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맞벌이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1) 맞벌이 가족의 개념
∙ 조추용 등(2009)은 ‘맞벌이가족’이라는 용어에서는 가정의 경제적 필요성에 중심을 두는
이미지가 있고, ‘취업부부가족’이라는 용어는 이 가족의 가장 큰 문제로 꼽을 수 있는
자녀양육부분의 이미지가 없으므로 ‘취업부모가족’이라는 용어로 정의내림. 하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맞벌이가족’이라는 용어가 학습자들에게 익숙하므로 본 수업에는
‘맞벌이가족’을 사용함.
∙ 남편과 아내가 동시에 직업을 가짐으로써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인 지위를
갖게 되며, 가정경제에 기여함으로써 자아만족과 행복감을 경험하는 가족형태를 말함.
∙ 부부가 함께 경제활동을 한다는 면에서 기능적인 측면이나 가족관계 측면에서 가족의
내부적이고 규범적인 변화, 즉 가족의 역할분담이나 가족 이데올로기의 변화까지
포함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변화 가짐.
2) 맞벌이 가족의 결혼만족도와 삶의 질
⑴ 직업관련 변수와 결혼만족도
∙ 부부 모두 직장생활에 만족하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결혼만족도가 높게 나옴.
∙ 남편의 가사조력도가 많을수록, 남편이 부인의 취업을 지지할수록, 부인의 취업동기가
경제적동기보다는 비경제적 동기일수록 부인의 결혼만족도가 높음.
∙ 남편의 가사조력도와 직업만족도가 높을수록, 직업스트레스는 적을수록 남편의
결혼만족도가 높음.
⑵ 직업관련 변수와 삶의 질
∙ 소득이 높을수록,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업지위 수준이 높을수록,
직업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삶의 질에 만족함.
⑶ 결혼만족도와 삶의 질
∙ 결혼만족도와 삶의 질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결혼만족도가 삶의 질을 설명하는 가장
강력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줌.
3) 맞벌이가족의 문제
⑴ 역할 분담
∙ 맞벌이가족의 두 가지 역할에 대한 요구는 부부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되며 때로는 지나치게
됨.
∙ 맞벌이 부부는 서로의 능력과 성취도를 이해해 줄 수 있고 역할교환을 통한 협조를 실천할
수 있는 성숙한 정체감이 필요함.
∙ 가사조력자의 도움, 가족 구성원의 일 분담, 편리한 가정기기 사용, 가사노동이나
생활수준의 기준점 낮추기 등의 대안을 낼 수도 있음.
⑵ 합리적 시간 관리
∙ 출퇴근 시간, 자녀의 탁아에 관련된 시간, 가사노동 시간, 가족휴게 시간 등 많은 일정을
어떻게 적절하게 지정하는가가 적응의 관건이 됨.
∙ 자녀수가 많거나 어린 경우 또는 취업상황에 따라 계획의 복잡성이 가중되며 더 많은
조정과 노력이 필요함.
∙ 직업에 쓰여 지는 시간의 양과 일정 등이 가족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직업상황에의
참여가 크면 클수록 가족상황에의 참여는 적어질 수밖에 없음.
⑶ 자녀양육 대처
∙ 출산 조절 : 직업적인 일정에 따라 임신기간을 결정하기도 하며 자녀의 수를 제한하기도
함.
∙ 대리양육 : 조부모나 가까운 친척은 가장 바람직한 대리모가 될 수 있는데, 이 경우
어머니의 양육방식과의 현저한 차이는 자녀에게 혼란과 갈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조정과 타협이 필요함. 자녀를 탁아기관에 보낼 경우 경제적인 문제, 탁아
가능 시간, 거리상의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어 고려해야 함. 또한 집단의 크기나 양육자
비율, 양육자의 전문적 훈련 정도가 고려되고 양육시설의 안정성이 요구됨.
⑷ 부모자녀관계의 질적 향상
∙ 취업부모의 경우 부모부재의 부정적 영향력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제한된 시간동안 함께
대화하고 시간을 보내 관심을 보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음.
∙ 지나친 죄의식이나 과잉보호는 오히려 자녀로 하여금 부모의 상황을 잘못 인식하고 부모의
취업에 대한 그릇된 개념을 형성하게 할 수 있음.
∙ 자녀도 성장함에 따라 부모의 직업생활에 공감하고 협조하는 태도가 필요함.
⑸ 사회적 관계 조정
∙ 친척관계에서도 교류 시간이 감소하거나 소원해 질 수 있어 갈등이 발생하거나 부부간의
의견차이나 불화가 생길 수 있음.
∙ 친구들과의 교제는 사회적 지원의 하나로 상호 서비스적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데 특히
사회규범적 측면에서 맞벌이 부부의 생활 유형을 확립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며 호혜적
지원 체계를 형성하게 함.
4) 맞벌이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예
∙ 양옥경, 김연수, 권자영. (2006). [탄력적 부모되기] 프로그램의 효과성연구.
한국사회복지학, 58(1), 143-173.
① 프로그램 목적 :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맞벌이 어머니를 대상으로 탄력적 부모되기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② 프로그램 대상 : 16명의 맞벌이 가족의 어머니, 초등학생 자녀를 둠. 나이대는 30대
후반에서 40대 초중반.
③ 프로그램 실시 : 총 8주간 매 회 2시간씩 진행
④ 연구 결과
- 첫째, 참여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사에서는 부모역할만족도, 양육효능감,
가족관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차이가 없는 동질집단이라고 볼
수 있음.
- 둘째, 탄력적 부모되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은 참여한 후가 전에 비해 양육효능감과
가족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평균점수도 전체적으로 향상되었다.
다만 부모역할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하지만 사전과 사후의
평균점수를 통해 참여자들의 점수가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 셋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과 비교집단과의 평균의 사전 사후 변화량을 비교해 보았을
때 부모역할만족도, 양육효능감, 가족관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비교집단이 사전보다 사후의 평균점수가 떨어진 데에 비해 참여집단은
향상되었다.
후에는 20세 미만)로 구성된 가족.
2) 한부모 가족의 특징
∙ 한부모 가족은 가족의 생계유지를 위한 소득원을 상실함으로써 경제적 곤경에 처하게
된다. 특히 이것은 모자가족의 경우에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정서적인 문제로서 한부모들은 배우자가 없으므로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 한부모는 친척이나 친구 및 이웃과의 관계변화와 사회적 활동의 제약으로 고립감을 느끼며
따라서 대인관계에 적절히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다.
∙ 자녀양육의 문제로서 한부모 가족의 자녀들은 부모의 정서가 불안정 한 경우 자녀의
인격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 한부모 가족에서는 배우자가 없으므로 가사나 자녀양육 그리고 경제문제 등
가족구성원간의 역할 재조정이 필요하다.
3) 한부모 가족의 사회적응문제
⑴ 모자가족의 사회적응문제
∙ 이혼 모자가족의 적응문제
① 재정상태가 좋은 사람들은 보다 잘 적응함.
② 친척, 친구, 그리고 지역사회 다른 사람들과 보다 많이 접촉하는 사람들은 적응문제를 덜
가짐.
③ 경제적 여유가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나 이혼의 스트레스는 감소시켜 줄 수 있음.
④ 나이가 좀 더 많고 결혼기간이 좀 더 긴 사람이 나이가 적고 결혼기간이 짧은 사람보다
이혼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보고됨.
∙ 사별 모자가족의 적응문제
① 일반적으로 젊은 사별여성이 노인 사별여성에 비해 훨씬 더 스트레스를 많이 느낀다고
함.
② 사별여성들의 경우 결혼상태의 변화 자체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기인하는 수입의 변화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고 봄.
③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이 사별로 인한 스트레스를 잘 극복해 내는 반면, 통제력이
자신에게 없다고 믿고 있는 사람들은 침체되고 우울반응을 나타내어 일반적으로
의존적이고 우유부단한 성격의 사별여성들이 적응이 어려움.
④ 사별한 배우자 죽음의 양상에서 갑작스런 죽음을 경험을 한 경우 더욱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함.
⑤ 사별여성들의 경우 혼자 고립되어 있다는 느낌과 외로움이 공통된 정서로 나타나므로
시회적 지지의 결여나 부재 그 자체가 또 하나의 스트레스 요인이 되어 심리적 억압감을
증가시킴.
⑥ 그 외 사별 적응과정 중 실업, 신체적 건강 상실, 재정적 불안정 등과 같이 스트레스를
주는 다른 사건도 영향을 미침.
⑵ 부자가족의 사회적응문제
∙ 경제적 문제 : 부자가족 남성들의 경우 자녀양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므로 업무상 중요한 활동에 할애할 수 없게 되어 불이익을 당하게 될 수도 있음. 이런 직장에서의
불이익은 부자가족 남성들에게 중요한 경제적 문제요인이 되어 부자가족의 아버지와
자녀관계, 아버지의 역할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정서적 문제 : 부자가족 남성들의 경우 결혼해체, 아내의 사망, 혹은 새로운 부모 역할
등으로 인해 가족부양 역할은 이들의 개인적 사회생활의 시간을 갖지 못하게 하므로
다양한 심리적 요구 등을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음.
∙ 사회적 문제 : 가족과 관련된 개입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 여성과 아동에게 맞게
조정되어 있어 아버지의 역할훈련의 기회들이 주어지지 않아 조정이 요구됨.
∙ 자녀문제 : 그래프와 데마리스(1990)의 연구에서는 부자가족 남성들의 역할수행에서
자녀와의관계, 사회생활, 자아개념, 전 배우자와의 관계를 네 가지 중요변수로 지적하여
자녀와의 관계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음.
3) 한부모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예
∙ 강기정. (2005). 여성 한부모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9), 15-26.
① 프로그램 목적 : 여성 한부모들이 자신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며, 가족 및 사회의 새로운 환경에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
② 프로그램 대상 : 충청남도 C시에 위치한 기관의 노동부지원 무료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는 8명의 여성 한부모.(30대 2명, 40대 6명 / 이혼 5명, 사별 3명)
③ 프로그램 실시 : 8회기, 회기당 100분.
④ 프로그램 효과
-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성 한부모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은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의
평균이 증가함.
- 회기별 집단성원간 양상은 회기가 지날수록 응집력이 강화되었고,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짐.
- 전반적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도가 증진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고 삶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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