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과교육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8.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728x90
반응형

8.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의미는 교육을 보는 관점 또는 교육실천을 지배하고 있는 교육적 원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그에 따라 생활지도는 각기 다른 모습을 띠게 된다.

2. 상담과 생활지도의 차이를 설명하는 한 가지 관점은 상담과 생활지도를 별개의 활동으로 보는 것이다. 즉 상담과 생활지도는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런데 상담과 생활지도의 차이를 설명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이다.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에는 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진로지도활동, 상담활동 등이 있는데, 상담은 그런 생활지도활동들 중 하나라는 것이다.

3. 생활지도라는 용어는 1945년 해방 이후 미국으로부터 도입된 민주주의 이념과 아동중심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아서 탄생한 개념이다. 당시 미국의 학교에서 한창 유행하던 가이던스는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학생들의 발달과 의사결정, 그리고 문제해결 등을 돕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며, 생활지도의 의미에 대한 국내외의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면 대체로 이러한 가이던스 활동의 의미와 부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4.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에는 학생이해활동 진로지도활동 정보제공활동 상담활동 등이 있다.

5. 학생을 이해하는 다양한 방법 중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도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6. 진로지도는 파슨스의 직업지도로부터 시작된 것으로서, 개인의 생애발달과정에서 자신의 능력과 가치의 발달을 원조하고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우며, 개인의 직업적 적응과 발달을 지원하는 광범위한 전문적 조력의 과정이다.

7. 정보제공활동이란 학생들이 문제에 직면하여 장래 계획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사실과 자료를 수집해서 제공해 주는 활동이다.

8. 상담은 생활지도의 전반적인 활동과 관련되어 있는 생활지도의 중핵적 활동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어떤 방식으로 만나느냐에 따라 대면상담과 비대면상담으로 구분할 수 있고, 또 상담자와 내담자가 만나는 형태에 따라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구분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