거나 확장해가는 기회로 간주될 수 있음.
④ 부정적인 측면 :
- 중년기 이전에는 부부가 자녀를 통해 연결되어 있었지만, 자녀가 정서적으로 독립하거나
집을 떠나면 부부가 함께 대화하거나 흥미를 나타낼 일이 감소하게 될 수 있음.
⑷ 발달과업
∙ 중년기 가족의 발달과업
① 부부의 상호작용 증가
② 자녀의 독립 이후의 삶을 계획하고 부부중심의 활동 마련
③ 공동의 활동과 독립된 영역 발전
④ 여가 및 사회적 역할 수행
⑤ 인생관 재확립
⑥ 건강대책
⑦ 장래를 위한 경제적 계획
∙ 중년기 여성의 발달과업
① 신체적 변화에의 적응
② 정서적 안정감, 인생의 만족감을 증진시키기
③ 노부모와의 관계 정립
④ 성인자녀와의 관계 정립
⑤ 사회활동에 참여
∙ 중년기 남성의 발달과업
① 신체적 변화에의 적응
② 직업활동에서의 만족감
③ 남편과 아버지로서의 역할
④ 지역사회나 공적인 일에 참여
2) 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목표
⑴ 광의의 목표
∙ 중년기에 관한 지적 정보를 습득하게 한다. 지적 정보는 삶의 통찰력을 갖게 하며,
통찰력은 행동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한다.
∙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훈련하여 매일의 삶 속에서 행동의 변화가 계속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 지적 정보에 의한 통찰력과 기술훈련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를 변화시킨다.
⑵ 세부 하위목표
∙ 인간발달 단계를 알고 중년기에 있는 현재의 나를 발견하게 한다.
∙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과 높은 자존감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배우자를 사랑하며
이웃을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 부부의 차이와 양성성에 대하여 알고 배우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행동변화로 부부관계를
증진시킨다.
∙ 대화하는 기술을 익혀서 자기노출과 적극적 경청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게 한다.
∙ 건전한 부부갈등 해결 기술을 익혀서 결혼생활 만족도를 높인다.
∙ 사랑하는 기술, 표현하는 기술 습득으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며 유지하게 한다.
∙ 성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로 아름다운 부부 성생활을 하게하며 결혼만족도를 높인다.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3.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5) | 2023.11.26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2. 중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7) | 2023.11.22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0. 맞벌이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5) | 2023.11.16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49. 다문화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4) | 2023.11.15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48. 이혼 및 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6) | 2023.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