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론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6. 인간관계 유형

728x90
반응형

6. 인간관계 유형

* 인간관계의 다양한 유형

1) 생산성에 따른 인간관계


(1) 긍정적인 인간관계
기본적으로 조력적인 차원에서 바람직한 관계를 맺는 쌍방에서 도움이 되는 인간관계
→ 조력적인 관계, 생산적인 관계, 치료적인 관계, 효과적인 관계
특징
서로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됨
자아존중감의 증진
즐거움을 줌
상대방이 문제를 경험할 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힘이 되어줌
⇒ 궁극적으로 긍정적인 인간관계는 개인의 정신건강에 기여함으로써 행복하고 자아
실현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조력관계임


(2) 부정적인 인간관계
조력적이지 못한 관계로 서로에게 피해가 되고 스트레스나 고통의 원인이 되는 관계
→ 비조력적인 관계, 비생산적인 관계, 파괴적인 관계, 비치료적인 관계, 비효과적인 관계


2) 형성 및 유지에 따른 인간관계


(1) 일차적 인간관계
운명적으로 부여된 인간관계로 부모, 형제, 친척, 동문 등과 같은 사람들과의 관계
→ 본인의 선택이나 의사와 상관없이 주어졌으며 평생 그 관계 속에서 지내야 함


(2) 이차적 인간관계
직장동료, 애인, 친구, 친목단체 등과 같은 사람들과의 관계로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자유롭
게 선택할 수 있는 관계

→ 일차적인 인간관계에 비해 일시적인 관계가 될 수가 있음


3)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게 됨
●  각 단계에서 형성하는 인간관계의 내용과 질이 개인의 행복과 불행을 결정함
●  어떤 사람을 만나 어떤 인간관계를 맺었느냐에 의해 인생이 결정됨

 

1 유아기의 인간관계
2 학령 전 아동기의 인간관계
3 아동기 – 초등학생의 인간관계
4 청소년기 – 중고등학생의 인간관계
5 청년기 전기 – 대학생의 인간관계
6 청년기 후기 – 직장인의 인간관계
7 장년기의 인간관계
8 노년기의 인간관계

 

(1) 유아기의 인간관계
●  부모 자녀관계의 발달
-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성격특성이 상호작용
→ 부모가 나타내는 반응 방식은 유아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함
●  형제 자매관계의 형성
- 가장 친밀한 혈연관계
- 형제 간 경쟁(sibling rivalry)
●  친인척 관계에의 소속


(2) 학령 전 아동기의 인간관계
●  또래 관계의 시작
- 운동기능과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함
- 또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최초의 교우관계를 형성함
●  사회성의 발달
- 놀이활동
- 의사소통

- 유치원


(3) 아동기- 초등학생의 인간관계
●  교우관계의 양적·질적 변화
- 학교에 입학함
- 인지적 능력이 발달함
- 감정의 세분화
- 또래집단 형성 : 친구 선별
●  평가에 대한 인식
●  사제관계의 경험


(4) 청소년기-중고등학생의 인간관계
●  교우관계의 양적·질적 변화
-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
- 활발한 교우관계, 다양한 친구관계
- 심리적 특성을 기준으로 친구를 선택함
- 초보적 이성관계
- 교우관계와 학업 사이의 갈등


(5) 청년기 전기-대학생의 인간관계
●  인간관계의 폭 변화
●  인간관계의 상황 변화
- 자유와 자율성이 확대됨
- 집단의 응집력과 구속력이 약화됨
- 초기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음
●  인간관계의 질 변화
- 선택의 폭이 확대됨
- 선택기준이 다양화됨
- 인간관계 형성과 와해가 빈번해짐
●  활발한 이성교제
●  군대생활에서의 인간관계 경험


(6) 청년기 후기 – 직장인의 인간관계
●  인간관계의 폭은 전보다 좁아짐
●  조직사회, 위계적 관계 구조
●  결혼 적령기
→ 부부 관계, 부모-자녀 관계의 경험


(7) 장년기의 인간관계
●  상급자로서의 인간관계 경험
- 리더십 발휘
●  자녀의 성장
- 자녀의 심리적 독립
- 빈 둥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

 

(8) 노년기의 인간관계
●  사회적 인간관계의 감소
●  가족관계에 대한 의존도 증가
●  인간관계의 해체기
→ 이별과 애도 과정

728x90
반응형