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
1. 갈등이론의 사회관
1) 갈등이론
- 인간이 소유하고자 하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인간의 욕심은 무한한데 이를 해결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인간과 사회 간의 경쟁과 갈등이 불가피하다고 보는 견해이다.
- 즉 사회는 ‘뺏고 빼앗기는 관계’가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2) 갈등이론의 사회관
(1) 사회는 끊임없는 긴장과 경쟁, 투쟁의 연속이다.
(2) 갈등이론 사회관의 주요 개념
→ 투쟁, 경쟁, 갈등, 긴장, 억압, 저항, 불일치, 통제, 대립, 계급, 변화, 착취, 재생산, 이데올로기,
계급의식, 지배계급/피지배계급 등
► Marx
- 생산수단 소유여부에 따라 지배계급, 피지배계급으로 나눔.
-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은 경제적 이해관계의 갈등.
► Weber
-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은 경제관계뿐만 아니라, 지위, 권력 등 사회적 변인까지 포함된다.
► Althusser
- 국가기구를 통해 이데올로기를 주입.
- 억압적인 국가기구(repressive state apparatus, RSA) : 국민을 통제하고 구속하는 억압적인 힘.
-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ideological state apparatus, ISA) : 자발적인 복종을 하도록
이데올로기를 포장하여 전수.
3) 갈등이론의 사회관 정리
(1) 사회의 모든 요소는 긴장, 경쟁,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2) 갈등의 원인은 사회계급 간 권력의 차이에서 일어난다.
(3)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은 언제나 불일치와 갈등을 보이며 사회분열과 사회변동을 초래한다.
(4) 사회질서는 지배집단의 강제가 바탕이 된다.
4) 갈등이론의 사회관 - 비판
(1) 결정론적 한계이다. 경제구조가 모든 제도와 가치관, 인간의 의식을 결정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2) 갈등론자들의 이상적 국가형태인 공산주의의 붕괴이다.
2. 갈등이론의 교육관
1) 교육에 대한 기본적 관점
(1) 교육은 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계급에 평등하게 주어지기 보다는 사회에 깔려있는 불평등과
불공정성을 강화, 유지시키고 있다.
(2) 학교교육은 사회 구조적인 불평등을 심화시킬 뿐 아니라 재생산 시킨다.
► Illich
- 교육이 학교와 동일시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목적이 혼동되고 교육을 학교의 산물로 받아들인
결과 숫자로 상징되는 이수증서에 의존하게 되었다고 지적.
- 기회균등에 의해 추진된 의무취학은 학교에 의한 교육 독점 현상을 초래하였으므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합법적으로 부여하고 있는 학교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
► Bowles & Gintis
- 미국의 대중교육은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유능한 근로자를
양성하고, 불평집단 및 반항집단을 동화하는데 공헌했다.
-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적합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르치고 기존에 존재하는 불평등한 계층구조를
심화, 지속시킨다.
2) 갈등이론의 교육관
(1) 학교는 중립적이며 객관적인 기관이 아닌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다.
(2) 학교는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전수하는 곳으로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3) 학교는 업적주의 이념으로 공정성을 위장하고 있으며, 실패의 원인을 개인의 능력과
노력부족으로 돌리고 있다.
(4) 학교는 지배집단이 선호하는 가치, 태도, 규범 등의 주입에 치중하고 있다.
(5)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질서에 개인을 편입시키며 결과적으로 지배집단의 이익에 기여하는
도구적 장치이다.
3) 갈등이론 교육관의 기여 및 한계
(1) 갈등론적 교육관의 기여
① 기존 학교제도의 문제점을 들추어 냄.
② 현행 학교제도의 문제점을 사회구조적인 문제와 연결.
③ 당연시되어 오던 문제들에 근본적인 의문제기, 허구성 지적.
④ 학교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해석하는 데 비판적 해석 틀 제공
(2) 갈등론적 교육관의 한계
① 구조결정론에 빠져 경제구조나 문화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된다고 본다.
② 사회구조를 이분법에 따라 설명. 교육의 본질적 모습 왜곡.
③ 학교교육의 공헌 무시.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사회관
1) 사회관 비교
기능이론 | 갈등이론 |
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다. | 모든 사회는 변화지향적이다. |
사회의 각 요소들은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
모든 사회는 불일치와 갈등이 일어난다. |
사회체제 유지를 위해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의식을 강조한다. |
사회의 각 집단은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
사회의 가치, 규범, 관습 등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
일반적으로 사회가 선호하는 가치는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다. 사회의 각 집단들은 지배집단의 이익에 봉사하고 있다. |
2) 교육관 비교
기능이론 | 갈등이론 |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
학교는 기존의 위계질서를 공고히 하여 지배계급의 이익에 봉사하는 도구이다. |
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 지식 등과 공동체 의식을 전수한다. |
학교는 기존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불평등을 영속화 한다. |
교육은 독립적이며 자율적이라는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에 근거하고 있다. |
학교는 피지배계층에게 기존의 불평등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관이다. |
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며, 그에 따른 정당한 사회적 보상이 주어진다. |
학교는 인간을 강요하고 억압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학교는 지적 기술보다 지배계층이 선호하는 가치관, 규범, 태도 등을 은밀히 강조하고 있다. |
<추가 보충 자료>
▷ 갈등이론
① 갈등이론에서는 기능이론이 주장하는 사회이념, 신념, 가치 등이 사회구성원간의 합의에
의해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부정한다. 오히려 합의가 되어 있다면 그것은 조작된 합의에
불과하다.
② 갈등이론은 인간을 둘러싼 물질적 조건이 관념과 의식을 구성하고 변화를 일으키는데
이때 이데올로기와 허위의식이 작용한다고 본다. 이데올로기는 계급 간의 지배-종속과 같은
관계를 은폐하거나 그 관계를 교묘하게 정당화하는 기능을 한다.
③ 이데올로기는 계급 간 모순과 대립을 숨기고 기존의 지배구조를 합리화하면서 기존의
지배계급을 지속시킨다. 이때 이데올로기, 즉 허위위식이 작용하는데 허위위식이란 한 계급의
구성원을 다른 계급의 이익이나 이데올로기에 봉사하도록 하는 은폐된 가치나 신념을
지칭하는 말이다.
▷ 갈등이론 교육관
* 알뛰세르 :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중의 하나인 학교교육을 통한 의무교육제도야말로 가장
강력한 재생산 장치라고 주장한다. 즉 학교를 통하여 지배 이데올로기가 국민들에게
전파되고 내면화 된다는 것이다.
* 애플(1996) : 자본주의 사회의 재생산에 학교교육이 어떻게 작용하는 가를 파헤쳤는데,
학교의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학교가 재생산의 고리임을 부정하지
않았다. 그는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시야를 넓혀 문화의 생산과 유통, 문화정치학에 대한
논의로 확장하였다.
* 카노이 : 교육의 국제적 관계를 제국주의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국가 간의 갈등현상이
교육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그는『문화적 제국주의로서의 교육』(Education
as a Cultural Imperialism, 1974)에서 식민지 국민의 의식을 어떻게 왜곡시켜 지배자들에게
복종하도록 만들었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식민통치자들은 학교교육을 통하여 지배의 바탕을
마련하고 이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 추천 도서
▸ E. 라이머/ 김석원 옮김(1997).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 학교의 역할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바라볼 뿐만 아니라 학교의 역기능을 강조하며
탈학교론을 주장한 사람 중의 하나인 라이머의 저서이다.
이 책은 학교의 역기능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한쪽의 시각에서만 표현하는 것 같지만
오히려 그런 부분이 또 다른 시각, 즉 학교의 순기능을 생각해보는 시간도 갖도록 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사회학적 관점을 키워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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