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제 6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개인적 자아는 가족 ․ 사회 ․ 국가 등의 집단 내에서 존재하며, 친사회적 이타행동 ․ 성역할 개념 등을 발달시킨다.
2. 인성발달은 공격성을 통제하며, 충동 및 유혹을 억제하고,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과 도덕발달을 포함한다.
3. 인지적 측면에서 도덕발달은 대표하는 이론으로는 피아제의 이론을 확장시킨 콜버그의 도덕판단능력 발달단계이론을 들 수 있다.
4.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장급등의 시기에 해당하며, 제2차 성징을 비롯한 신체의 변화와 함께 심리적인 변화도 경험한다. 또한 인지발달 및 사고방식에서도 커다란 전환이 일어난다.
5. 청소년들은 학업에 대한 부담감과 학교사회에 대한 적응, 부모 및 교사 ․ 또래 청소년들과의 대인관계에서의 문제를 포함하여 성격 ․ 성 ․ 외모 등에 대한 고민을 한다. 또한 청소년비행에는 유해환경 등의 자극과 친구들의 영향력 등이크게 작용한다.
728x90
반응형
'인간과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8.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0) | 2022.10.24 |
---|---|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7.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0) | 2022.10.23 |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5.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0.22 |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4.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0.21 |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3.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