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가족생활교육의 전망
◆ 가족생활교육의 전망은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요구나 필요성과 연관될 것임. ‘왜 가족생활교
육인가’에 대한 답은 개인, 가족, 사회에서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며, 가족생활교육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결과 및 기대가 있기 때문일것임
1) 가족생활교육의 확산과 발전
◆ Lewis-Rowley와 동료들(1993)이 가족생활교육의 발전을 위해 제시한 세 가지 과제
① 가족생활교육의 집단적 접근이 강조되어야 함.
② 이론과 연구의 정교화는 교육적 개입과 지원의 실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거임.
③ 비교문화적 연구와 다양한 가족에 대한 연구들이 지원되고 연구됨에 따라 가족생활교육
도 더욱 발전할 수 있음.
2) 가족생활교육의 영역확장
◆ 새로운 가족생활교육의 영역 확장을 위해 Dawn(2003)은 틈새시장 개척을 강조함.
① 가족생활교육자들이 특유의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합한 세팅을 만들과 이를
규정하는 것.
② East(1980)의 전문성을 위한 조건에서 지적하듯이 다른 부분과 차별화 되는 독특한 영
역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함. Dawn(2003)은 일/가족생활영역은 가족생활교육자들에게 엄
청나게 큰 잠재력이 있는 영역임을 강조함.
3)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 확보
◆ 다음 세대의 가족생활교육사들을 위한 권고(Schvaneveldt & Young, 1992; 송정아,
2003)
① 가족생활교육사는 역사적인 시각을 가지고 문제해결에 임해야 함.
② 가족생활교육사는 잘 훈련받고, 창조적이어야 하며, 새로움을 유지하고 개선하도록 노력
해야 함.
③ 가족생활교육사와 가족이 한 팀이 되어 상위의 목표를 향해 노력해 나가야 함.
④ 가족생활교육사는 모든 가족은 문제를 가지고 있고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
어야 함.
⑤ 가족생활교육사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좋았던 과거시절 이면에는 노력이 있었음을 깨닫게
해주어야 함.
⑥ 가족생활교육사는 핵가족에 대한 공격을 멈추어야 함.
⑦ 가족생활교육을 위해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함.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 부터 심화까지 요약한 산업심리학 정리 12. 조사 연구 방법 (3) | 2024.01.09 |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61. 가족생활교육의 과제 (5) | 2023.12.09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60. 사회적 영역의 쟁점 (4) | 2023.12.08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9. 학문적 영역의 쟁점 (5) | 2023.12.06 |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58. 가족생활교육사의 윤리 (6) | 2023.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