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과교육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6.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728x90
반응형

6.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개인적 자아는 가족 사회 국가 등의 집단 내에서 존재하며, 친사회적 이타행동 성역할 개념 등을 발달시킨다.

2. 인성발달은 공격성을 통제하며, 충동 및 유혹을 억제하고,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과 도덕발달을 포함한다.

3. 인지적 측면에서 도덕발달은 대표하는 이론으로는 피아제의 이론을 확장시킨 콜버그의 도덕판단능력 발달단계이론을 들 수 있다.

4.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장급등의 시기에 해당하며, 2차 성징을 비롯한 신체의 변화와 함께 심리적인 변화도 경험한다. 또한 인지발달 및 사고방식에서도 커다란 전환이 일어난다.

5. 청소년들은 학업에 대한 부담감과 학교사회에 대한 적응, 부모 및 교사 또래 청소년들과의 대인관계에서의 문제를 포함하여 성격 외모 등에 대한 고민을 한다. 또한 청소년비행에는 유해환경 등의 자극과 친구들의 영향력 등이크게 작용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