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제 5장.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성격의 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프로이트는 심리성적인 개념을 도입하였는데, 애착이론과 아이젠크의 유형이론, 커텔의 특질이론 등은 인간의 성격과 성격발달을 이해하는 또 다른 관점들이다.
2. 동기에는 식욕 · 수면 · 성적 행동 등의 기본적인 동기뿐만 아니라 자아실현동기 · 호기심 · 성취동기 등 다양한 동기가 있다.
3. 정서는 생리적 요소 · 상황적 요소 · 인지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4. 자아개념은 평가적인 요소가 포함된 자아존중감, 능력에 대한 개념이 포함된 자기효능감, 통합된 자아개념인 자아정체성 등과 관련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
'인간과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7.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0) | 2022.10.23 |
---|---|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6.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0.22 |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4.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0.21 |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3.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0.20 |
평생교육사, 교육학, 복지, 방통대 등 인간과교육 요점 정리 2. 교육의 이해 (0) | 2022.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