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기능이론
1.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및 방법
1) 연구영역
- 교육은 어떤 사회적 맥락에서, 왜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유지되고 변화되어 왔는가?
- 특정 방식의 교육은 어떤 등장배경을 갖고 있는가?
- 교육을 통한 사회의 개선은 가능한가?
- 교육은 얼마나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교육에 관련된 집단들은 어떤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가?
- 교육제도가 가지고 있는 사회경제적 기능은 어떤 것인가?
- 교육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다양한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 연구방법
(1) 양적 연구방법(방법적 경험주의)
- 사실적이고 경험적인 문제를 다룸
- 다수의 자료를 수량화, 수치화하여 통계처리 절차를 통해 분석
- 경험적 조사, 관찰, 실험 등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객관적 관점에서 연구
- 인과론적 법칙 발견을 강조
- 경험 실증주의의 주된 연구방법
① 장점
▸객관적 관찰이 가능하다.
▸연구자의 개인적인 입장과 가치판단이 배제된다.
② 단점
▸설문지에 대한 답변의 신뢰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수량화나 수치화 될 수 없는 사회적 사실들은 연구대상에서 제외된다.
③ 유의사항
▸측정도구의 신뢰도, 타당도가 매우 중요
(2) 질적 연구방법(해석학적 접근)
- 문서, 일기, 기록 등에 나타난 연구대상자의 주관적 관점 중시.
- 여러 주변 상황을 참여관찰이나 면접 등을 통해 해석.
- 소수 사례를 통해 연구대상자들의 주관적 의미나, 심층적 특성을 분석
- 인간현상은 상호작용을 통한 주관적 의미가 부여된 결과라는 전제를 가짐
- 해석학적 접근에서 사용되는 주된 연구방법
① 장점
▸연구대상자의 행위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초점이 있다.
② 단점
▸연구대상자의 행위의 의미를 해석할 때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다.
▷ 교육사회학 연구방법의 분류(송병순 외, 2004)
관심영역 | 기술적-분석적 | 가설검증 |
사회조직 제도 | 사회구조와 학교의 기능 사회적 맥락 속에서의 교육제도 |
교육조직의 비교분석 교육과 사회 : 제도적 분석비교 |
집합성 | 사회적 풍토와 학생 하위문화 | 학습의 사회화 |
2. 기능이론의 사회관
1) 거시적 접근이론
- 거시적 접근법은 사회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사회 나름의 실체를 갖는다는 사고에 근거를
두고 있다.
- 연구의 대상 및 분석의 출발점을 사회에 두는 것으로 사회 그 자체를 파악하는 접근법이다.
-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파악하고자 하는 투입과 산출에 관심을 두고
있다.
2) 기능이론(functionalism)
-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콩트(Auguste Comte 1798~1857)나 유기체설을 제시한
스펜서(Herbert Spencer 1820~1903)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 기능이론은 구조기능주의 또는 합의이론, 질서이론, 균등이론, 사회통합론이라고도 부르며
명칭에 따라 이론의 강조점이 다르다.
▷ 래드클리프 브라운과 말리노브스키의 구조 기능주의
- 사회의 목적은 사회질서와 안정의 유지에 있으며 이를 위해 사회의 구조와 기능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 즉 사회구조는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려 한다고 주장하였다.
- 이러한 구조 기능주의가 더욱 발전한 것이 규범적 기능주의이다.
- 사회 속의 다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공동의 가치 또는 규범의 존재에 따라 사회의 질서와
안정이 성취된다는 생각에 근거하며 규범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규범기능주의라고 한다.
3) 기능이론의 사회관
(1) 기능이론의 기본관점
- 사회는 각 부분의 통합이며, 마치 생물학적 유기체와 같다.
- 사회는 각각 다른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의 존속을 위하여 각각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한다(역할수행).
- 상호의존적이다.
(2) 기능이론의 주요개념
→ 질서, 안정적 유지, 합의, 역할수행, 상호의존, 부분의 전체에 대한 공헌, 통합성, 사회화, 점진적
개량주의, 기회균등, 업적주의
(3) 기능이론의 사회관 정리
① 안정지향성: 사회는 부분 부분의 통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다.
② 상호의존성: 사회의 각 요소들은 상호의존적이다.
③ 점진적 개량: 사회변화는 점진적(점차적)으로 진행된다.
④ 사회화: 사회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한다.
⑤ 합의: 사회의 가치, 규범, 관습 등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⑥ 기회균등: 개인에게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주어야 한다.
⑦ 업적주의: 개인의 업적과 능력에 따라 선발하여 사회역할의 지위를 부여한다.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6.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 (0) | 2022.07.29 |
---|---|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5. 기능이론의 교육관 (0) | 2022.07.29 |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3.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과 학문적 성격 (0) | 2022.07.27 |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2. 교육의 개념 및 목적과 기능 (0) | 2022.07.27 |
유아교육과, 보육사 등 필수과목 교육사회학 요점 요약 정리 1.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해 (0) | 2022.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